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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UAM(하늘을 나는 자동차)' 와 '스마트패스' 기술 융합을 통한 출국 편의성 확보하기
‘2~3분이면 도착할 거리인데 20여분간 지체 비행기 놓치기도' - 서울신문 -
"일찍 나왔습니다. 평소보다 시간이 얼마 공항까지 걸리지 모르겠고..." - KBS 뉴스 인터뷰 -
공항은 설렘, 감동과 같은 여행, 비즈니스를 위한 이동 수단 등 출입국의 시작이 되는 장소입니다.
하지만, 위의 인터뷰 글처럼 교통 정체와 붐비는 공항 내부, 불편한 출입국 심사 절차로 일정의 지연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하늘을 통해 집에서 비행기 바로 옆까지 내리는 서비스 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1. 편리함이 최고다. '편리미엄'
출국에 있어 소모비용의 우선순위 중 '편리성' 이 높은 사람들에게 필요합니다.
2. 시간이 곧 금이다. '시간빈곤자'
한시가 바쁜 직장인과 같이 바쁜 스케쥴을 가진 사람들에게 필요합니다. 인천공항 사용객 2023년 기준 출국소요시간은 평균 36분 20초입니다. 또한, 출발지로부터 공항 이동까지 교통정체로 인한 시간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겪는 분들에게 필요합니다.
서비스 구축 및 해당 고객층 확보 이후 국내 UAM 선도 기업 'LG CNS', '현대자동차' 등으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현대자동차', 편리미엄과 시간빈곤자 고객 확보를 통한 신규 시장 선점 서비스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문제 상황] 공항 출국 시스템의 불편함 및 UAM의 기술적 상용화 임박.
[분석 근거 1] 출발지 -> 비행기 탑승 시간 단축
공항 이동시 예상보다 길어지는 이동 시간으로 비행기를 놓치거나, 촉박한 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2] 절차의 간소화를 통한 편의성 제공
현재 각 공항에서 공항 인구 혼잡도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술 & 제도적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기획안을 통하여 공항까지의 이동, 탑승 수속, 수하물 수송, 출국장 진입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게 됩니다.
[분석 근거 3] UAM 기술적 태동기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 LG CNS 등 다양한 기업에서 기술적으로 완성이 되어가고 있으며, 법 & 제도적 측면에서도 준비가 완료되어 곧 기술의 성장기에 돌입하게 되므로, 시장 서비스 선점 준비를 위한 사전 서비스 구축 준비가 필요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
A) 복잡한 출국 심사 절차
공항은 출국 편의성을 위하여 시간단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수하물과 탑승객의 확실한 신원 확인, 보안 검색 절차로 내부 정체구간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절차들은 공항 내부, 항공기내의 안전 등 보안성을 위해서는 불가피한 절차입니다.
B) 교통 정체 및 병목 현상
고속도로에서 공항으로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교통 병목현상이 발생합니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서울 시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50분안에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교통체증 해결을 위하여 6~8차선 도로 확보 및 신규 경로 제작등 다양한 정책이 설계되고 있습니다.
허나, 다양한 정책에도 일일 이용객이 평균 20만명에 달하며,
이를 교통 시스템이 소화하지 못하여 연휴 등 특정 시즌에는 지속된 교통 정체가 발생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
1. 시장성 분석 : 시장 진입 시점 확보를 위한 UAM 기술 동향 파악을 합니다.
2. 기술성 확보 : IP 분석 및 특허를 사전 선점해야합니다.
3. 수익성 확보 : 서비스 기술화 및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여 락인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
A) 경제성 : 도로 신설 및 신규 기술 활성화
제주공항, 인천국제공항 등 교통 정체 해결을 위하여 신규 도로를 건설중입니다. UAM을 통한 경제적 절약 효과를 창출할 수 있으며, UAM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를 통하여 초창기 기술적 태동기에서 성숙기로 무난히 넘어가 단순히 공항 이동을 제외하고도, 무궁무진한 활용 방안성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B) 시간 단축
공항까지의 이동, 공항 내부에서도 복잡한 프로세스로 인한 시간 지연을 해결할 수 있기에, 공항 수용 가능 고객 증가를 통한 항공사와 공항의 매출 증대, 교통 체증의 해결 등 다양한 효과를 창출하게 됩니다.
C) 환경성 : 탄소 배출 절감 (ESG 시스템 구축)
최근, 국제기후협약을 비롯한 환경 규제로 인하여 CO2 배출량을 조절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현재 공항 이동을 위하여 택시, 자가용, 버스 등을 사용하는 비율은 약 70%로, 해당 부분의 CO2 배출 절감 효과를 UAM 활용으 전기 에너지를 활용하여 해당 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STEP 06. 그래서 ! ‘ 기획의 목표 ’ 는 이렇습니다.
'UAM 내 스마트패스 시스템 구축'의 IP 선점을 2026년 전까지 진행하여 신규 시장 점유율 70% 점유를 목표로 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UAM 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사용에 있어 공항이 필수적인 이, 창륙 장소인만큼 해당 장소의 불편점을 해결해줌으로서, 초창기 신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기 용이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기획안이라 이전부터 생각만 하던 부분을 허황되지만.. 기획안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필수형 유닛 01>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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