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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고의 쇼핑장바구니 '위시버킷'을 아시나요?

    by 9기 브랜딩 김규희 2024. 4. 5.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무신사, 에이블리, 더블유컨셉, 오늘의 집, 올리브영.....

     

    어떤 제품군이든 집에서 쇼핑할 수 있는 쇼핑의 황금시대! 

     

    혹시 내가 사고싶은 물건들 한번에 모아보고 싶었던 적 없으신가요?

     

    찜해두었던 제품 스크린샷만 하고 까먹는 바람에 못 샀던 적 없으신가요?

     

    제품군 상관없이 지금 사람들에게 실시간 인기 급상승중인 제품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적 없으신가요?

     

     

    이 모든 고민을 해결해주는 똑쟁이 쇼핑앱!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숨겨진 똑쟁이!

     

    '위시버킷'이 어떻게 하면 더 유명질지 기획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문제 상황] 낮은 인지도

     

     

    위시버킷을 아시나요?

     

    아마 이 글을 통해 처음 들으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위시버킷은 낮은 인지도와 이용자 수를 가지고 있죠.

     

    사고싶은 것도, 갖고싶은 것도 많은 쇼핑러버로서 정말 삶의 질을 10단계 올려준 좋은 앱이라서 승승장구했으면 하는 앱인데요! 아무래도 출시한지 2년밖에 안된 신생앱이고 마케팅적으로 널리 알려져있지 않다보니 아직은 인지도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앱이 쏟아져나오고, 이용자 수에 따라 생존의 존폐가 걸린 앱이라는 플랫폼 특성 상 이는 '위시버킷'이 가진 가장 큰 문제점이자 위험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석 근거] 타쇼핑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낮은 다운로드 수와 이용자 수

     

     

    '위시버킷'이 아직 너무 신생에 작은 규모의 앱인 탓에 매출액과 성장률이 분석된 자료를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앱다운로드 수를 기준으로 타쇼핑플랫폼과 직접적인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플랫폼과의 다운로드 수 비교

     

    가장 비슷한 플랫폼인 타쇼핑몰앱들과의 앱 다운로드 수를 비교했을 때, 위시버킷은 최소 10배~최대 100배 이상 다운로드 수가 현저히 낮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만들어진지 오래된 앱일수록 다운로드 수가 많은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될 수 있어, '지그재그'가 지금의 위시버킷과 동일한 시장 진입년도였을 때의 다운로드 수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그재그의 앱 다운로드 수 추이

     

    '지그재그'는 2015년에 런칭되어 2년 뒤인 2017년에 다운로드 수가 710만을 뛰어넘는 기록을 선보였으며, 이는 현재 '위시버킷'의 71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비슷한 플랫폼의 같은 진입년도 대비 현저히 낮은 다운로드 수는 '위시버킷'이 얼마나 쇼핑앱 플랫폼으로서 자리를 못 잡고 있는지 설명해줍니다.

     

     

     

     

     

    STEP 03. 그 문제는 '' 발생하였나요?

     

    [원인 1] 투자 없이 성장중인 플랫폼

     

     

     

    '위시버킷'은 투자유치를 하지 않은 채 앱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의 투자유치 현황

     

    '지그재그'는 2015년 런칭 후 2016년에 알토스벤처스로부터 30억 원을 투자 받으며 높은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큰 규모의 투자유치빠른 성장을 가능케 했고, 이후 더 큰 투자를 지속적으로 성공하며 개인화 광고 도입, 해외 서비스 출시, TV CF 광고 등 발전을 위한 투자를 계속하며 이에 따라 더 큰 성공들이 꼬리를 물며 따라왔습니다.

     

     

     

    적은 예산의 스타트업으로 시작하는 앱 플랫폼 스타트업 사업은 투자유치 유무와 규모에 따라 성장의 폭이 크게 바뀝니다.

     

    투자를 많이 할수록 더 좋은 기술과 전략으로 뛰어난 결과를 내리란 당연한 사실이니까요.

     

    그래서 투자없이 자체적으로 앱을 이끌어가는 '위시버킷'은 타플랫폼 대비 성장의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원인 2] 미미한 마케팅 홍보 효과

     

     

    현재 '위시버킷'이 실행하고 있는 마케팅의 홍보 효과는 미미할 정도로 굉장히 약합니다. 제가 주변 지인들에게 앱을 소개하며 추천할때마다 모든 지인들이 하나같이 "그게 뭔데?" 라고 반응할 정도로 인지도가 약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용중인 사용자임에도 불구하고 세상 그 어느 sns에서도 쉽게 '위시버킷'을 접하기 힘들정도로 홍보가 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장 많은 마케팅과 홍보 전략이 이루어지고, 가장 큰 효과를 만들어내는 인스타그램에 '위시버킷'을 검색해보았을 때, 총 8개의 광고 게시글을 제외한 모든 글이 '위시버킷' 공식계정에서 올린 글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sns에서 위시버킷의 정보나 추천, 혹은 홍보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고 수도 적었습니다. 

     

    공격적인 sns홍보로 한국에서 존재를 알린 테무가 한국 진출 6개월만에 전국적으로 존재감을 알리는데 성공할 정도로 sns홍보의 위력은 현시대에 존재하는 마케팅 방법 중 가장 강력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sns 홍보만으로 기업의 존폐가 갈리기도 하는 정보화 시대에서 이러한 홍보 수준은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위험한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마케팅 전략의 성공으로 크게 성장한 '오늘의집'을 레퍼런스 삼아 마케팅 홍보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집'의 마케팅 전략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최대한 많은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에게 알려지고 다가가기 위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sns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 해야 합니다. 이때 각각의 채널 특징을 고려하여 채널마다 다른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ex. 인스타그램의 경우 10대~20대를 타겟으로 인스타그램의 피드형식과 비슷한 블록 형식을 강조. 세분화된 취향별 추천템 모음, 실시간 인기 급상승 제품 목록 등으로 콘텐츠를 구성.

     

     

    2) 일반인을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져가고 있는만큼, 그들의 홍보효과도 연예인들의 TV 광고 못지 않게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에게 단순히 홍보 게시글을 통해 마케팅하는 방법 또한 좋은 효과를 불러일으킬 전략이지만, 저는 이를 '위시버킷'이 가진 장점을 활용한 전략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위시버킷'은 단순히 내가 저장하고 싶은 제품을 링크삽입만으로 제품군과 플랫폼 상관없이 바로 나의 장바구니에 한데모아 저장하고, 실시간 트렌드 랭킹을 볼 수 있을뿐만 아니라 타유저들의 버킷도 볼 수 있는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타유저들의 버킷을 보며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내 취향의 제품을 발견하기도 하고, 버킷을 본 결과 나와 취향이 비슷한 유저라고 생각이 들면 그 유저의 또 다른 재품 목록의 버킷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마치 비공개로 된 인스타계정 피드로 제품정보만을 수집하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위시버킷'만의 독보적인 장점을 활용하여,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제품 정보를 한데 모아 인플루언서만의 버킷을 만들어 홍보 전략으로 사용한다면, 인플러언서들의 정보를 궁금해하는 많은 소비자들의 니즈와 불편함을 해소시킨 방안으로 큰 홍보와 더불어 정보 가치를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효과 1] 플랫폼 사용자 증가

     

    홍보 효과와 '위시버킷'만의 정체성과 기능 각인으로 지금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효과 2] 커뮤니티 효과성 증가

     

    현재 '위시버킷'을 이용중인 사용자들의 커뮤니티가 더욱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또 다른 사용 방안이 개발됨에 따라 커뮤니티 효과성과 단결성을 높여 신규 유저 유입과 지속적인 유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플랫폼 성장을 위해 '위시버킷'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타플랫폼의 레퍼런스 활용과 '위시버킷'만의 기능 활용을 통해 이용자 수를 늘리고 플랫폼 성장을 성공시키는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최고의 장바구니 '위시버킷'을 아시나요?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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