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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교복 입고 oooo 갈래?

        by 박윤아 | 건국대 | 철학 | CU 2024. 9.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실무기획] 레퍼런스 분석

        안녕하세요!
        드디어 긴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온 것 같습니다.
        저는 날씨가 이렇게 좋을 때면 자체공강이라도
        만들어서 테마파크에 가고 싶더라고요ㅎㅎ
        그래서 이번에는 국내 테마파크의 대명사인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기획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롯데월드가 가진 매력이 뭘까요?

        교통이 편리하다, 실내 공간이 커서 날씨의
        제약을 적게 받는다…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롯데월드의 시그니처는
        ‘교복을 입는 문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교복을 입고 롯데월드에 가면,
        할인된 가격으로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할인 이벤트는 2016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롯데월드 내부의 교복 대여점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감성교복’이라는
        교복 대여점과 콜라보를 진행하기도 하고,
        테마파크 역사 최초로 교복 형태의 입는 티켓
        한정적으로 판매하는 등 교복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Who. 롯데월드어드벤처
        When. 2016~
        What. 교복 마케팅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인스타그램에 ‘롯데월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게시물들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교복을 입고 있습니다.

        그중엔 외국인 비율도 굉장히 높습니다.
        ‘교복을 입고 즐기는 게 자연스러운 테마파크’
        한국에서만 경험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공간일 것입니다.

        Before
        - 어트랙션만으로 승부를 보려는 경향이 있었다.
        - 외국인 관광객이 많지 않았다.

        After
        - 어트랙션 외의 문화콘텐츠적 요소가 풍부해졌다.
        -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했다.



        놀이동산 이용객 수 회복
        교복은 롯데월드 전용 복장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승’
        이라고 평가합니다.

        테마파크가 어트랙션만으로 방문객들을
        만족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인기 많은 어트랙션을 한 번 타기 위해서
        2시간 이상을 기다리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막상 어트랙션을 이용하는 시간은
        그보다 훨씬 짧은 2분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긴 대기시간에도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든 비결
        이 뭘까요?

        저는 ‘교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롯데월드에서의 교복은,
        입는 사람에게는 학창 시절의 행복한 추억을 되살리고,
        주변 사람들에게는 젊고 밝은 에너지를 전파하는
        특별한 힘이 있습니다.

        즉, 롯데월드는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문화적인 요소를 잘 활용하여 방문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그 긴 대기시간 동안 아무 이벤트가 없었다면,
        롯데월드가 지금과 같은 인기를 유지하는 것은
        어려웠을 것입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단순히 교복을 입고 오면 할인해 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교복 문화에 더하여
        시기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해서,
        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려고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해리포터처럼 롯데월드라는 학교 안에
        4개의 기숙사가 있는 콘셉트로,
        교복을 그룹별로 만들어서 팀 게임을
        기획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그런 팀 게임적인 요소를 줄 서기 시간에
        가볍게 즐기기 좋은 수준으로 추가하면
        롯데월드 방문객의 만족도는 분명 올라갈 것이고,
        이는 자체 캐릭터의 호감도 상승, 굿즈 판매량 증가 등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것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테마파크 경험이 좋은 추억이
        되도록 자극하는 것은,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놀이공원을 방문하는 이유라면,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서라고 짐작하기 쉽지만,
        사실 대부분의 시간을 줄을 서며 보내게 됩니다.

        그러므로 롯데월드의 교복 마케팅 사례처럼,
        줄을 서는 일까지도 재밌는 콘텐츠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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