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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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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이공원은 즐겁게! 새로운 롯데월드 줄 서기 시스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3. 30.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권희정입니다.
        지난주에 했던 기획안의 구조화에 이어 이번주에는 '디테일의 확충' 유닛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처음 하는 기획이라 많이 어려웠는데 많은 분들께서 피드백을 해주셔서 기쁜 마음으로 세부적인 디테일을 잡아 보았습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 주에 구성했던 UB에 세부적인 전술을 채워보았습니다. 

         

        01. 기능구성

         

        01/01. 어플 예약

         

        1.    어플에서는 탑승 예약제의 대상인 놀이기구 5종의 티켓을 한 번에 한 장씩 예약할 수 있도록 한다. 한 놀이기구를 탑승한 후에 다른 놀이기구를 예약할 수 있다.

        2.    이미 개발된 어플을 사용하기 때문에 예약 페이지의 디자인은 이전 예약 시스템의 디자인과 동일하게 사용한다. 어플에 탑승 예약페이지를 만들어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면 탑승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는 놀이기구의 목록이 나오도록 한다. 목록에서 놀이기구를 선택하여 들어가면 배정된 시간대 별로 놀이기구의 예약을 할 수 있다.

        3.    예약을 한 후에는 탑승 예약페이지에 들어가면 예약된 티켓이 나오도록 하여 중복 예약을 방지한다.

        4.    예약한 티켓은 지정된 시간에 놀이기구 줄을 서기 직전에 직원이 확인한다. 예약된 티켓을 터치하면 코드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와, 직원이 코드를 입력하면 사용 처리가 되어 다시 다른 티켓을 예약할 수 있다.

        5.    탑승 시간이 지나면 티켓은 자동으로 삭제된다.

        (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banddoraiisilba/221226447292)

         

        01/02. 키오스크 예약

         

        1.    키오스크에서는 한 번에 한 장의 티켓을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된 놀이기구를 탑승한 후에 다른 놀이기구를 예약할 수 있다. 이때, 중복 예약을 막기 위해 키오스크에서 티켓을 발권할 때, 놀이공원 입장권의 QR코드를 찍도록 하며, QR코드의 정보를 바탕으로 이미 발권한 티켓을 사용하지 않은 예약권으로는 다른 예약권을 발권하지 못하도록 한다.

        2.    티켓은 QR코드가 인쇄된 지류티켓으로 제공되어 모바일 어플에도 등록할 수 있도록 한다.

        3.    키오스크 화면은 탑승 예약제가 시행되는 놀이기구로 구성되고, 터치를 통해 예약 화면으로 접속하고 발권할 수 있다.

        4.    키오스크 화면의 디자인은 어플의 디자인과 동일하게 하여 통일성을 확보한다.

         

        01/03. 모바일 등록

         

        1.    키오스크에서 예약한 티켓을 QR코드를 스캔함으로써 모바일 어플에 등록할 수 있다.

        2.    모바일 어플에 등록된 티켓은 어플로 예약한 티켓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등록한 티켓은 모바일 티켓과 동일하게 탑승 예약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2. 적용 방식

         

        02/01. 키오스크 관련 규칙

         

        1.    키오스크에서는 입장권의 QR코드를 찍어야 발권이 가능하므로 예약을 할 때에는 모든 일행이 줄을 함께 서지 않아도 입장권이 있다면 예약이 가능하다

        2.    키오스크의 지류 티켓은 탑승 전에 모바일에 등록해서 어플 상의 티켓과 동일하게 탑승 처리하거나 줄 서기 직전에 직원이 회수한다.

        3.    한 입장권으로 한번에 두 개의 키오스크 티켓을 발급받을 수 없다. 방문객은 한번에 모바일 어플에서 한 장, 키오스크에서 한 장, 총 두 장의 티켓만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각 티켓은 놀이기구의 줄을 서기 직전에 직원이 탑승 처리를 하거나 탑승 시간이 지나야 사용한 것으로 처리된다.

         

        02/02. 키오스크 배치

         

        1.    키오스크는 탑승 예약제의 대상인 놀이기구 5종 앞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활용하되, 파크 혼잡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공간이 상대적으로 넓은 매직아일랜드와 어드벤처 1층에 각각 1대씩 총 2대를 추가적으로 설치한다.

        2.    추가적으로 설치될 키오스크의 위치는 탑승 예약제의 대상인 놀이기구와는 가깝지 않은 곳으로 한다.

         

        02/03. 표 수량 배분

         

        1.    표 수량은 각 놀이기구의 하루 운행 횟수에 기반하여 결정한다. 이때, 한 번 운행할 때마다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을 최대로 수용한다고 가정하고 티켓을 예매한 방문객이 1시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각 놀이기구의 탑승시간, 탑승 인원 등을 고려한다.

        2.    온라인 예약을 하는 것이 현장에서 키오스크로 예약을 하는 것에 비해 대기 시간이 짧으므로 각 놀이기구 표 수량의 60%는 어플에 배정하고, 나머지 40%는 키오스크에 배정한다.

         

        03. 홍보

         

        03/01. 온라인 홍보

         

        1.    롯데월드 홈페이지 어트랙션페이지에 있는 놀이기구 설명 페이지에 탑승예약제가 시행되는 놀이기구를 표시하고, 홈페이지의 QnA 페이지에 탑승 예약제의 변경 사항에 대한 내용을 업로드해 둔다.

        2.    유튜브 채널에 탑승 예약을 하는 방법에 대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예약 방법 및 규칙을 예비 방문객에게 알린다. 이때, 유튜브 영상을 최대한 많이 볼 수 있도록 롯데월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홍보한다.

        3.    인스타그램 탑승 예약제 인증 이벤트를 실시한다. 롯데월드에 방문해서 탑승 예약을 하는 사진을 찍어 롯데월드를 태그해서 SNS에 업로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롯데월드 굿즈 또는 방문 할인권을 제공한다.

         

        03/02. 현장 홍보

         

        1.    키오스크 옆에 자세한 사용 방법에 대한 안내문을 붙여둔다.

        2.    파크 곳곳에 탑승 예약제 인증 이벤트 홍보 포스터를 게시해 방문객들이 자연스럽게 이벤트에 대해 인지하게 하고, 해당 이벤트 참여를 위해 탑승 예약제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STEP 02.기획 내용 중 무엇이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온라인 홍보 03/01 : 고객의 입장에서는 바뀐 체계를 가장 빠르게 알 수 있는 방법이며 보상 또한 걸려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고객의 관점에서는 가장 매력적인 블록이라고 생각합니다.

        2순위, 어플 예약 01/01 : 예약의 주가 되는 어플의 체계가 잡혀 있어야 혼란이 발생하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3순위, 키오스크 예약 01/02 : 어플과 함께 키오스크가 예약의 매체가 되기 때문에 그 체계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3순위로 설정했습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어플 예약 01/01: 본 기획안에서 탑승 예약의 주가 되는 수단은 롯데월드 어드벤처 어플이기 때문에 어플의 기능 구성이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2순위, 키오스크 예약 01/02 : 어플에 이어 키오스크에서도 탑승 예약을 하기 때문에 키오스크의 시스템이 잘 정립되어야 혼란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3순위, 키오스크 관련 규칙 02/01: 기능 구성에 이어서 이용 규칙이 확실히 정립되어야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실 적용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롯데월드의 새로운 줄서기 시스템

         

        새로운 탑승 예약제의 도입을 통해 더 빠르게 예약하고 더 빠르게 탑승하세요.

         

        본 기획은 롯데월드에서의 방문객의 경험, 그 중 불만이 많이 발생하는 줄서기 경험을 개선함으로써 롯데월드의 재방문율을 증가시키고 방문객 수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플과 키오스크의 탑승 예약 시스템에 집중합니다.

         

        롯데월드의 새로운 줄서기 시스템은 기존의 어플과 키오스크의 시스템만 수정하여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적은 반면, 고객의 불만은 해소할 수 있습니다. 어플에서 예약을 할 수 있어 현장 대기 시간은 줄어들고 키오스크와 병행하기 때문에 어플 상의 예약이 과열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탑승 예약제를 시행하는 놀이기구의 대기 시간 또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방문객이 시간을 조금 더 의미 있고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본 기획은 고객의 파크 방문 경험을 개선하여 방문율을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 있는 것에 그 의미가 있습니다. 새로운 줄서기 시스템을 통해 롯데월드는 고객에게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놀이공원’으로서의 역할을 확실하게 수행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저출산의 영향으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롯데월드의 이익을 기존에 비해 증가시키고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방문객의 입장에서 보다 편리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재방문을 촉진하는 것은 지속 가능하고, 롯데월드의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놀이공원은 즐겁게! 새로운 롯데월드 줄 서기 시스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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