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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의 화려한 부활, 시장을 다시 정복하다"✨

        by 김현지 | 와세다대.고려대 | 국제학과 | 카카오 2024. 3.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목차: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 

         

        안녕하세요!!

        저번 주에는 삼성전자의 고객 이탈을 막을 방안에 대해서 기획을 작성했었는데요, 

        ▶ 지난주 결과물: https://phalanx-club.tistory.com/86

         

        스마트폰의 치열한 경쟁, 위기의 삼성, 소비자 신뢰 회복 방안은???

        목차: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

        phalanx-club.tistory.com

         

        이에 관련하여 두 가지 방향:클라우드 개선 그리고 네이밍 브랜딩 전략을 통해 이미지 개선이라는 솔루션을 제안했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삼성전자의 문제는 클라우드 시스템 영향도 있지만 10-30대의 타겟 소비자들에게는 클라우드 문제보다, 제품의 디자인, 그리고 삼세페의 배너 디자인의 문제 등등이 더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해결방안 1: 클라우드 개선에 집중하기보다는 네이밍 브랜딩 전략 개선 (브랜드 포트폴리오 간소화 또는 명확한 브랜드 메시징)을 목표로 설정하고자 합니다. 

         


        STEP01: 내 기획은 '어디까지' 를 범위로 하나요? 

        < 삼성전자의 수많은 제품 중에서도 Z플립만을 이번 기획안의 범위로 설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삼성전자의 SWOT을 분석하는게 매우 중요한데요,  삼성전자의 SWOT분석을 통해 들어난 STRENGTH, 특히 마케팅 및 브랜드 이미지의 강점을 중심으로 브랜드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 외에도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창의적인 제품 디자인을 통해 시장을 선도해왔으며, 이는 특히 Z플립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삼성전자의 수많은 제품 중에서도 Z플립만을 이번 이번 기획안의 범위로 설정했습니다. 

         

        SWOT 분석

         

        삼성 홈페이지&nbsp; 소비자 게시판
        삼성전자 홈페이지

        소비자들에게 Z플립이 매우 호평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삼성 홈페이지 소비자 게시판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Z플립의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평가는 이전과 다른 기술 그리고 혁신적인 디자인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다양한 강점들을 잘 이용한 하나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평가는 Z플립이 소비자들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성공했음을 나타내며, 삼성전자가 혁신적인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1-1 .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와 이미지  

        앞으로 계속해서 변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Z플립은 이전과 전혀 다른 혁신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물결 속에서 Z플립은 단순한 스마트폰을 넘어, 미래 지향적인 기술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기획안의 슬로건은 

         

        펼쳐보세요, 미래의 당신 

         

        이 슬로건은 사용자들에게 Z플립 또는 앞으로 나올 신제품을 통해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미래를 만들어나가라는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Z플립을 통해 펼쳐질 경험들을 이미지화 해보았습니다.  

         

        AI 이미지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ㄱ. 주력제품 강화 (Z플립) 

        이 기획은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삼성의 이미지/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네이밍 개선 또는 포트폴리오 간소화 작업을 통해 라인업을 늘리기보다는 한정된 라인업으로 기술 및 디자인을 다양화해 삼성전자 사용자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ㄴ. 삼성전자의 마케팅 캠페인

        이전 기획안에서는 각 제품의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고 언급하였었는데, 이 부분을 구체화 하자면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독특방 방식으로 Z플립을 사용하는 모습을 SNS에 공유하도록 유도 또는 팝업 스토어 및 체험존을 운영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e.x) 2024 갤럭시 스튜디오. 착시 테마로 꾸며진 공간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생성형 에딧 기능 사용.

        https://www.ajunews.com/view/20240121162717672

         

        삼성전자, 갤럭시S24 체험존 '갤럭시 스튜디오' 오픈 | 아주경제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폰 ‘갤럭시 S24’ 시리즈를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를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갤럭시 스튜디오는 갤럭시 ...

        www.ajunews.com

         

        ㄷ. 맞춤형 디자인 옵션: 

        해당 기획이 추구하는 브랜딩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스타일 또는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폰’  이미지를 확립합니다.

         

        ㄱ. 주력제품 강화
        ㄴ. 마케팅 캠페인 및 체험존 행사 운영
        ㄷ. 맞춤형 디자인 제공으로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폰 이미지 확립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해당 기획의 주 목표는 ‘삼성전자 이용자 수를 늘려, 이탈자를 막는 것’ 입니다. 이에 따라 Z플립을 이용한 브랜딩을 최적화 하기 위해 아래 내용들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1. 브랜딩을 이용해 이용자 수를 늘리는 것이 목적이므로 현재 ‘삼성전자의 수익구조와 비용체계’ 에 대한 고려는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해당 기획은 브랜딩을 이용한 이미지 개선에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등의 다른 서비스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주력 제품 이외의 제품 계획은 기획에서 제외. 본 기획은 명확한 브랜드 메세징을 전달 또는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서 주력 제품인 Z플립 이외의 판매 계획은 기획에서 제외됩니다. 


         

        STEP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화) 

        이 기획의 TOP Block은 총 3단계 입니다.

         

        TB01. 이미지 강화: 다른 라인업에 투자하기 보다는, 주력 제품에 대한 집중 투자와 기술적 발전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명확히 정의합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지속적으로 혁신을 주도한다는 인지로를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B02. 차별화:  다른 브랜드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독특한 체험존 및 행사를 운영하여 다른 브랜드들과의 차별점을 둡니다. 

         

        TB03. 이용방식: 맞춤형 디자인, 또는 특별한 에디션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 우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STEP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 으로 이루어지나요? (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under block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1. 이미지 강화 

        > 고객 피드백 채널 강화.

        일단 주력 제품 예를 들어 Z플립의 경우 소비자들의 피드백과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반영해야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삼성전자 고객서비스 홈페이지가 있습니다만, 소비자들이 문의하는 것 그리고 피드백을 주시는 게 많다 보니 삼성서비스 센터에서 모든 것을 확인하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빈틈을 파고들어 SNS 또는 온라인 포럼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반영한다면,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는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기술 혁신과 사용자 경험 강화

        두번째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따라서 라인업을 늘리기보다는, 화면의 내구성 향상 또는 접히는 부분의 흔적 최소화와 같이 기술의 혁신이 있다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삼성전자의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전략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세번째로 플루언서 및 유명인사와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경우 연예인을 활용한 광고 캠페인이 일반적인 관심보다 훨씬 더 높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예인들이 문화의 중심에 있으며, 그들의 생활방식 등이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기 때문입니다. 

         

        2. 차별화

        > 주요 도시에 Z플립의 팝업 스토어를 설치

        팝업 스토어를 설치하여 고유한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 또한 전략에 핵심 요소가 됩니다. 전국 주요 도시에 팝업 스토어를 설치하여, 고객이 Z플립의 폴더블 기능, 카메라 기능 등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체험은 고객이 제품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욕구를 증진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 테마 기반 체험:

        각 체험존을 특정 테마로 꾸며,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 요리, 음악 등 일상생활 속에서 Z플립을 활용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연출하여, 제품의 유용성을 강조합니다. 

        > 고객참여 유도 캠페인

        고객 참여 유도 SNS캠페인을 진행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Z플립 활용법을 공유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상에서 제품의 인지도를 증가시키며, 특히 10-30대 SNS를 즐겨 하는 소비자들이 주타겟인 만큼,자신의 생활 방식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젊은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3. 제품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 다양한 색상과 마감 제공:

        실시간 제품 커스터마이징 기능 -Z플립 구매자가 실시간으로 다양한 색상과 마감 옵션을 선택하고, 그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이 자신의 개성과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설계할 수 있게 하여, 구매 결정 과정에 재미와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특별한 에디션

        유명 패션 브랜드, 아티스트와 협업하여 Z플립의 특별한 에디션을 제작합니다. 이런 한정판 제품은 단순한 기술 제품을 넘어, 패션제품의 일부로 포지셔닝 하여 소비자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 개인화된 악세서리 옵션

        사용자가 자신의 Z플립을 더욱 독특하게 꾸밀  있도록, 개인화 가능한 케이스, 스트랩 등의 액세서리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제품의 개인화를 한층  강화하고 사용자의 개성 표현을 지원합니다.

         


        STEP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 으로 진행되나요?

        아래는 각 Block 들의 진행 일정표입니다. 

         처음 기획안에서는 2026년 초까지라고 언급했었지만,

        일단 일년동안의 이 기획안이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게 우선이기 때문에, 진행순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으며,

        기간은 2024 3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약 12개월입니다. 


        기획자로서, 이 기획은 사용자의 이탈을 방지하고 스마트폰 시장내에서 더욱 강력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브랜딩 전략이며, 효과적인 전략을 기본으로 시장 점유율을 증가시키고,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삼성전자의 화려한 부활, 시장을 다시 정복하다'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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