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 PXE-103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에서는 요기요의 입지 회복을 위해, 구독 서비스 세분화 계획과
새로운 구독 서비스인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의 기획 구조 (전략)에 대해 다뤘는데요.
이번 기획에서는, 기획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되는지, 그 세부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의 디테일화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 유닛에서 완성한 블록트리 구조도입니다.
UB 블록 9개 중 [TB 02] 적용 범위에 속하는 3개의 블록들은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TB 01] 혜택과 [TB 03] 이용 방식의 하위 블록들을 토워딩하다보면, [TB 02] 적용 범위 블록들도 같이 다뤄질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UB 01.00 혜택에 속하는 배달비 혜택, 할인 혜택, 최우선 3개의 블록과 UB 03.00 이용 방식에 속하는 적용 대상, 중복 가능 여부, 가격 정책 3개의 블록, 총 6개의 블록을 토워딩하겠습니다.
토워딩 1 : [01.01] 배달비 혜택
1. ‘요기요’ 음식 배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2. 배달비 혜택을 받기 위한 최소주문금액은 0원으로 한다.
3. ‘요편의점’, ‘요마트’, ‘스토어’의 배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4. 무제한으로 무료 배달 및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5. 배달비 혜택 관련 사항을 구독 전 안내 페이지에 명시한다.
6. 요기패스 x 프리미엄 배지가 붙은 가게를 모아볼 수 있는 별도의 페이지를 제공한다.
토워딩 2 : [01.02] 할인 혜택
1. 첫 구독 회원은 구독료의 40~50% 할인 혜택을 2개월동안 제공한다.
2. [할인가게]쿠폰을 기본 서비스인 무료배달과 함께 중복하여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일부 쿠폰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3. ‘요편의점’과 ‘요마트’ 내에서 구독 서비스 이용 고객 전용으로 일부 상품에 대해 할인가를 적용한다. (할인율은 상품 별 상이)
4. 할인 혜택 관련 안내는 구독 전 안내 페이지를 통해 명시한다.
5. 요기패스 x 프리미엄 배지가 붙은 상품을 모아볼 수 있는 별도의 페이지를 제공한다.
토워딩 3 : [01.03] 최우선
1. 구독 서비스 멤버십 회원은 주문 시 최우선적으로 배달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구독 서비스 멤버십 회원 전용 상담을 하여 최우선 응대가 가능하도록 한다.
3. 멤버십 회원 전용 최우선 서비스 적용 사항은 구독 전 안내 페이지에 명시한다.
토워딩 4 : [03.01] 적용 대상
1. 요기패스 x 및 프리미엄 배지가 붙은 가게에 한하여 배달 혜택이 적용된다.
2. 요기패스 x 프리미엄 배지가 붙은 상품을 대상으로 가격 할인이 이루어진다.
3. 할인 적용 대상 상품은 할인 적용 가격을 명시한다.
토워딩 5 : [03.02] 중복 가능 여부
1. 기존 할인 구독 서비스인 요기패스와 중복 가입이 불가하다.
2. 요기패스 x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요기패스 회원의 경우 전환 신청으로 가능하고 이외의 고객은 별도의 가입 신청이 필요하다.
3. 위 사항은 구독 전 안내 페이지 유의사항에 명시한다.
토워딩 6 : [03.03] 가격 정책
1. 이용자들의 소비 패턴, 평균 결제 금액 등에 따라 고객이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준에서 결정한다.
2. 구독 서비스 가격은 이용자들의 반응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책정한다.
3. 기존 요기패스 x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하여 가격에 차별화를 둔다.
4. 가격 정책은 구독 안내 페이지에 명시한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다음으로 기획안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본 기획안의 고객인 '요기요'에게는 '[01.01] 배달비 혜택 - [01.02] 할인 혜택 - [03.03] 가격 정책'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1 순위 : 배달비 혜택 (01.01)
요기요의 핵심 서비스인 배달 서비스에 관한 혜택으로, 요기요 이용자들의 주 관심사입니다. 기존 구독 서비스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였던 고객들을 유인하고 반응을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2 순위 : 할인 혜택 (01.02)
요기요 구독 서비스에서 확장된 혜택으로, 1 순위인 배달비 혜택을 통해 고객을 유인했다면, 추가적인 혜택으로 고객 이탈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확장된 서비스(요편의점, 요마트, 스토어)에서의 할인 혜택을 통해 구독 서비스 이용자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3 순위 : 가격 정책 (03.03)
이용자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입니다. 합리적인 가격 정책으로 제공되는 혜택 대비 가격이 고객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책정된다면,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멤버십 가입을 유도하는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는 '[03.03] 가격 정책 - [03.01] 적용 대상 - [01.02] 할인 혜택'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1 순위 : 가격 정책 (03.03)
가장 민감한 부분으로, 가격 정책을 확인한 후 고객들의 최종 가입 여부가 결정됩니다. 즉, 고객들의 반응과 최종 가입 결정이 달린, 이 브랜딩 기획 목표 달성을 위해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제공되는 혜택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대한 설정이 본 기획을 현실화할 때 가장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2 순위 : 적용 대상 (03.01)
혜택이 적용되는 가게와 상품의 범위가 고객의 만족도를 좌우합니다. 이에 따라 구독 서비스 혜택이 적용되는 넓은 범위의 적용 대상이 이 기획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3 순위 : 할인 혜택 (01.02)
새롭게 추가되는 혜택인 만큼 이에 대한 확실한 기획과 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이 해당 혜택에 대해 어려움과 혼란을 느끼지 않고 이용하며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목표한 고객들의 긍정적인 인식이라는 브랜딩 기획의 목표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구독 서비스 세분화 전략’으로 기획한 새로운 구독 서비스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은 배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다양한 사용층을 포괄할 핵심 브랜딩 전략으로, 요기요의 입지를 회복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브랜딩 전략입니다.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은 기존 요기패스 x보다 확장된 혜택을 프리미엄 가격으로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입니다. 기존 요기패스 x에 비해 적용 가능한 서비스도 확장하여 혜택의 범위를 늘렸고,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구독 서비스 선택이 가능합니다.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확장한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구독 서비스인 요기패스 x 프리미엄을 추가하여 구독 서비스를 세분화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맟춤형 배달 어플리케이션이라는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요기요 이용자 수를 높여 입지를 회복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요기요의 구독 서비스를 세분화하여 고객 중심의 맞춤형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며 다양한 사용층을 포괄하여 이용자 수를 높여 요기요의 입지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요기요~🙆🏻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ase의 Night Dancer’를 흥얼거릴 수 있다면, 스포티파이로 오세요 ! (11) | 2024.03.30 |
---|---|
😎 젠틀몬스터가 지금의 평판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 (4) | 2024.03.30 |
연평균 성장률 700% , “휩드”의 브랜딩 스토리 (7) | 2024.03.30 |
🍜알고 보니 흙수저였던 불닭볶음면의 자수성가 이야기🍜 (10) | 2024.03.30 |
토마토🍅? 아니, "토마트"! 토스 앱으로 쇼핑도 하고, 환경도 살릴 수 있다고?!?🌏 (8) | 2024.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