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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유닛 코드: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평소 의류에 관심이 많아 온라인 쇼핑을 즐겨합니다. 특히, 무신사를 자주 이용하는데요, 무신사는 10-20대, 즉 MZ세대에게 주목받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 혹시 '무신사'를 이용하는 장년층들을 보신 적이 있나요? 청년층 감소와 10-20대 연령층의 감소로 인해 무신사는 더 이상 청년층 세대에 힘을 쓰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중장년층을 타겟팅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시니어 세대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무신사는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에 다룰 기업은 무신사입니다.
무신사, 다양한 패션 아이템으로 젊은 세대를 겨냥한 한국의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점] 패션 브랜드 주요 소비자층의 변화
근거 1. 청년세대 인구 감소
패션 트렌드의 민감한 10-30대, 그들에게 맞는 아이템을 제공하고 브랜딩을 하는 것이 패션 업계의 성장 비결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30년대부터 패션 브랜드의 주요 소비자층인 청년세대의 비율은 17.5%에서 2050년에는 11%까지 하락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패션 업계로 하여금 새로운 시장 진출에 힘써야 하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근거 2. 무신사 사용 고객층의 한정성
‘다이티 데이터 마켓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조사에 따르면, 10-20대 유저가 많이 설치/사용한 앱 1위는 ‘무신사’입니다. 하지만 30대 이상부터 무신사 이용자가 순위권 밖에 밀려나는 상황에 이릅니다. 24개의 버티컬/브랜드 커머스 앱 연령별 비율을 보면, 40대~60대 이상의 소비자 비율은 전체의 절반 이상입니다. 절반 이상 되는 중장년층 소비자들을 잡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며, 무신사의 매출 성장과 유지를 위해서는 그들을 위한 제품 개발과 니즈를 파악할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따라서, 본 기획을 통해
40대 이상~시니어 고객층을 타겟을 한 의류 시장 활성화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청년층의 감소에 영향을 받지 않는 꾸준한 매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문제의 원인은 2개의 이유로 도출될 수 있습니다.
1. 무신사 브랜드 이미지 - 오직 청년층을 위한 브랜드?
패션 브랜드 이미지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위 화면은 쿠팡플레이의 인기 프로그램인 SNL에서 언급된 '무신사 냄새' 라는 표현인데요, 이는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남성들의 패션 스타일이 무신사에서 구매한 제품같다고 생각하여 이를 희화화하는 표현입니다. 그러나 이런 특성은 무신사의 브랜드 이미지에 제약을 가할 수 있으며, 소비자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중년-노년층을 위한 가성비 의류 부족
한국 소비자원은 최근 1년동안 스파 브랜드를 사용한 만 15세 이상의 소비자 1500명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스파 브랜드를구매하는 이유 중 1위는 '좋은 가성비' (54.4%)로, 특히 연령대가 높을 수록 가성비를 이유로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가성비를 중요한 이유로 꼽은 비율이 63.2%로, 10대 (35.4%)의 두 배 가까이 이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즉 50대 이상의 중장년층들에게 의류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성비'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무신사는 2030세대에서 스파 브랜드만큼 대중적인 인지도를 보이고 있는만큼, 중장년층 세대를 위해 가성비 있고 깔끔한 디자인의 의류 시장 개척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신사도 다양한 세대를 타겟하는 노력은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아이가 있는 30대 여성들을 위해 출시한 '무신사 키즈'/ 2030 골프 이용자를 타겟팅한 '무신사 골프'가 그 예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중시해야 할 것은, 아직 블루오션인 '시니어' 세대 타겟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1. 무신사 시니어 론칭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한 '무신사 시니어'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입니다. 중장년층들로 하여금 '좋은 소재'와 '가성비', 그리고 그들의 감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죠.
'퀸잇'이라는 4050 여성을 위한 패션 플랫폼은 2년도 되지 않아 이 세대의 확실한 지지를 받는 주요 앱으로 성장했습니다. 퀸잇은 처음부터 X 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며, 4050 여성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서비스 설계에 반영하면서도 X 세대 여성의 감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데요, MZ세대에 비해 모바일 쇼핑에 익숙하지 않은 4050, 장년층 세대를 위해 단순하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우선, 제품 이미지와 글자 크기를 크게 하여 화면에 한두 개 제품만 표시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필수적인 버튼만 최소한으로 배치했습니다. 중장년층들의 패션 트렌드의 입장은 확고합니다. 너무 젊어 보이지도, 그렇다고 너무 나이 들어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패션 플랫폼이라고 해서 옷만 팔아서는 안 되며, 브랜드 이미지, 즉 감성을 판매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자신을 이해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공감하며 충성심을 발휘합니다. 중장년층의 속마음을 제대로 이해한 카피를 사용하여 타깃 고객층과 밀접한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2. 쇼핑몰 앱 디자인 간소화/간결화
무신사의 웹 화면을 보면,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어 소비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의류 제품에 노출할 수 있지만, 여러 카테고리가 있기 때문에 중장년층들에게는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퀸잇의 쇼핑몰 웹 화면을 보면 큰 이미지, 그리고 큰 글자 크기를 통해 쇼핑몰 앱 사용이 어려운 중장년층을 위해 가시성 좋은 디자인을 구성했습니다. 이처럼 무신사도 중장년층 타겟을 하는 쇼핑몰 웹을 디자인 할 때, 퀸잇과 같이 간결하고 명료한 디자인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1) 매출 상승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2021년 인터넷 쇼핑 이용자 비율'에서 보면, 40대는 88%, 50대는 67.8% 등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장년층을 타겟한 시장 진출을 진행할 경우, 유의미한 매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고 봅니다.
효과2) 브랜드 이미지 개선
20~30대 남성을 위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무신사를 다양한 세대를 타겟한 시장 진출을 하게 된다면, 무신사는 제한적인 브랜드 이미지에서 탈출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무신사의 브랜드 이미지가 가진 타겟층의 범위를 파악하여, 중장년층 의류 시장의 확장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청년층 감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이상, 나이 먹어도 옷 잘입고 싶은 사람? 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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