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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지식 없어도 금융상품 가입할 수 있어? 마이데이터서비스로 가능해

    by 9기 브랜딩 최민욱 2024. 3. 31.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저는 최근에 기획자로 진로를 바꿨습니다. 그전까지는 증권사에 관심을 가졌다 보니, 자연스럽게 금융 앱도 많이 사용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자꾸 금융 어플이 바뀌면서 사용이 점점 불편해지더라구요..?

    계속 이런 식이면 누가 쓰나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5 은행사의 슈퍼앱 mau”

     

     

     

    슈퍼앱, 모든 금융업무가 가능한 하나의 어플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 해결하나요?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보고서(2023) 따르면 소비자 10 8명이 뱅킹 앱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5 은행사는 다소낮은 수의 이용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통은행/금융기관의 입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래 분석 근거 2가지로 나타납니다.

     

    분석 근거 1) 전통은행의 중요도가 낮아지고 있다.

     

     

    고객 확보 순위를 보면 인터넷 전문은행인 토스와 카카오뱅크에 비해  5은행사의 확보 고객 비율은 확연히 떨어지는 것을  있습니다. 

     

    또한 질문의 내용이 생활에  필요한 금융  임을 감안 했을 , 소비자의 중요도에서  변화가 나타났음을   있습니다.

     

    이는 아래 그래프에서도 확인할  있습니다. 

    현재 /테크의 이용률은 91.9% 상당히 보편화 되었으며, 주거래 은행의 이용비율은 젊은 세대로 갈수록 점차 낮아져, 시중은행과 인터넷 전문은행을 함께 사용한다고   있습니다.

     

    또한 MZ 세대 10  2명은 전통은행보다 /빅테크를  중요한 금융기관으로 인식하는  모바일 금융의 패러다임 변화가나타나고 있습니다.

     

    분석근거2) 기존 고객의 이탈의향과 인터넷 전문은행의 신규거래 증가

     

    신규 가입 의향과 기존 거래 중단 의향 50% 넘는 것으로, 현재 기관에 불만을 가진 고객이 많다는 것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은 어떤 기관을 신규 가입하려고 할까요?

    바로 인터넷 전문은행과 /빅테크 기관입니다. 

     

     

    최근 1낸이내 신규거래를  고객의 비율은 64.1% , 은행과 /빅테크의 신규가입 모두 토스와 카카오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이 의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신규기관과 거래를 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금융산업은 디지털 전환이 활발히 일어나면서, 슈퍼 앱의 MAU 기반으로 광고나, 쇼핑, 콘텐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한 다양한 수익 구조가 생겨나는 현재 상황에서 위와 같은 문제는 치명적이라고   있습니다.

     

    https://byline.network/2022/08/05-64/


    STEP 03.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문제의 원인은 2가지라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 1)이용의 편리성과 업무처리 속도가 떨어집니다.

     

    뱅킹 앱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이용절차의 편리성과 업무처리 속도이며, 이외에도 콘텐츠의 이해 용이성과  서비스 구성의직관성이 관리 필요 요인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현재 시중은행은 그렇지 않다는 평가입니다.

     

    컨슈머인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26% 소비자들이 금융앱은 /빅테크앱과 달리 바로 이용하기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하나금융연구소의 잘파세대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거래시 애로사항으로 금융 관련 교육/지식 자체가 부족함이 39%, 금융 관련 용어가 어려움으로 37% 꼽았습니다.

     

    반대로 신규 가입자의 계기 35.1% 이용의 편리성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문제의 원인 2) 거래 강화를 유발하는 매력 요인이 부족합니다.

    위의 표를 보면 거래 수수료가 가장 높은 매력 요인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거래 수수료나 카드 수수료, 출금 수수료  모든  에서 기존 은행과 인터넷 전문은행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대출 조건 우대의 경우에도, 인터넷 전문은행은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사용자에게 맞는 모든 금융사의 대출을 조회해주기 때문에 오히려  편리하다고   있습니다. 

     

    https://www.consumerinsight.co.kr/voc_view.aspx?no=3241&id=pr18_list&PageNo=1&schFlag=0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이렇듯 5 금융사는 매력요인이 부족하고 불만 요인은 해결되고 있지 않습니다.

     


     

    STEP 04.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지속되는 고객의 이탈은 아래의 방식으로 해결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서비스 홍보와 이용절차 개편

    action1) 소비자의 니즈와 맞는  이벤트 제공

    마이데이터서비스 은행 카드 보험 증권  금융기관  의료/공공기관/통신사 등에 흩어져있는 본인의 데이터를  곳에 모아 편리하게 확인/ 관리하고 맞춤 상품 추천이나 자산관리, 소비/지출관리 등을 제공 받을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이미 시행 중이며, 소비자의 열렬한 호응을 받은  있습니다. 

     

     

    마이데이터를 시작한  6개월만에 절반 이상이 인지하고 인지자 대부분이 이용까지 이어져 서비스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특히 MZ세대에서 이벤트 참여, 호기심 등을 이유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또한 이용 의향을 봐도 37% 고객이 이용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금융자산이 형성된 자산가 쪽에서 특히  높이 나타납니다.  

    그럼에도 마이데이터서비스 이용을 가로 막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가장 높게는 보안의 위험부터, 유용성과 번거로움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입 기관 선택  고려사항도 이와 비슷합니다. 보안의 신뢰여부가 가장 높고 편리성과 편안함을 높은 비율로 응답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자산관리의 전문성이 높게 나타났다는 점입니다. 

     

    정리하자면 보안, 편리성, 전문성을 높게 고려한다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 은행의 브랜드 이미지인 신뢰성, 안정성, 전문성과도  들어맞습니다.

    그러나 이전의 이벤트는 매우 미흡했습니다. 

     

    추첨을 통한 소소한 상품을 지급했는데 이는 소비자의 이벤트 니즈와 맞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는 그마저도 종료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니즈와 맞는 작은 혜택이라도 지급 보장되는 이벤트와 동시에

    추첨을 통해 금융거래에 도움되는 정보/교육/상담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참여를 이끌  있습니다.

     

     

    결론 : 작은 혜택이 지급 보장되는 이벤트 및 추첨을 통해 금융거래에 도움되는 정보/교육/상담이벤트 시행

     

    action2)기업 간의 연계와 이용 시스템 개선

    KDB 미래연구소의 마이데이터 국내외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는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 수집 방식에 있어서 불편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다니는 병원, 이용하고 있는 금융사(은행, 증권, 카드사 )  인터넷 서비스(넷플릭스, 인스타그램, 트위터 ) 등에 대해 모두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설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분실했을 경우 일일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패스워드를 초기화를 해야하는 절차적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들로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도 산재해 있는 서비스  자신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찾는 수고로움과 개인정보를 서비스 별로 오픈해줘야 하는 번거로움 등이 사용자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론 : 기업 간의 연계와 시스템 개선을 통해서 사용자의 불편 요인 제거

     

    마이데이터 국내외 현황  주요 해외 사례.pdf

     

     

    STEP 05.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  창출되나요?

    효과1) 이벤트 자체적인 mau 증가효과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소비자의 만족 요인에는 이벤트 프로모션 다양성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이벤트를통해 긍정적인 효과가 증가 됩니다. 이러한 mau 증가는  새로운 수익구조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효과2) 이용절차의 편리성 제고  매력 요인 강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복잡한 절차와 어려운 금융 용어 대신 간편하고 편리하게 맞춤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매력을 느끼는 요인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있으므로 이러한 매력 요인이 강화됩니다.

     

    효과3) 수익성 높은 고객의 확보

    마이데이터는 주로 금융자산이 형성된 자산가에서 니즈가 높았습니다.

    따라서  서비스를 주력으로 삼는 과정에서 수익성이 높은 고객이 확보됩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 '  이렇습니다!

     

    <기획의 목표 카드>

    기획자로서,

       목표는 기존 금융사가 가진 불편함을 개선하고 새로운 고객을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끌어들여, 

    장기적으로 차별화된 역량을 만드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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