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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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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페📖는 이렇게 운영됩니다!

        by 강혜영 | 경희대 | 의상 | 행사 2024. 9. 2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유닛 코드: PXE-103


        다들 추석 잘 보내셨나요?

        저는 할머니께서 해주시는 음식 마음껏 먹고 토실토실 해졌는데요🐽🐽

         

        추석 연휴 전에 카카페(KAKAFE)를 기획했던터라,

        무슨 내용인지 가물가물 하실 것 같아서 지난 기획안 링크를 달아두었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258

         

        카카페(KAKAFE)📚☕: 만화가 필요한 어른들을 위하여!

        [실무기획]니즈의 파악: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코드: PXE-102제 기획안에 많은 관심을 주신 팔랑크스 크루분들께 정말 감사드리며🥹🥹, 덕분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phalanx-club.tistory.com

         

         

        이번 기획안에서는 카카오페이지의 북카페 ‘카카페’의 방향성을 더 깊게 다루기 때문에 이전 기획안을 읽어보고 오시길 추천드리면서,

         

        [디테일의 확충],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의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탑블록부터 언더블록까지 모두 카카페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8가지 모든 항목에 대한 토워딩을 진행해야 하지만!

         

        지난 기획안에서 모든 언더블록에 대한 소개를 진행한 바 있고,

        카카페를 이루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서 그 상대적 중요성이 다른 블록보다 높다고 보는

        두 가지 언더블록만을 이번 기획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

         

        보다 집중적으로 세부 전술을 토워딩 할 블록은

        UB 02.02[북토크/팬미팅]’, 그리고 ‘UB 03.02[테마 인테리어]’입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본 기획안은 ‘신규 이용자 유입을 통한 카카오페이지 MAU 증가’ 목표로 하는

        브랜딩 기획이자 서비스 기획으로서,

         

        고객의 관점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블록은

        테마 인테리어(UB 03.02)북토크/팬미팅(UB 02.02)연재 작품 제공(UB 02.01) 순이라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카카오페이지를 경험해본, 혹은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카카페의 방문을 통해 카카오페이지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 형성을 도울 수 있습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 1순위, 테마 인테리어(UB 03.02)

        카카페는 신규 이용자의 확보를 목표로 하는 홍보 마케팅 전략인 만큼, ‘카카오페이지’라는 브랜드에 대한 강렬한 인식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테마 인테리어 프로젝트가 이러한 인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나아가, 카카페에서만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은 팝업을 즐겨 찾는 2030의 트렌드와 연결시켜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2순위, 북토크/팬미팅(UB 02.02)

        북토크 및 팬미팅의 경우, 기존 카카오페이지 사용자를 타겟으로 합니다. 즐겨보는 작품의 작가를 카카페에서 만나고 교류하는 고유한 경험은, 기존 이용자가 카카오페이지에 대한 탄탄한 선호도로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3순위, 연재 작품 제공(UB 02.01)

        위 블록은 카카오페이지를 접해본 경험은 없지만, 만화카페 및 북카페 등을 애용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합니다.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의 성행은 최신 작품이 얼마나 많이 있는지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연재 중인 작품을 카카페에서 볼 수 있는 경험은, 만화카페 및 북카페를 좋아하는 고객에게 좋은 포인트로 작용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실무진으로서 해당 기획을 실제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연재 작품 제공(UB 02.01)북토크/팬미팅(UB 02.02)갤러리 분위기(UB 03.01)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신규 이용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해당 기획의 목표인 만큼 실무진이 가장 고심해야 하는 요소는 제공할 연재작 그리고, 그 외 참여형 서비스와 카페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 1순위, 연재 작품 제공(UB 02.01)

        카카페가 연재 작품을 제공하는 이유는, 오프라인에서 카카오페이지의 작품을 접해본 사람들이 플랫폼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카카페에서 미처 다 읽지 못한 뒷 이야기가 궁금할 만큼 내용 구성이 탄탄하고, 인기가 많은 연재 작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2순위, 북토크/팬미팅(UB 02.02)

        복합문화공간의 역할을 하는 카카페에서 북토크 및 팬미팅을 진행함으로써, 카카오페이지가 독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창작자와 독자의 대면 교류는 특정 장소를 임의로 대관하여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카카오페이지가 운영하는 카카페에서 이러한 교류를 경험함으로써 양측 모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 3순위, 갤러리 분위기(UB 03.01)

        테마 인테리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강렬한 인식을 남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카카페의 꾸준한 인기와 관심을 목표로 하는 실무 기획자의 입장에서는 1년에 두 세번 하는 단발성 프로젝트보다는 카카오페이지가 지속적으로 제공할 매장 분위기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책을 전시하듯 갤러리와 같은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책을 읽는 행위 외에도 공간 자체를 향유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본 기획안은 이로써 다음과 같이 완성할 수 있습니다.

         

        카카페에서 시작되는, 세상을 놀라게 할 한 잔의 이야기!

         

        세상을 놀라게 하는 이야기의 시작을, 카카페와 함께 하세요 💛💛

         

         

         

        카카페 KAKAFE’는 국내 웹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는 카카오페이지의 신규 이용자 확보를 통한 플랫폼 MAU 증가를 위한 핵심 브랜딩 서비스 전략입니다. 차별화된 재미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아직 카카오페이지를 접해보지 않은 소비자의 마음과, 카카오페이지를 애용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브랜드에 대한 긍정 이미지 형성에서 비롯하여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고 싶은 심리가 생기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카페는 의도적으로 카카오페이지의 독점 연재 작품 단행본을 제공함으로써, 오프라인 소비자를 온라인 플랫폼으로 유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페는 카카오페이지만의 차별화된 북카페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써 운영하는 만큼 독자와 작가의 소통이 가능한 북토크 팬미팅 행사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일종의 이벤트로서 시즌별 인기 작품이나 북토크와 같은 프로그램에 맞추어 작품과 연관된 테마 무드로 카카페 내부를 꾸며 사람들이 해당 공간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나아가, 작품의 매력을 찾을 수 있도록 작용합니다. 오프라인 공간에 받은 색다른 경험은 카카오페이지 플랫폼에 대한 관심과 흥미로 이어질 이며,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카카오페이지 플랫폼의 이용 활성화를 목표로, 차별화된 독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딩 전술에 해당합니다.

         

         

        카카페📖 이렇게 운영됩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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