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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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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거 아세요? 무신사의 숨겨진 비밀.. 🤫(🔒일급비밀이 되..)

        by 김보민|연세대|경영|게임 2024. 11.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김보민입니다 :)
        제가 첫 기획안을 커먼그라운드로 시작하여 지난주차 레퍼런스 분석까지 진행하였는데..
        커먼그라운드에 대해 더욱 자세히 분석해보다가 놓친 부분이 많았던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제가 하고자 했던 기획이 이미 진행중임을 확인하여
        커뮤니티 기반에서 이커머스 사업으로 성장한 "오늘의집"에 맞춰 새롭게 기획안을 작성해보려고합니다!
        다만 이번에는 니즈의 파악 전!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정말 탄탄히 다져보고자 합니다..!

        그럼.. 앞으로의 제 기획.. 재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유닛 5]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5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옷 구매할때 한번쯤이라도 무신사에 들어가보신 분 손드세요!

         

        🤚🤚🤚🤚🤚(저요)🤚🤚🤚🤚🤚

         

        무신사의 일급비밀. 오늘 한번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레퍼런스 타겟 카드>

        1) 누가 (Who) 
        :
        무신사

        2) 언제(When)
        :
        2001년부터 현재까지

        3) 무엇을(What)
        : 패션 커뮤니티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브랜드의 패션 제품을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판매함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신사는 사실 이커머스 어플에서 시작된게 아니라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사실 무신사는 온라인 커뮤니티 프리챌에 개설한 스니커즈 매니아 커뮤니티

         

        "진장 진이 많은 곳 "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국내외 최신 패션 트렌드와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채널이 없었기에 유명 브랜드의 한정판 운동화 사진과 국내 스트릿 문화와 스타일을 비롯하여 다양한 패션 정보를 소개하고 패션과 신발을 좋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그 후 무신사는 패션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이자 브랜드의 주요 마케팅 채널로 영향력이 확대되며

        2002년에 "무신사닷컴" 이라는 별도 사이트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05년 "무신사 매거진"이 창간되고 직접 거리에 나가 촬영한 패션 사진을 시작으로

        다양한 패션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는 웹진 형태로 운영되며

        패션 전문 미디어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9년!

        드디어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 무신사 스토어 "

        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커머스 기능을 도입해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으로 거듭나며 

        국내 패션 브랜드와 손잡고 트렌드에 민감한 1020 소비자들을 겨냥한

        새로운 온라인 패션 시장을 만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로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 패션을 소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패션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1조 매출 기업으로 탄탄하게 성장중인 무신사 입니다!

         

         

         

         

        심지어는 오프라인 매장

        무신사 스토어 홍대까지 거래액 100억원을 돌파하며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편집숍의 흥행을 입증하였습니다!

         

         

        이렇게 초기 커뮤니티 기반으로 성장한 후 사용자의 피드백들을 바탕으로 쇼핑몰을 확장하며

        이커머스 사업에서의 큰 성공을 불러온 완벽한 사례가 아닐까 싶네요!

         

         

        그렇다면 자세하게 더 살펴봐야겠죠?

         

        무신사는 과연 어떻게 이런 성공을 가져올 수 있었을까요?

         

         

         

        무신사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던 이유 중 하나는

         

         

        단순 온라인 판매가 아닌 패션 트렌드와 브랜드 그리고 상품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신사 초기 전략 중 하나인

        “커머스 기능은 추가하나 기존 커뮤니티 기능을 유지한다”

        라는 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서비스라 볼 수 있습니다.

         

         

        초기 무신사의 경쟁력은

        무신사에서 놀던 팬덤 문화를 이어가기 위해 광고 대신

        콘텐츠, 투표, 랭킹 등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해 차별화를 둔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스트릿 스냅’ 입니다.

         

         

        이 스트릿 스냅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의 참여와 상품 추천 등을 활성화 하는 방식으로 쇼핑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 무신사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시작하여 사용자의 의견콘텐츠가 중심이였습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 이커머스 사업 확장으로 패션 상품을 온라인에서 간편히 구매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용자 참여리뷰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쇼핑의 재미를 더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

         

        누구나 똑같은 답변을 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승" 이라 할 수 있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두었습니다.

         

        1️⃣ 커뮤니티와 브랜드 충성도 강화

        무신사는 초기 패션 커뮤니티로 시작한 전략을 꾸준히 유지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를 높였습니다.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나누는 커뮤니티 기능은 소비자와의 신뢰를 형성하였으며

        이로 인해 무신사는 고객들에게 진정성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이 초심을 유지하며 고객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이어간 것이 높은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진 핵심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2️⃣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이커머스와의 결합 성공

        무신사는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이커머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결합했습니다.

        패션 커뮤니티에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트렌드를 선도하면서도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 제품을 한 곳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추천 또는 원하는 제품을 편리한 접근성을 통해 구매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고객 신뢰가 성공적인 이커머스 확장으로 이어졌습니다. 

         


        즉, 무신사는 커뮤니티 기반의 브랜드 충성도를 활용해 이커머스를 성공적으로 확장한 좋은 사례로 평가됩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기획자였다면,

        커뮤니티 기반의 사용자 경험 강화 부분을 가장 고심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초기 커뮤니티에서 유입된 고객들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와 소속감을 가질 수 있는 잠재적인 자산을 지닌 이용자들이였습니다.

        이들에게 보다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커뮤니티에서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고객 충성도를 더 강화하고 브랜드와 사용자의 관계를 심화시키는 것이 중요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무신사를 통해 얻은 인싸이트 중 하나는 

        초기 전략을 꾸준히 지켜나가는 것의 중요성

        입니다.

         

        무신사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패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그 기반을 확장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초기 커뮤니티 구축에서 유저 참여를 유도하고 유저 피드백을 반영하여 성장한 점이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이러한 꾸준함은 

        1️⃣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2️⃣ 점차 고객의 신뢰를 쌓아가며 시장을 확장하는

        전략이 성공을 가져왔다는 인싸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체험형 콘텐츠와 고객 참여형 마케팅을 기반으로 
        매장 리뉴얼의 성공적인 사례로서 평가한다. 


         

        🤫그거 아세요? 무신사의 숨겨진 비밀.. 🤫(🔒일급비밀이 되..)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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