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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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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솜씨당 Biz! ✨💫⭐️

        by 오윤서 | 서강대 | 글로벌한국학과 | 네이버 2024. 11.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레퍼런스 분석으로 돌아왔습니다.
        제가 이번에 살펴 본 레퍼런스는
        솜씨당 Biz 기획인데요.
        해당 기획은 B2B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업 문화 복지의 일환으로 한 
        맞춤형 취미 워크숍 프로그램을 
        그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솜씨당 페이지 속 '행복보장 워크샵'이라고 분류된 B2B 서비스

         
        솜씨당 Biz는 다양한 서비스 유형을 제공하고 있는데,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1) 온라인 + 오프라인 출강 워크샵 -> LIVE 클래스, 공방 클래스, VOD 클래스, 사내 출강 클래스 

        2) 오프라인 출강 워크샵 = 직접 회사로 전문 작가가 출강

        3) 온라인 취미 워크샵 = 준비물은 집 혹은 회사로 먼저 배송, 이후에는 무제한 VOD 시청이나 LIVE 방송 송출로 워크샵 진행됨

        4) 사내 동호회 단체 공방체험 -- 원하는 시간을 정해서 동호회인들끼리 방문하는 공방체험

        5) 솜씨당 기업 키프트 카드는 -> 솜씨당 앱에서 원하는 취미를 구매할 수 있음

        6) 단체 DIY 키트는 -> 무제한 VOD 강의와 함께 언제 어디서든 진행할 수 있는 게 기본, 근데 출강을 원하면 전문 강사도 연결해 줌.
         
         
        그리고 웹페이지에서는 서비스 분류가 크게
        취미 워크샵, 취미 키트, 공방 체험으로 정리되고 있는데요. 

        취미 워크샵은 -> 힐링/리프레시, 팀빌딩/레크레이션, 강의/교육, 사회적 공헌/ESG, 심리케어, 키트/기프트 카드로 분류

        취미 키트는 -> 보통 무제한 VOD가 함께 제공되고, 각 취미 키트의 주요 키워드를 소통, 팀워크, 리프레쉬, 역량개발, 동기부여, 그리고 크리스마스 시즌 등으로 잡고 있습니다. 모두 세부 설명란에 팀웍UP이라고 적혀 있네요.

        공방체험은 -> 아래 사진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솜씨당Biz 웹페이지 내 공방체험 부문 소개 자료

         
         
        뉴스 기사로 추정해 보건대 솜씨당 Biz는 2024년 2월부터
        실시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도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LIVE 클래스는 진행 중이었죠.

         

        ...그렇다면 왜 굳이 Biz로 이름을 붙이고 서비스를 따로 런칭했느냐?

         


        1) 매니저 X, 전문 상담 혹은 예약 X -> 문의 시 전담 매니저 배정, 전문적인 상담 및 예약을 통해 개별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2) 일일이 유선상담을 진행했던 과거 -> 온라인 설문조사 형식을 통한 간단한 신청 절차


        솜씨당 Biz는 런칭 후 페이지를 따로 팠습니다.
        여기서 기업이 클래스를 신청하고자 하면,
        아래 문의하기에서 양식에 맞춰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기존에 유선 또는 대면 상담을 통해 다소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했던 기업용 단체 예약을 온라인 견적 신청 프로세스를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출처 :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84969, 솜씨당컴퍼니, 취미 워크숍 B2B서비스 ‘솜씨당Biz’ 론칭
         
         


        3) 기업 대상 프로그램을 따로 개발

        ex. 팀워크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우리 팀의 이야기🗣️를 담은 ‘팀 테라리움 클래스', 서로의 취향을 공유하고👥👥👥 우리 팀에게 어울리는 향을 찾는 ‘팀 향수 클래스’, 팀원들과 와인🥂을 마시며 만드는' 와인 칠링백 클래스' 등
         

        솜씨당Biz는 론칭 후 콘텐츠 발굴과 개발에 집중해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인 팀워크 향상과 문화복지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기업 전용 복합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출처 :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555, 솜씨당 Biz 기업 맞춤형 콘텐츠로 매출 320% 성장
         
         


        4) 기업 커스텀

        온라인 + 오프라인 패키지를 선택하면
        기업에 맞는 기업 전용 웹페이지💻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 따로 전문화되거나 체계화된 기업 대상 서비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독 웹 페이지의 부재
        - 유선 상담
        - 기존 솜씨당에서 제공하던 서비스의 대량 구매 라는 개념

        [After]
        - 온라인 신청🖥️
        - 전문화된 상담🔍
        - 전년 대비 매출이 전년 대비 320 % 성장⬆️했음.
        - 특정 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기업 커스텀 웹페이지💻 제작
         
        추가적으로, 이 서비스에 대한 기업 만족도는 98%✨를 달성하였습니다.

        => 전년 매출에 비해 320%라는 매출의 성장을 이루어냈으며, 
        이는 기업 대상의 Biz의 운영으로 인해, 가능했던 큰 폭의 성장입니다.
         
        또 만족도가 거의 완벽에 가까웠다는 것도 참고하면,

        기획은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기업 복지가 요즘 같이 워라밸이나 지금 당장의 행복을 중시하는 세대에게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기업 차원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는 일일이 강사나 담당자를 구하고, 시간을 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아닙니다. 모두 비용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번거로운 작업을 대신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일반 개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와 분리해 제공하고자 한 데서
        일단 기업의 니즈를 잘 충족시켰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여기에 참여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솜씨당Biz 홍보 페이지 참고

         
         
         
        뿐만 아니라 기업은 기존의 운동회, 등산회 등의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행사나 모임만을 해야 했는데,
        솜씨당을 통해서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받게 됨으로써 직원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추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실제로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았던 것만 봐도, 솜씨당의 클래스 운영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따라서 저는 해당 기획을 💙승💙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회사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단독으로 런칭할 때 
        이 서비스를 원하는 기업들이 충분히 있을까 입니다🧐
         
        회사에서 맞춤형 복지 시스템에 대한 필요를 느끼고 있는 지
        -> 미리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출처 : 동아사이언스

         
        설문조사의 경우,
        -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별로 나누어 기업 내 복지를 담당하는 간부 혹은 직원들 대상🤓
        - 런칭할 클래스 일부를 홍보하고 이에 대한 니즈를 가지고 있는 지 확인🤔
        - 기존 유저의 경우 기존 유선 상담에 대한 불편함을 확인🤨
        하는 데 신경 썼을 것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제가 얻은 인싸이트는, 시대의 흐름을 잘 타자입니다.
        회사에서도 직원들의 업무 능력을 높이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직원들 또한 개인의 행복이나 워라밸을 굉장히 중요시하는 문화로 흘러가고 있기도 합니다.
         
        솜씨당은 이런 기업 내의 분위기 변화와 사회적인 흐름을 타고,
        취미 플랫폼을 단독 B2B 서비스로 내세워 사업의 큰 가닥을 잡은 것이 
        잘한 일인 것 같습니다.
         
        저도 변하는 사회와, 기업 문화, 그 뿐만 아니라 학교 문화 등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에
        귀기울이고 충분한 탐색의 시간을 가지며
        기획해 나가야 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솜씨당 Biz!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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