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음..? 으음...? 이거 마케팅이잖아...!?

        by 현승미 | 경북대 | 고고인류학과 | 미정 2024. 10. 7.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제가 마케팅에 대한 기획을 한 번도 안 해봐서 그런지 몰라도

        디테일을 잡는 것이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이제껏 기획해보았던 서비스 기획같은 경우는 저의 머릿속에 있는 구상을 꺼내기만 하면 되었던 것 같은데, 

        마케팅 기획은 비용, 경쟁력, 콘텐츠의 질, 기간 구성 등등 여러가지로 생각해보고, 알아보아야 할 게 많더라구요...!!

         

        마케팅 기획을 서비스 기획 양식에 맞춰서 기획안을 쓰다보니 저번주에 머리가 터져버려서 결국 부족한 기획안을 제출하게되었는데요ㅠㅠ 이번에는 양식을 신경쓰지 않고, 제 맘대로!!! 적어보았습니다...

         

        마케팅에 대해 조금 공부도 하고, 자료조사도 해보면서 저의 기획을 한 번 정리해보게 되는 시간을 가져봐야겠다 싶어서

        유닛 3과 4 사이 어디쯤으로... 도전해보았으니 부족한 부분들을 날카롭게 비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TEP 01. 기업 분석

        1. 선정 기업

        제가 이번에 선정한 기업은 해태제과입니다. (SWOT 분석)

         

        Weakness

        1) 주 구매자층 연령대

        식품 전환 고객 연령대, 아이에이지웍스

         

        해태제과는 주 구매자 층은 30대가 42.5%, 40대가 40.1%로 고연령층에 포화되어 있습니다.

        시장에서 고연령층의 고객을 잡는 것도 좋지만, 1020대 소비자층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미래 시장을 이끌어나갈 소비자층이기 때문입니다.

         

        2) 해외시장?

        "내수시장 좁다"...K-스낵, 롯데.오리온 '훨훨' 해태 '주춤' , 푸드투데이

        더욱이, 국내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현재 제과업계에서는 새로운 해외 시장에 진출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었습니다. 반면, 해태제과는 내수 위주의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고, 해외 진출 면에서도 오리온과 롯데제과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부족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Strength

         

        허니버터칩(좌), 홈런볼(우)

        하지만! 해태제과는 현재 제품 카테고리별 대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허니버터칩, 홈런볼 등)

        또한, 신제품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자체적인 생산 역량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Opprotunity

        1) 시장 성장

        코로나 사태 이후로, 세계 및 국내 스낵류 시장 규모가 성장중입니다! 

        국내의 경우, 캠핑, 차박 등의 활동이 증가하면서 과자류를 소비하는 것이 증가하였고, 안주 목적으로 취식하는 스낵과자의 수요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지방, 저칼로리, 유기농 등 건강과 지속가능한 트렌드에 따른 수요가 증가하면서 스낵류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2) 생산역량 확보

         

        해태제과는 2021년 4월에 신규 공장인 아산공장 건축에 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아산공장의 최대 생산 능력은  2,200억원 규모이며, 친환경 설비 공정도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Threat

         

        매년 가장 잘 팔린 과자 순위 상위권에 해태제과 과자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하지만, 기업 시장 점유율은 많이 떨어져있습니다.

         

        뭔가,, 이상한 점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해서 해태제과는 맛과 생산 능력은 우수하지만, 전략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위의 내용을 통합해 보았을 때,

        -주 소비층

        -기업의 인지도

        -해외 시장  

        에 대한 전략이 부족합니다.

        2. 무엇을 해야 할까?

        위 기업 분석을 통해서 해태제과는 

        1) 여러 연령대 층의 소비자 층을 확보해야 합니다.

        2) 브랜드의 인식 변화를 꾸려야 합니다.

        3) 해외 시장 진출을 이루어야 합니다.

         

        하지만!!

        3) -> 해외 시장 진출은 아직 저의 영역 밖인 것 같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인식 변화를 이루어 소비자 층의 연령대를 1020대로 넓혀보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Kpop 분야쪽으로 마케팅을 잘 한다면...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에서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헤헷😆😆

        3. 어떤 채널을 통해서?

        1) 정보 획득 경로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과자를 구매함에 있어,

        남성 소비자 : 매장내 진열 상품(34.7%)-공중파 TV 광고 (23%)-유튜브(먹방/쿡방 등)(8.5%)
        여성 소비자 : 매장 내 진열 상품(33.6%)-공중파 TV 광고(20.7%)-SNS 홍보/후기(11.7%)
        20대 소비자 : 매장내 진열 상품(27.4%)-SNS 홍보/후기(20.8%)
        1인 가구수 : 매장((27%)-공중파(25.4%)-유튜브(11.9)-SNS(7.1)

        각각의 소비자들은 오른쪽에 작성한 순으로 과자에 대한 정보 획득을 하게 됩니다.  

        10대 소비자 층은 설문조사에서 배제되었지만,

        📢📢20대 소비자층을 보시면, SNS 홍보/후기, 유튜브가 공중파 TV 광고보다 더 많은 효과와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연령층의 유튜브와 SNS 홍보 비중도 무시할 수 없는 비율을 가지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구매 시 고려 요소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 시에 제품 맛/품질(37.7%)-선호/익숙한 제조사/브랜드(18.7%) 순으로 고려를 한다고 합니다.

         

        3) 평소 구매 행태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평소 구매 행테 부문에서는 선호하는 브랜드 중에서 구매(41.5%)-매대에서 눈에 띄는 제품 구매(24.7%) 순으로, 선호 브랜드의 비중이 더욱 컸습니다. 

        구매 시 고려 요소, 평소 구매 행태의 결과를 통해서,

        📢📢제조사/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을 할 것이냐!!에 대해

        20대 소비자층에게 효과적인 SNS와 유튜브를 통하여 어린 소비자층들에게 해태제과라는 기업과 브랜드에 대해 친근함을 주어야겠다는 목표를 잡게 되었습니다!

         

        4. 누구에게?

        당연하게도 마케팅으로 모든 사람들을 사로잡을 수 없습니다ㅜㅠ😢😢

        따라서 마케팅에선 주요 및 서브 타겟을 선정하여 타겟한테 만큼은 큰 효과를 볼 수 있게끔 기획을 하는 것입니다.!

         

        1) 주 타겟

        이번 기획 메시지 전달의 주요 타겟은

        102030 여성, 학생층, 사회 초년생층입니다.

        2) 서브 타겟 

        서브 타겟은

        1020 남성, 학생층, 사회초년생층입니다.

         

        이들은 유튜브와 SNS 이용률이 다른 연령대층보다 훨씬 높고, 미디어 매체와 각종 플랫폼들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타겟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해태제과를 직접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유닛1에서 언급하였듯이, 수많은 기업들에서도 캐릭터 마케팅을 채택하고 있는만큼, 캐릭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와 고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이를 통해 기업과 브랜드의 선호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해태제과는 슈라는 강력한 캐릭터가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 '해태제과'의 인지도를 올려보겠습니다!!


        STEP02. 디테일 잡기

        위의 분석을 통하여 마케팅 지도의 틀을 짜보았습니다.

         

        1️⃣ 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

        2️⃣ 인스타 릴스 및 틱톡 활동을 진행합니다.

        🔽

        3️⃣ 팝업스토어를 엽니다. 

        🔽

        4️⃣곡 발매를 합니다.

        🔽

        5️⃣ 지속적으로 활동을 이어나갑니다.

         

         

        해당 순서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슈 유튜브 채널

        2025년 1월에 버튜버 데뷔를 합니다.

         

        <슈 대역>

        준비 기간 동안 버튜버 장비와 방송 환경을 구축하고, 슈의 역할을 연기할 사람을 모집합니다.

         

        이러한 역할에는 아이돌 연습생, 뮤지컬 연습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슈의 역할을 연기하기 위해서는 노래와 춤 실력이 기본으로 있어야 하고, 아바타스타라는 캐릭터에 따른 연기, 사람들과 소통을 하면서도 흔들리지 않는 연기력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해태제과의 첫 입사자 연봉이 최소 2423만원~3000만원대인 것을 고려하여 

        슈의 역할을 하는 분의 연봉은 2500만원, 💸월 208만원 💸 으로 잡았습니다.

         

        <버튜브 장비>

        먼저, 버튜브 장비에 관해서는 여러 장비에 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가성비와 기술력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음을 밝힙니다.장비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정리본만 작성하겠습니다.!.!

         

        1️⃣캐릭터 모션

        슈의 캐릭터의 3D 뼈대와 관절 등을 만들고, 입력된 표정이나 동작에 맞게 모션을 출력할 수 있는 3D 모델링을 말합니다.

         

        캐릭터 모션 제작에 관련하여서는 직접 만들기엔 다양한 공부가 필요하여 시간과 노력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의뢰를 맡깁니다.

        시세를 조사해 본 결과 💸 106~120만원 정도 💸 나오더라구요.!.!

         

        영상마다의 의상이나 화장, 악세사리 등을 바꾸고 싶을 경우 추가금으로 💸 4~5만원 정도 💸 듭니다.

         

        2️⃣송출용 프로그램

        💸 무료 💸 였습니닷!

         

        3️⃣방송 장비

        먼저, 얼굴과 동작의 모션을 입력시킬 하드 웨어가 필요합니다.

        얼굴용은 아이폰 10이상만 갖추고 있으면 되었고,-> 40~50만원 (아이폰 12, 13기준)

        동작용으로는 PERCEPTION NEURON이라는 장비가 있었습니다. ->월 60만 원

        이 장비는 구매를 할 시엔 1300만원 가량을 하였지만, 대여를 하면 한 달에 60만 원 정도 하였습니다.!

        슈의 버튜브 유튜브 채널 초반엔 대여로 이용을 하고, 슈 캐릭터의 인지도가 올라갔을 땐(구독자수, 좋아요수, 조회수로 판단), 구매를 하는 방향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4️⃣송출용 하드웨어

        다음으로는 모든 입력된 것들을 송출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필요하였습니다.

        필요한 하드웨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434~463만원 💸  이 필요하였습니다.

         

        모든 금액을 합산해보았을 때,

         

        유튜브 개설을 위한 초기 비용은 💸848만원~901만원💸 정도로 나왔고,

        콘텐츠 제작을 위한 월 지출 비로는 💸373만원 정도💸 가 나왔습니다.

         

         

        <콘텐츠 제작>

        고정적인 콘텐츠와 화제성을 모을 수 있는 일시적인 콘텐츠를 구상해보았습니다.

        특히, 노래/댄스 커버 영상, 라이브 방송, 과자 먹방, 플래시 게임 플레이 영상, 겟레디윗미, 룩북, 메이크업, 데이트 영상, 아바타 스타의 일기와 같은 주제의 영상을 통하여 고정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등이 있습니다. 

         

        2.  인스타 릴스 및 틱톡

        가벼운 챌린지나 홍보, 숏폼 영상은 인스타 릴스와 틱톡으로 운영합니다.

        등의 콘텐츠를 할 수 있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챌린지로는 '아바타 스타 슈 송'을 활용한 챌린지입니다!

         

        📌유튜브와 인스타, 틱톡의 모든 영상 우측 상단 또는 좌측 하단에는 해태제과 로고를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슈와 해태제과와의 관련성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해태제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입니다.!

         

         

        3. 팝업스토어

        어느 정도 주/서브 타겟을 넘어 대중들에게도 슈의 부활 및 활동이 각인 되었을 때,

        팝업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대중들을 유입시키고, 탄탄한 팬층을 확보합니다.😆😆

         

        팝업스토어의 매출 최고치는 34억(이세계 아이돌 팝업)이지만, 평균 패션 브랜드 기준 평균 매출은 10억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해당 브랜드들에서는 10일 내외로 운영을 하였습니다.

        아래에 언급을 할 것이지만,

        👆슈의 팝업은 한 달로 진행될 예정이며, 

        👆 2030세대 거의 모두의 머릿속에 남아있는 추억의 캐릭터라는 점과 

        👆 유튜브와 인스타, 틱톡 활동으로 팬들을 새롭게 유입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였을 때,

         

        팝업스토어의 예상 매출을 18억 정도로 잡아보았습니다.!

        이에, 10억의 매출과 슈와 해태제과의 마케팅 홍보는 굉장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예산 비용은  8억으로 잡아보았습니다.

         

        <공간 준비>

        더현대 서울은 물품 판매 시 대관료를 받지 않습니다. 판매 수수료만 책정을 합니다.

        따라서, 넓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더현대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도록 하고, 굿즈를 판매하여 대관료를 절약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또한, 팝업의 성지라고 할 수 있는 더 현대에서 진행하여 화제성을 얻습니다.

         

        <체험형 이벤트>

        제가 슈의 팝업스토어에서 체험형 이벤트로 생각한 것은

         

        슈의 캐릭터 특징 상 사람들과 추억을 공유할 수 있고, 함께 나눴던 추억을 상기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기 때문에,

        체험형 이벤트들에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굿즈 판매>

        체험형뿐만 아니라 굿즈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것도 생각하였습니다.

        판매할 굿즈로 생각한 것은 슈만의 소품(냄비라면, 알람시계, 하트, 얼굴 표정), 슈의 화장품/의상/악세사리, 슈의 친구들, 문구 등을 활용 키링, 다이어리, 스티커, 볼펜, 티셔츠, 마우스패드, 머그컵 등이 있습니다.

         

        <공간 대여 예상 비용>

        팝업스토어의 운영은 평균 2주~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진행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와서 슈의 공간을 즐기기엔 2주는 모자라다고 생각을 하였고,

        사람들이 슈의 공간을 충분히 즐기고, 추억을 회상하며 다른 사람들과 이를 공유하는 시간을 여유있게 주기 위해 한 달로 잡아보았습니다.

        에픽 서울 오픈 기사 뉴스, 어패럴뉴스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할 수 있는 공간 중, 체험형 이벤트와 굿즈형 이벤트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5층 팝업스토어 전용공간인 '에픽 서울'을 생각하였습니다.

        이 공간은 220평으로, 인테리어 시공비는 한 평당 150~200만원으로 평균인 175만원으로 계산해보았을 때, 💸3억 8천 5백만원💸 정도가 예산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굿즈 제작 예상 비용>

         

        굿즈 제작 예상 비용과 같은 경우, 대략 💸2억 4천 4백 40만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629,400,000원(6억 2천 9백 4십만원) 정도가 책정되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인테리어 추가 설계, 굿즈 추가 제작, 스태프 인건비 등을 고려한 알파비용을 고려하면,

        결과적으로 💸8억💸의 예산 비용이 나오게 됩니다!

         

        <운영 방식>

        1) 입장 방법

        팝업스토어를 입장하기 위해서는 예약 방식과 웨이팅 시스템을 함께합니다. 예약 방식을 통하여, 팝업 입장 시에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고, 예약을 하지 못한 사람들을 고려하여 웨이팅을 해도 입장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2) SNS 이벤트

        또한, SNS 업로드 이벤트를 진행하여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타게 하고, 자체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효과를 얻습니다.

        1️⃣ 슈와 해태제과 인스타 계정 팔로우

        2️⃣ 팝업스토어를 즐기고 있는 사진 업로드

        3️⃣ 슈와 해태제과 인스타 계정 태그

        3가지를 할 시에, 해태제과 과자 쿠폰을 제작하여 이 쿠폰을 제공합니다. (ex. 홈런볼 세트 상품)

         

        3) 게임 참여 이벤트

        슈의 플래시 게임에 참여하면, 점수를 기록하여 순위를 매깁니다.

        점수가 높은 1,2,3등에게 상품을 증정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해태제과 과자 쿠폰을 증정합니다!

         

        4) 의견 수요조사

        마지막으로 방문객 설문조사를 통하여

        만족도와 개선사항에 관련한 의견을 받습니다!

         

        4. 곡 발매

        여러 활동을 지속하다보면,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그럴 때! 곡을 발매하여 챌린지를 만들고 음악방송에 출연한다면, 

        새로운 콘텐츠와 화제성으로 다시금 사람들의 이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곡 제작>

        👆 곡 제작 의뢰 비용은 평균 분 당 3만원~5만원이었고, 3~4분에 20~30만원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곡은 한 곳에서만 의뢰를 넣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곳에 의뢰를 넣어, 슈와 맞는 곡을 채택할 것입니다.

        곡은 슈의 캐릭터성과 맞으면서 중독성이 있고, 세련된 느낌을 잘 살려야 합니다.

        👆 챌린지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이 곡이 화제성을 모아야 해태제과 마케팅 효과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퀄리티를 위해서 20곳에 의뢰를 합니다.

        평균 비용을 21만원으로 잡고, 계산을 해보았을 때, 💸420만원💸이 나왔습니다. 

         

        <안무 제작> 

        안무와 같은 경우, 적당한 퀄리티가 있는 안무를 짤 필요가 있습니다.

        👆 너무 율동같은 느낌도 아니고 퍼포먼스적으로 압도하는 느낌도 아닌,

        대중들의 머릿속에 각인이 되고, 따라하기 쉬운 안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슈의 통통 튀는 매력이 들어가고, 아이돌 느낌도 들어갑니다.

        👆 의뢰비용은 대략 분당 10만원~35만원 정도가 필요했습니다.

        평균 비용을 22만 5천원으로 잡고, 5곳 정도에 의뢰를 했을 때, 💸112만 5천원💸이 필요했습니다.

         

        (버튜버 뮤비제작과 음악방송 출연의 경우, 자료 조사가 쉽지 않아서,,, 다음 기획안 때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ㅜ😭)

        5. 지속적인 활동

        여러 콘텐츠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면,

        고정된 팬층도 생기게 되고, 슈라는 캐릭터가 다시금 102030 세대와 소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태제과 또한, 굉장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획을 

        슈의 부활을 활용하여 해태제과의 브랜드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마케팅 기획으로 평가한다.

         

        음..? 으음...? 이거 마케팅이잖아...!?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