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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잘재잘💬

        너가 안 챙겨주니까 학교가 챙겨주잖아💊

        by 강수언 | 경희대 | 관광학과 | 아모레 2024. 11.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1(필수형)
        유닛명: [유닛1][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팔랑크스 크루분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무엇을 하시나요?

         

        누구나 본인이 하루를 시작하는 루틴이 있죠! 저는 매일 일어나서 물 한 컵을 마시고 보통 입맛이 없기 때문에 바나나와 견과류를 갈아사서 프로틴 쉐이크를 만들어 마셔요.

         

        그럼 직장인의 루틴은 어떨까요? 회사에 출근해서 커피를 사고 코워커들과 스몰토크를 즐깁니다. 인턴을 두번 하면서 발견한 사실인데요 이 루틴 다음에는 비타민, 영양제를 먹더라구요. 그래서 직장인의 데스크나 서랍에에 영양제 통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건강은 중요하잖아요 잘 챙겨야죠 ㅎㅎ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그래서 저는 바쁜 현대사회인의 건강을 챙기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알고케어를 타깃 고객으로 삼았습니다! 

         

        알고케어는 맞춤 영양제를 하루 한 잔 섭취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4가지 영양 성분을 담은 8종(비타민 B, 비타민 C, 비타민 D, 아연미네랄8, 마그네슘, 오메가 3, 밀크씨슬, 홍경천테아닌)의 영양제가 제공됩니다. 

        하루 전 날 컨디션을 바탕으로 본인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4㎜ 지름의 미세 제형으로 정밀하게 배합된 영양제를  컵에 받습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생각하시던 일반 영양제와 달리 부드러운 못 넘김과 매일매일 다른 컨디션과 상황을 반영하여 최적화된 맞춤 영양제로 차이점을 보이고 있죠.  

        출처: 바이라인네트워크

        현재 알고케어는 B2B 사업에 진출해 있고 '알고케어 앳 워크' 서비스로 기업의 사내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알고케어, 인공지능 AI를 기반으로 맞춤형 영양관리 솔루션 제공 기업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출처: 인크루트

        알고케어는 2019년에 회사를 설립했지만, 소비자에게 신뢰 있는 제품을 내놓기 위해 제품 개발에 시간을 들이며 4년이 지난 후에 2023년에 눈에 보이는 매출액 8.3억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60.2억의 마이너스 순이익을 달성하며 손익분기점을 뚫지 못 했죠. 더불어, 안정적으로 팀을 확장하나 싶었지만, 2023년 기준 34명에서 2024년 24명으로 29.4% 하락했습니다.

        출처: 혁신의 숲

        알고케어의 소비자층도 살펴볼까요?

        현재 알고케어는 '알고케어 앳 워크' 서비스로 B2B 시장을 타깃하고 있어 직장인 소비자층, 30대 소비자층이 43.5%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B2C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없어 20대의 소비자 층이 11.7% 달하여 아쉬움이 있죠.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 상황] 알고케어는 현재 BEP를 달성하지 못 하고 있다.
        [분석 근거]
        1. 알고케어의 매출은 증가했으나, 순이익이 아직 나오지 않아 수익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2. 기업 복지 시장에 초점을 두고 있어, 20대층의 소비자가 부족하다. 
        3. 직원 유지의 어려움이 보인다.
        출처: https://www.innoforest.co.kr/company/CP00010450/%EC%95%8C%EA%B3%A0%EC%BC%80%EC%96%B4

        STEP 03. 그 문제는 '' 발생했나요?

        알고케어는 국내 최초로  개인의 실시간 몸상태에 맞춘 초정밀 영양조합이 가능한 IoT 영양관리 디스펜서 <알고케어 뉴트리션 엔진>을 개발해 참신한 방법으로 영양제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처럼, 훌륭한 제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불확정한 스타트를 두고 위와 같은 문제를 겪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바로 알고케어는 스타트업이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의 특징은 열정적인 팀과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지만 약하고 자금이 없는 것이죠.

        양측 간 조정안 최종 수용으로 6개월 간 분쟁의 종지부를 찍었죠

         

        그러다보니 스타트업은 투자금을 유치하는 게 생명입니다. 알고케어는 2023년 Pre-A 시리즈 44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본격적으로 성장세를 개척해 나가려고 했으나 롯데헬스케어와 특허관련 분쟁을 겪어 큰 파도를 맞싸웠습니다. 결과는 롯데헬스케어가 영양제 디스펜서 사업을 철수했습니다. 해당 사건은 당연히 회사 직원들의 유지나 오랜 분쟁으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도 미쳤죠.

        출처: 히트뉴스

        하지만, 성공적인 실적으로 다시 2024년에 150억의 시리즈 A 투자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2024년!

        지금!

         

        알고케어는 다시 한 번 힘찬 시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자금도 생겼으니 최대한 효과를 내며 활용해야죠. 

         

        저는 크게 두 가지의 문제점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1. 알고케어는 B2C 시장에 서비스가 없고 구독 서비스 수익 모델로 인해 매출액에 비해 순이익이 발생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2. B2B 시장의 고객은 한정적입니다. 10개의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는 게임을 차근차근 완성하며 최종적으로 미션 10번까지 도달했을 때 완료할 미션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현재 타깃한 기업 수는 제한적이어서 미래 어느 시점에는 유치할 수 있는 고객의 한계점을 마주할 것입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나요?

        [문제의 원인 1]
        대기업과의 분쟁으로 인해 시간과 자금을 잃어 알고케어의 시작점은 순탄하지 않았으며, 회사 내부에 부정적인 영향과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했다. 이는 첫 투자금을 활용하는 데에 지장이 가 원활한 시작을 이루지 못 했다.

        [문제의 원인 2]
        B2B 시장에서 전략할 수 있는 고객층에 한계점이 있어 사업 확장성의 불안정성이 따라온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저는 2025년에 B2C 시장 진출을 노리는 알고케어에 B2C 시장에서의 자연스러운 데뷔와 20대 층을 유도할 수 있는 ‘알고케어 앳 스쿨’ 서비스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1학년 때 모습

        성인이 된 후 대학생이 되면 바쁘게 자기 관리를 하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대학생들은 보통 아침을 거르고 수업에 지각하지 않으려 분주하게 움직이죠. 개인적인 일정의 절반 이상이 학교 생활로 채워지면서, 학교는 제2의 집처럼 되어버립니다. 어떤 학생은 과방에서 밤을 새기도 하고, 평균적으로 주 4-5일은 학교에 가야 합니다. 이렇다 보니 영양제를 챙겨 먹거나 건강을 관리할 여유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수요에 공급을 채워줄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0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비용을 들여 알고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데에는 장벽이 있습니다. 합리적인 이유와 알고케어의 가치가 전달되어야 소비자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알고케어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하기 전후로 인식이 달라졌습니다. 처음에는 흥미와 궁금증을 느끼면서, 동시에 매달 4만 원을 들여 이 서비스를 구독할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죠.


        그러나 알고케어를 약 3 달 동안 출근할 때마다 사용하면서 '나'를 위해 영양제를 챙겨 먹는다는 사실과 내 몸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를 깨달았습니다. 보통 3-4만 원짜리 영양제를 구매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어 가성비 측면에서는 알고케어 서비스를 이용할 이유가 줄어들지만, 구매한 영양제를 유통기한이 다 되도록 80%밖에 먹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영양제를 구매해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구매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고, 이는 영양제를 섭취하지 않게 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결국 영양제 섭취에 대한 동기가 사라지는 것이죠. 이 모든 단계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알고케어 서비스입니다.

         

        그래서 '알고케어 앳 폼' 서비스 전략을 아래 절차로  펼쳐볼 수 있습니다.

        1. 학교 내에서 팝업 행사를 진행하여 알고케어의 서비스를 알립니다. 유동 인구가 많고 교양 수업을 주로 듣는 학생지원존에 작은 디스펜서 기기 대신 맞춤 제작한 영양제 자판기를 설치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많은 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해당 팝업 행사는 알고케어의 서비스를 20대 사이에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인지도를 높이고, 20대 소비자의 사용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학생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인 후, 각 단과대학 입구에 알고케어 디스펜서 또는 자판기를 배치하여 서비스를 구독한 학생들에게 영양제를 제공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전략방향 1]
        A시리즈 투자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새로운 '알고케어 앳 스쿨' 서비스를 런칭해 B2C 시장에 진출하고 B2B 시장의 한계점을 극복한다. 
        [전략방향 2]
        캠퍼스 내 팝업 진행과 맞춤 제작 자판기를 각 단과대에 배치하여 학생별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알고케어 앳 스쿨' 서비스의 목표는 B2C 시장으로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전에 연결 다리 역할을 하여 20대 소비자들로 구성된 장기적인 충성고객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영양제는 보통 본인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고 싶다는 의식이 생길 때 필요성을 느껴 복용하기 시작합니다. 적합한 영양제는 나이에 따라 다르며, 복용 기간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오히려 영양제를 오랫동안 꾸준히 챙겨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20대 소비자층이 '알고케어 앳 스쿨' 서비스를 통해 영양제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모님과 가족에게 서비스를 추천하는 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1]
        '알고케어 앳 스쿨' 서비스는 '알고케어 앳 홈' 서비스의 연결점이 되며, 수익성을 개선하고 B2C 시장의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하는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효과2]
        20대 소비자층을 늘려 보다 더 안전하고 탄탄한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를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알고케어의 B2C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고 20대 고객층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너가 안 챙겨주니까 학교가 챙겨주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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