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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부 진정 급행열차 출발합니다~ 브링그린!

        by 정예림 | 서울시립대 | 도시사회 | CJ 2024. 11. 23.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여러분, 이마트 노브랜드, 쿠팡 곰곰, gs25 틈새라면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PB 브랜드라는 것입니다.

         

        PB브랜드란?

        PB상품(Private Brand) :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고 제조업체에 생산을 위탁 하거나 직접 생산하여 판매하거나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하는 제품

        <-> 제조업체브랜드(NB, National Brand)

        _한국소비자원

         

         

        오늘 살펴볼 PB 상품은 올리브영의 브링그린입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Pb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다양한 제품라인업, 그리고 소비자의 빠른 반응에 대응하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그러나 요즘 pb 제품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뿐만이 아닌, 품질까지 신경쓴 가성비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영도 2018년 당시, 자연주의라는 트렌드에 맞추어 브링그린을 론칭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180325/89291864/1

         

         

        그러다 21년 한 연예인이 언급 후 빵! 터지게 되었죠.

         

        https://business.hwahae.co.kr/insight/relationship-between-external-channels-and-hwahae-product-views

         

         

        이는 자사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년 론칭된 티트리 시카라인이 그 다음해 높은 순위를 달성한 것을 기록하고 있죠.

        이 크림은 일명 부승관 크림으로 유명해집니다.

         

         

         

        당시 바로 브링그린의 모델이 되어 브랜드 알리기에 앞장섰기 때문입니다.

         

        이 흐름만 봐도 pb 상품의 발빠른 고객대응전략이 이해가 가시죠?

         

        https://news.g-enews.com/ko-kr/news/article/news_all/2023032915562637297a2c2e7066_1/article.html?md=20230329160548_U

         

         

        티트리시카 라인의 성공으로 브링그린은 23년 트렌드인 비건에 발 맞추어 대대적인 리뉴얼을 진행합니다.

        당초 자연주의 컨셉에서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로 전면 리뉴얼하며 엑소 백현을 모델로 내세웠습니다.

         

        https://www.stardail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137

         

         

         

        리뉴얼 전인 23 1월 티트리라인을 소개하는 게시물의 좋아요는 298였습니다.

         

         

        그리고 리뉴얼과 더불어 엑소 백현이 광고하는 티트리 시카 라인의 신제품인 세럼은 무려 좋아요가 3.8만개나 되었죠.

        단순 광고 모델덕분이라고 할 수 있지만, 브링그린이 추구하는 이미지에 맞는 모델을 잘 선정한 것도 그 영향일 것입니다.

         

         

        [before] 고객의 반응에 따라가기 바빴음.
        [after] 기업사에서 먼저, 적절한 모델 발탁으로 고객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냄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 (--)

         

         

        1. 고객의 반응에 빠르게 대응하는, 그리고 선제적인 고객분석을 통해 큰 호응을 이끌어 내었다.

        2. 이는 전체 브랜드 컨셉의 리뉴얼 덕분이라기 보다는 pb 브랜드의 특성임을 더 잘드러내는 것이다.

        3. 단순 리뉴얼 기획의 전략 그 자체의 성공이라기 보다는, 브링그린의 제품력과 고객대응이 꾸준하게 두드러진 결과이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 (1가지 detail)

         

        단순히 유행 따라가는 것에 지나지 않을까, 이게 뒤처지는 컨셉은 아닐까 고민이 많았을 것이다.

        자연주의, 비건 등은 자주 접하는 단어가 되었다. 그러나 해당 지나가는 유행처럼, 금방 고객의 관심에서 사라져버려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 아닐까하는 고민이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브링그린은 팬층이 탄탄하고, 브링그린이 추구하는 깨끗한 이미지와 적합한 모델 백현과 제품력을 강점으로 삼아 추진한 것으로 추측된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 

         

        고객이 최우선이다.

        기업은 결국 고객이 원하고, 선호하고, 구매하길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링그린은 pb 브랜드로 고객반응성에 최적에 위치에 있었다. 유명 연예인중심으로 브랜드가 따라가는 느낌은 있지만,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대로, 기존 꾸준히 반응이 오던 제품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우선대응을 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도 올리브영에서 높은 호응을 이어오고 있는 만큼, 브링그린의 전략은 쭉 성공적이라고 본다.

         

         


         

        위 기획안은,

        올리브영 PB 브랜드 '브링그린'의 컨셉 전면 리뉴얼 기획 레퍼런스 분석 포스팅이다.

         

        이상, " 피부 진정 급행열차 출발합니다~ 브링그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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