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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명
유닛코드: PXE-102, 필수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여러분!
지난 주차의 니즈의 파악 게시글에 여러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382
여러분의 의견을 참고하여 고민을 거듭한 결과,
도출했던 3가지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화하기로 결정하였고
본 포스팅을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케아의 자취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하는 단기간 홈퍼니슁 대여 기획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이케아가 직면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는 기획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크루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구체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피드백 : 기획안 타겟층의 구체화
지난 주차 포스팅에서 저는 홈퍼니싱 업계에 떠오르는 소비층인 1, 2인 가구를 타겟으로 하는 기획안을 목표로 하였으나 크루분들의 피드백을 통해 타겟을 더 명확히 설정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중저가 홈퍼니싱 가구를 사용하는 이케아의 소비층을,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결혼 이전의 1, 2인가구로 인식하였고 본 기획안의 타겟층을 그런 1, 2인 가구의 시작 지점인 자취 대학생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자취 특성 상, 일정 기간(6개월, 1년, 2년)마다 이사를 해야 하는 대학생의 특징을 고려하여
자취 대학생 대상 단기간 대여 홈퍼니싱 서비스을 기획안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1-1) 슬로건 및 이미지
단기간 사용할 것이기에 큰 비용은 부담스러운 대학생들의 관심을 촉구할 슬로건으로서,
'6개월 짜리 가구 없나?'
작성하였고, 한 곳에 오래 머물지 못하는 대학생의 모습을 이미지로 첨부하였습니다.
1-2) 기획의 핵심 사항 3가지
ㄱ. 해당 기획은 중저가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의 주요 소비층인 20~30대의 1~2인 가구의 시작점인 자취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획안으로서, 이케아 브랜드에 대한 친숙함과 접근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ㄴ. 구체적으로, 한 공간에 오래 머무르기 어려우며 재정적으로 여유롭지 않은 자취 대학생들의 특징을 고려하여, 이케아의 중저가 홈퍼니싱 가구를 단기간 대여해주는 서비스가 기획안의 주된 방향입니다.
ㄷ. 대학생들의 이케아 제품의 사용 경험을 늘리고 그런 경험을 주위에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의 이케아 브랜드에 대한 접근성과 친숙함을 늘려 제품의 실질적인 판매로 연결시키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1-3)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
ㄱ. 대여 사업 관련하여, 대여할 수 있는 가구의 최대 수 및 범위에 관련한 내용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ㄴ. 실제 사업 운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중, 사용 이후 손상된 가구에 대한 문제 이외의 것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본 기획안은 크게 3가지 파트로 나누어 구성하였으며
각 파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Top Block 1. 렌탈 서비스 파트
: "누구를 대상으로, 얼마간의 기간 동안, 무엇을 대여해줄 것인가"
Top Block 2. 회수 및 처리 파트
: "대여 이후 회수한 제품의 상태를 어떻게 평가하고, 대처할 것이며, 어떻게 다시 대여할 것인가"
Top Block 3. 사용자 경험 공유 마케팅
: "대학생들의 이케아 제품의 사용 경험을 대중들에게 어떻게 알릴 것인가"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각각의 Top Block 아래에 3가지의 하위 구성을 통해 기획안을 구체화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Top Block 1. 렌탈 서비스 파트
-1) 서비스 공간 설정
: 렌탈 서비스가 이루어질 공간을 설정합니다.
이케아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진행할 것을 베이스로 설정하였고, UI 관련 내용 및 오프라인 지점 활용 방안에 대해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2) 대여 내용 구체화
: 기업과 고객 사이의 대여 과정을 구체화합니다.
예를 들어, 신상 대여 / 신규 대여의 선택에서 나아가 대여 기간 및 대여 가구 범위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며 실질적인 대여 과정을 구체화합니다.
-3) 대여 비용 설정
: 렌탈 비용을 설정하는 과정을 구체화합니다.
가구 대여 시장 및 타겟층인 자취 대학생의 상황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대여 비용을 설정할 계획입니다.
Top Block 2. 회수 및 처리 파트
-1) 회수 방법
: 대여한 가구의 회수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고려중인 방법은 이케아에서 부품 내역 및 해체 도구를 포함한 상자를 배송 후 상자 안에 이것들을 포함하여 반송하는 방법입니다.
-2) 회수 제품 평가
: 회수 제품의 손상 정도를 단계 별로 구분하여 평가한 후, 단계에 따라 추가적인 비용을 청구합니다.
다만 회수 이후 비용 청구 과정에서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를 고려하여, 보험금을 미리 받고 평가 후 반환하는 방법을 고려중입니다.
-3) 회수 제품 렌탈
: 손상 정도에 따라 신상 대여보다 대여 가격을 인하합니다.
Top Block 3. 사용자 경험 공유 마케팅
-1) 이케아 플레이스 활용
: 이케아는 기존에 존재하는 AR 서비스인 이케아 플레이스가 존재하기에 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자취방을 구성한 경우들을 보여주며, 이케아 플레이스 사용과 가구 대여를 유도합니다.
-2) 사용자 리뷰
: 기존 대여한 사용자가 다음에 대여할 사용자 및 잠재 고객들에게 남기는 메시지를 남기게 하여, 가구 사용 꿀팁 등을 공유하도록 합니다.
-3) 커뮤니티 공유
: 앞서 말한 이케아 플레이스 활용 경험 및 사용자 리뷰를 여러 커뮤니티에 공유하게끔 사용자들을 유도하는 마케팅을 통해 대학생에서 나아가 대중들의 이케아 브랜드에 대한 친숙함과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기획자로서,
위 구조화 기획안은 가구 대여 서비스 진행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포스팅으로 평가한다!
6개월 혹은 1년 동안만 쓸 가구 필요한 사람??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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