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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거킹🍟의 변화?!

        by 최민서 | 숙명여대 | 독문 | 미정 2024. 11.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5, 필수형

         

         

        여러분들은 아래 두 로고 중에서 어떤 로고가 더 친숙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소개해 드릴 레퍼런스는 버거킹입니다.

         

        버거킹은 1953년 미국에서 설립된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로, 주 메뉴는 햄버거입니다.

         

        1.    오랜 기간 동안 어떤 마케팅을 펼쳤길래 지금까지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2.    어떤 혁신적인 마케팅적 변화를 보였고

        3.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다들 햄버거 어디서 즐겨드시나요?

        저는 버거킹 빠순이로서 그 역사를 길게 가지고 있는데요😆

        심지어 아르바이트도 약 4년 정도 하면서 일 할 때마다 햄버거를 매일 먹었답니다🤤

        그런데 하루는 유니폼이 바뀌더니, 햄버거 포장지를 비롯해서 모든 로고가 바뀐거예요!?

        그 날이 무려 20년만에 로고가 바뀌던 아주 역사적인 날이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버거킹이 어떤 마케팅을 했는지 살펴보고,

        20년만에 바뀐 로고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버거 프랜차이즈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모든 만족도 부분에서 상위권에 위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는지 마케팅 측면 중에서 광고, 로고, 두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버거킹은 광고 제작에 있어서 매년 그 해에 가장 핫한 연예인, 혹은 캐릭터를 모델로 캐스팅합니다.

         

        🔺2020 5 - 주지훈 (드라마 킹덤에서 세자 역으로 흥행)

         

        https://youtube.com/watch?v=YCYKqiG27Jw&si=pv2bZUB1oSPnr69W 조회수-702

         

        🔺2020 4 - 핑크퐁과 제휴. 아기상어를 개사 및 편곡

        https://youtube.com/watch?v=NNFilzNC9ps&si=GrrRIOdX7n4oUtmu 조회수-1019

         

        🔺 2020 - 이덕화

        https://youtube.com/watch?v=WdwFn9mjPqI&si=qjx-7a4Wr0fpFMFk 조회수-1019

         

        🔺 2019 - 김응수

        https://youtube.com/watch?v=LNIpr3efeeI&si=VWDwN2p2AfX_ZcKR 조회수-714

         

        🔺 2019 - 김수미

        https://youtube.com/watch?v=bPAFd3hBABw&si=-_1D9ro0GS2ZZbNo 조회수-536

         

        🔺 2019 - 김영철

        https://youtube.com/watch?v=e48_KoWFOwQ&si=UOe_f4cQRrQ5Tzv1 조회수-442

         

        해당 광고 영상들은 버거킹 공식 유튜브 채널에 개시된 영상들로 엄청난 수의 조회수를 보유하며 대 흥행을 거둡니다.

        이처럼 버거킹은 이미 마케팅적으로도 대성공을 거두며 해당 프렌차이즈 업계에서 승승장구하고 있었습니다.

         

        (1999 ~ 2021)

        하지만 이 시기, 버거킹은 다음과 같이 올드한 로고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2021, 버거킹은 전격적으로 로고를 변경하게 됩니다.

        바로 다음 로고로 말이죠.

        (2021 ~ 현재)

        로고가 바뀐 이후에도 광고 측면에서는 전반적인 흐름을 계속 유지했습니다.

         

        🔺 2024 - 넷플릭스와 제휴

        https://youtube.com/watch?v=nnOQcq-XWww&si=NuR9l4kss1X-KqvI 조회수-210

         

        🔺 2023 - 이찬혁(AKMU)

        https://youtu.be/-0sJjKwhz38?si=vJLrcHEVxq1gO2qm 조회수-464

         

        🔺 2022 - 잔망루피

        https://youtu.be/h7GZBWC0zVw?si=1c-l_EH5MkRr73KT 조회수-365

         

        하지만 버거킹은 로고 교체만으로도 눈에 띄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았는데요.

         

        바로 로고를 변경한 지 5일 만에 11억 번의 노출이라는 마케팅적 성과와 주가 8% 성장하는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보았습니다. 

         

        또한 브랜드 로고 뿐만 아니라 햄버거 포장지 등 전체적인 이미지를 다음과 같이 바꿉니다.

        이러한 간단한 심플한 디자인을 통해 '인공첨가물이 없는 단순하고 맛있는 버거'의 이미지를 드러내고자 하였습니다.

        잘 드러나나요?😁

         

        또 한가지 주목할 점은 변경된 로고가 사실은 1999년 전까지 사용되었던 로고라는 점인데요.

        한번 사용했던 로고를 재 사용함으로써 이 로고를 알고 있던 소비자들에겐 '레트로'라는 이미지를 갖게하고,

        이 로고를 모르고 있던 소비자들에겐 '심플'이라는 이미지를 갖게합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미 사용했던 로고를 사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볼 수 있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버거킹은 1953년부터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이미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2. 광고 효과도 해당연도의 유명한 사람, 캐릭터를 사용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3. 하지만 트렌디함과는 거리가 있는 올드한 로고를 사용하고 있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1.전반적인 광고의 흐름은 유지하는 모습이다.

        2.2021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로고를 사용하여 브랜드 이미지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

        해당 부분은 step 04와 함께 설명됩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 (1가지 detail)

         

        버거킹의 기존 로고가 올드한 이미지이긴 했지만 인지도, 매출 등의 측면에서 로고 변경이 시급하거나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획자는 로고 변화를 선택했고 시행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버거킹의 레거시를 유지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킬 방법'

        을 고민했을 것입니다.

         

        해당 기획은 이러한 부분을 잘 짚어냈고, 오히려 20세기에 사용했던 로고를 재사용함으로써 버거킹의 레거시도 지키고, 이미지 변화도 잘 이끌어냈다고 평가 가능합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사이트]

        도전 없이는 혁신도 없다.

         

        만약 버거킹이 현실에 안주하고 변화를 이끌려하지 않았다면 아직도 올드한 로고를 사용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매번 하던 광고 그대로 하고, 신메뉴에만 의지한 채 매출을 기대했겠죠.

        하지만 버거킹은 오래 쌓아놓은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기로 결정했고, 도전했고,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변화를 이끌어내는 🍔버거킹🍟처럼

        저 역시 기획자로서 새로운 것을 항상 시도하고 기획할 줄 아는 기획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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