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옹기로 벌써 두 번째 기획안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기획안에서 좋은 피드백을 많이 주셔서 더 발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지난 유닛1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옹기 사용, 관심이 반이다.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옹기(甕器)는 점토와 천연잿물을 사용하여 1,200℃의 높은 온도에서 구워낸 토기로서 신석기시대부터 발달
phalanx-club.tistory.com
이번 기획안을 시작하기에 앞서, 저번 기획안에서 다소 설명이 부족했던 점이 있어
먼저 추가적인 설명을 덧붙인 후 본 내용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Q 기획 대상인 옹기마을에서도 옹기의 현대적인 해석을 반기는 분위기인가요?
A 네. 옹기마을에 전화를 드린 바, 옹기가 사라져가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표하며,
사각옹기와 같이 현대적인 옹기도 많아 현대 사회에서도 얼마든지 옹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많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추가적으로, 옹기의 명맥을 잇고 있는 김창호 옹기장 등 다양한 작가들도 전통 옹기가 현대에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작품을 제작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 현대적인 옹기는 제품이 있는 상황인가요? 예시를 더 들어주면 좋겠습니다!
A 지난 기획안에 구체적인 이미지도 함께 첨부했어야 하는데, 반성합니다..
이번 기획안에 현대적인 옹기의 예시가 되는 이미지들을 첨부했습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Q 왜 팝업스토어를 여는 방안으로 선택했나요?
A 옹기에 대한 많은 행사(옹기 축제 또는 기획전 등)가 주로 울주, 파주와 같이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서울에서 현대적으로 해석된 옹기에 관해 알아갈 수 있는 기회는 더욱 부족하다고 파악했습니다.
그렇기에, 유동성이 많은 서울에서 현대적인 옹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활용성이 높은 옹기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옹기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을 짚어주신 크루분들께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이번 기획안에 대한 소개를 시작해보겠습니다. :)
* 이번 기획안을 작성하며 참고한 자료
- 나를 사로잡는 리빙 오브제
- 한국 옹기의 재평가: 미래의 전통을 만들다
- 사용하기 편리한 옹기1 _ 당아리 물병, 사각옹기
- 사용하기 편리한 옹기2 _ 전통예산옹기의 생활옹기
- 관리가 편한 옹기 _ solful의 뚝배기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 승인자, 컨펌자, 상사, 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슬로건 : 나야, 옹기
단순히 전통적인 옹기에 대해 소개하며, 기존의 장점만을 늘어놓게 된다면
옹기에 대한 홍보 효과를 얻기가 힘듭니다.
사람들이 옹기의 장점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으면서도 기존 단점 때문에 실사용으로 이어지기 어려웠던 점을 참고해볼 때,
현대 사회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만한 옹기를 소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옹기에 관심이 생겨, 자연스럽게 생활 속에 다시 옹기가 스며들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일상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쓰게 된 편리한 용기와 예쁜 리빙 오브제가 옹기임을 부담스럽지 않게 소개하는 점에서 슬로건을 '나야, 옹기'로 정했습니다.
📍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기획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1.
이 기획은 팝업스토어를 통해 옹기 산업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일상에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옹기를 리빙 오브제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것을 추구합니다.
2.
이 기획은 옹기의 기존 장점에 더해,
옹기의 아름다움과 현대 사회에서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옹기에 대해 새롭게 소개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3.
이 기획은 옹기를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체로 인식함과 동시에,
옹기가 배치되는 공간에 적당한 고급스러움을 선사하는 존재로 경험할 수 있도록
옹기와 팝업스토어 전반의 느낌을 포근하되 고급스럽고 편한 일상 분위기로 설정합니다.
📍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기획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
1.
팝업스토어와 옹기에 대한 온, 오프라인 마케팅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2.
팝업스토어의 규모, 옹기의 개수와 배치 등에 관해서는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3.
옹기 선정방식, 이송과 배송 방식, 그리고 팜플렛의 디자인과 제작방식 등 실제 운영 시 발생될 것으로 보이는 2차적인 사항들 같이, 본 기획안의 목적인 '옹기 팝업스토어의 운영을 통한 옹기의 현대적 쓰임에 대한 소개'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사항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가장 최상단의 단계, top block은 어떤 것들인가요?
각 block들의 명칭과 그 block들을 정의하는 한 줄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
본 기획안의 TB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 팝업스토어 진행
: 옹기를 홍보하기 위한 팝업스토어를 언제 어디에서 진행할지에 관해 기획합니다.
TB 02. 옹기 홍보
: 일상에서 편하게 사용하는 용기로서, 또 리빙 오브제로서 사용될 수 있는 옹기를 소개합니다.
TB 03. 팜플렛 배부
: 옹기를 구경한 후 더 많은 관심과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 자,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실질적인 업무들과 진행 사항들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나요?
TB를 포함한 모든 UB를 거친 block tree(구조도)를 만들어보세요. 🥰
TB 01. 팝업스토어 진행
UB 01. 장소
: 인사동 또는 그 근방에 팝업스토어를 열어,
전통에 관심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들어와서 구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
UB 02. 기간
: 1월 초부터 3주동안 설날 전까지 운영합니다.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 집을 단장하고 싶을 때, 그리고 다가올 설날을 맞이하여 일상에 우리의 전통을 곁들이고 싶을 때,
하나의 작은 소품으로도 집에 새로운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옹기를 소개할 수 있습니다.
UB 03. 분위기
: 옹기가 생활 속에 잘 녹아드는 모습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보여줄 수 있도록 일상적인 공간처럼 꾸밉니다.
옹기를 편하게 생각하되 또 너무 가벼이 여기지 않도록 하는
포근하면서도 적당히 고급스러운 일상 분위기로 매장을 꾸밉니다.
TB 02. 옹기 홍보
UB 01. 사용하기 편리한 옹기
: 사각 옹기와 손바닥만한 작은 옹기 등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옹기들을 소개합니다.
![]() 옹기물병 당아리 물항 |
![]() 당아리 사각옹기 |
![]() |
![]() |
UB 02. 미감이 좋은 옹기
: 다양한 디자인의 옹기들, 특히 현대적으로 미감이 좋은 옹기들을 소개합니다.
![]() 그림이 있는 사각 그릇 _ 이광희 |
UB 03. 관리가 편한 옹기
: 가볍고, 세제로 씻을 수 있는 옹기들을 소개합니다.
![]() |
![]() |
TB 03. 팜플렛 배부
UB 01. 배부 위치
: 총 3군데, 팝업스토어 문 앞, 내부의 가운데 부근, 그리고 내부의 카운터쪽에서 배부합니다.
UB 02. 팜플렛 내용
: 본 팝업스토어의 기획 의도와 팝업스토어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대표적인 옹기에 관한 이미지를 담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방법과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더 다양한 옹기에 관해서도 소개합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blocktree 는 어떻게 진행되어 언제 완료되나요?
앞선 구조도의 block들을 일정에 따라 배치한 ♒간트차트를 만들어보세요. 🥰
팝업스토어가 운영되는 3주간, 본 기획안에서 명시된 모든 사항들이 함께 진행됩니다.
따라서 각 사항에 따른 타임라인 소개에 관해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옹기 산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를 증가시키고, 현대 사회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옹기의 유용성을 알려,
궁극적으로는 옹기의 보편화를 이끌어내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나야, 옹기 _ 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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