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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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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고 보니 흙수저였던 불닭볶음면의 자수성가 이야기🍜

        by 천민호 | 고려대 | 보건과학 | 컨설팅 2024. 3.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다들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시나요?'

         

        😋 맛있는 음식을 찾으시는 분,

         

        🎾 운동을 즐기시는 분,

         

        🧳 여행을 떠나시는 분,

        모두 본인만의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확 날려 버릴 만큼 아주 매콤🔥한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데요!

        (결국 다음날 화장실에서 다시 스트레스 받는 건 안 비밀)

         

         

        특히, 화끈하게 매운맛의 '불닭볶음면'을 가장 즐겨먹습니다.

        불닭볶음면 이미지

         

        불닭볶음면하면 떠오르는 치즈 불닭볶음면, 까르보 불닭볶음면 등

        한 가지의 맛이 아닌 다양한 맛이 있습니다.

         

        혹시, 삼양식품에서 출시한 불닭볶음면의 종류의 갯수 생각해보신적 있나요?








         

        무려 '32종'의 제품이 출시 됐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로 수출되어 전세계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한국인에게도 매운 불닭볶음면이 

        어떻게 한국 뿐만 아니라 지구 반대쪽에 있는 우루과이사람들도 사랑하게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삼양의 불닭볶음면은 처음부터 인기있었는지!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인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았는지!

         

        불닭볶음면에는 왜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맛이 있는지!

         


         

        오늘 그 이유에 대해서 브랜딩팀인 제가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실제로 매운 맛은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해소해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일시적인 것일 뿐, 자주 섭취하면 몸에 해롭습니다.⚠

         

         

         

         

         

         

        다양한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가고 있어서 일까요? 

        한국인들에게는 매운 음식이 빠질수 없죠!

         

        하지만 이런 한국인에게도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불닭볶음면입니다.

         

        오늘 알아볼 상품은 바로 화끈한 매운맛이 매력인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입니다.

        삼양식품(불닭볶음면)의 레퍼런스 타겟 카드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불닭볶음면의 출시일은 2012년 4월로 곧, 12주년을 맞이할 만큼 오래되었습니다. 

         

        출시부터 화끈할 줄만 알았던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사실 많은 위기 고난을 겪어온 라면입니다.

         


        '라면시장의 어두운 전망과 삼양의 점유율 하락'

         

        불닭볶음면이 출시한 2012년 당시 라면 시장의 규모는 1조9800억 원으로 인구 감소에 따른 수요 감소로 인하여 라면 시장의 위축을 예상할 만큰 시장의 분위기는 좋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2012라면 시장의 점유율의 독보적인 1등인 농심이 무려 전체의 61.7%를 차지하였고, 뒤를 이어 삼양이 16.6%, 오뚜기11.1%의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도 잠시 2012년 중반 10월 1980년대 중반부터 라면 점유율 2등을 차지했던 삼양이 오뚜기에게 2등 자리를 넘겨주었습니다.

         


         

         

        '출시 초기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평가'

         

        2012년 에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젊은 층의 사람들이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스트레스 해소'가 된다는 이유로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을 보고, 강렬한 매운 맛과 라면을 적용시켜 1년의 개발 과정을 거쳐 출시되었습니다. 

         

        삼양의 기대와 달리, 사람들은 평가는 차가웠습니다.

        너무 매워서 도저히 사람이 먹을 수 없는 수준

         


        좋지 못한 시장의 전망, 경쟁사의 압박, 부정적인 평가 속에서 삼양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미리 결과를 알려드리자면,

         

        불닭볶음면의 활약으로 삼양식품이 매출 1조를 달성하였습니다!

         

        좋지 못한 상황속에서 삼양식품은 어떻게 이를 극복하고 매출 1조를 달성하였는지

         

        지금부터 비밀을 공개하겠습니다!

         


        삼양식품의 경영전략

         

        1. 바이럴 마케팅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을 단순한 음식으로써의 입지가 아닌, '놀이'로써 포지셔닝하였습니다.

         

        TV광고 매체를 통한 마케팅보다는 젊은 세대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각인 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실제 이는 '매운 라면 챌린지'로도 이어져 SNS를 통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뻗어 나아갔습니다.

         

        유튜버:'영국남자'

         

        이러한 불닭볶음면은 단순한 음식을 넘어 하나의 놀이로 자리 매김하였습니다.

         

        2. 빠른 트렌드 수용

         

        삼양식품은 자사의 제품력을 믿고 독단적으로 행동하는 기업이 아니였습니다.

         

        삼양식품은 소비자의 행동에 관심을 기울이는 기업이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닭볶음면에 관심을 기울이고 소비할 때,

         

        새로운 시도를 하는 소비자들이 나타났습니다.

         

        매운 불닭볶음면에 치즈를 넣어 매운 맛을 중화시키는 레시피, 

         

        매운 불닭볶음면에 우유를 넣어 매콤함과 우유의 부드러운 맛을 내는 레시피 

         

        매운 불닭볶음면에 더더욱 맵게 매운맛의 끝판왕을 만드는 레시피 

         

        다양한 레시피로 소비자들은 불닭볶음면을 본인만의 방식으로 불닭볶음면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즐겼습니다. 

         

        삼양식품은 이러한 트렌드의 흐름을 읽고 수용하여 

         

        매운 불닭볶음면에 치즈를 넣어 매운 맛을 중화시키는 레시피

        -> 치즈 불닭볶음면

         

        매운 불닭볶음면에 우유를 넣어 매콤함과 우유의 부드러운 맛을 내는 레시피 

        -> 까르보 불닭볶음면

        매운 불닭볶음면에 더더욱 맵게 매운맛의 끝판왕을 만드는 레시피 

        -> 핵 불닭볶음면

         

        이 처럼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불닭볶음면이 출시되었습니다.

        ( 앞서 '불닭볶음면에는 왜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맛이 있는지!' 에 대한 해답)

         

        이어 더불어 SNS개설을 통해 삼양기업에서 직접 레시피를 공유하는 등 소비자와의 소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3. 세계화 전략

         

        삼양식품은 '나라별 맞춤 전략'을 통해 전세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앞서 '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인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았는지!'에 대한 해답)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콘 불닭볶음면'

         

        일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야키소바 불닭볶음면'

         

        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똠얌꿍 불닭볶음면'

         

        이 외에도 현지사람들의 입 맛을 사로잡을 불닭볶음면이 출시되었습니다. 


         

        삼양식품의 경영전략으로 인한 변화

         

        1. 바이럴 마케팅

        2. 빠른 트렌드 수용

        3. 세계화 전략

         

        이 세 가지의 경영 전략은 삼양식품의 전성기를 이끌었습니다. 

         

        불닭볶음면의 초기 출시 년도인 2012본격적으로 수출을 시작한 2016년 이후에서의 비교를 통해 

        삼양식품의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불닭볶음면의 초기 출시 당시 2012년에는 1,213만개의 판매량에 비해 2021년 한해에는 7억 7000만의 판매량으로 약 64배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불닭볶음면의 매출량은 2012년 75억원에서 2021년 4,400억원으로 59배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해외 수출량의 경우 7,500만원에서 3,400억원으로 무려 4,533배 가량으로 엄청난 성장을 보였습니다. 

         

        최종적으로 불닭볶음면은 삼양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2.3%에서 68.6%까지 성장했으며, 

        불닭볶음면이 삼양에서의 아주 중요한 핵심 상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기준 삼양은 해외매출량에서는 5,500억 원이라는 매출량을 보였으나,

        국내 매출량에서는 다른 경쟁사에 비해 현저히 낮은 2,900억 원의 매출량을 기록하였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1980년대 중반부터 라면 점유율 2등을 차지했던 삼양이 2012년 중반 오뚜기에게 2등 자리를 넘겨주었다.
                 2. 불닭볶음면의 출시 초기 소비자들로 부터 ' 너무 매워서 도저히 사람이 먹을 수 없는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 삼양식품의 경영전략으로 인해, 출시 년도에 비해 2021년 판매량 기준 64배, 매출량 59배 증가하였다.     
                2. 특히,
        해외 수출량의 경우 7,500만원에서 3,400억 원으로 무려 4533배 가량으로 엄청난 성장을 보였다.

                3. 이러한 성장에도 2022년 삼양식품의 국내 매출량은 2,900억 원으로 농심과 오뚜기보다 낮다.

         

        참고자료

        ‘불닭’이 한류스타로 거듭난 세 가지 비결 [MANAGEMENT](나건웅, 조동현)

        눈물, 콧물 쏙 빼는 한국의 매운맛 전 세계 도전의 아이콘 되다.(장윤정)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신화 다시 쓸까, 김정수 '나라별 맞춤 전략' 가동 (신재희 기자)

        삼양식품 '불닭' 누적매출 2조원 돌파, 9년간 37억 개 판매...해외에서 더 불티(김경애 기자)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2022년도 삼약식품의 불닭볶음면은 국내 매출량 2,900억 원으로 농심과 오뚜기보다 낮습니다.

        또한, 해외 매출량도 5,500억 원으로 국내보다 높지만 농심보다 절반 가까이 낮습니다.

         

        국내와 해외 매출량 모두 1등을 놓쳤으니 실패한 기획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저의 생각은 '절대 아닙니다'

         

        경쟁사와의 비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기획 이전과 이후의 변화를 비교하여 판단하여아 합니다.

         

        실제, 삼양식품은 경영전략을 통해 판매량을 64배, 매출량 59배를 증가시킨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때문에 분명한 성과를 거두었으므로, '승'입니다.

         

         

        1. 불닭볶음면의 판매량은 전략 수행 이후 64배 증가하였다.
        2. 불닭볶음면의 매출량은 전략 수행 이후 59배 증가하였다.
        3. 비록 국내와 해외 매출량 모두 1등을 놓쳤지만, 이전에 비하여 엄청난 성장을 하였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저는 삼양식품의 담당 기획자였다면 바이럴 마케팅 부분에서 가장 고심했을 것입니다. 

         

        삼양식품은 

        1. 바이럴 마케팅

        2. 빠른 트렌드 수용

        3. 세계화 전략

         

        위 세가지 전략을 통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1번의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삼양식품은 TV매체가 아닌

        젊은 층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시켰습니다. 

         

        소비자들에 의해 잘못된 이미지로 인한 리스크,의 가능성도 존재했었을 텐데, 당시 기업의 좋지 못한 상황임에도 마케팅을 소비자에게 일부 기여도를 부여했다는 것에 제가 담당자 였다면 이 부분이 가장 고심하고 신중히 고려하여 진행했을 것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삼양식품이 수행한 '바이럴 마케팅, 빠른 트렌드 수용, 세계화 전략'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인싸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본래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역할의 한계에 그치지 말고 새로운 역할로써의 가능성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또,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이나 말에 귀를 기울여 수용하는자세가 필요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결국 소비자임을 항상 명심하여야 합니다.

         


        🍜알고 보니 흙수저였던 불닭볶음면의 자수성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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