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임홍민입니다~~
저번주에 진행하였던 '트리플래닛'니즈의 파악에서 많은 크루분들이 피드백을 해주셔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직 제 기획안을 안 읽어보신 분은 읽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493
1. 게이미피케이션 요소
이런게 있다는걸 전혀 몰랐던 저로서는 깜짝 놀랬고 너무 좋은 아이디어라서
하나 배워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ㅎㅎ
'트리플래닛'의 김형수 대표님도 인터뷰에서 "사람들의 실천을 직접적으로 옮기기 힘들다고 생각해서 게임으로 만들었다"라고 하셨는데요,
트리플래닛은 2010년부터 트리플래닛 게임을 여러개 출시하며
120만 다운로드라는 쾌거 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무슨 이유인지 지금은 서비스 종료 상태인데요.
그 이유를 찾기 힘들고 종료된 서비스를 다시 기획으로 제시하는건 어려울거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현재 저의 기획안은 대학생의 실천, 환경에 대해서 배워가며 스펙으로 쌓을 수 있는 하나의 실적, 추억 쌓는 것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제 기획에 포함시키기 어렵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래도 새로운것을 참고할수 있어서 뜻 깊었습니다 . 피드백 감사합니다!!
2. 논리,근거 자료 부족
날카로운 피드백인데요 첫번째 니즈의 파악을 하면서 정량적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을 많이 깨달았습니다ㅠㅠ
하지만 현 단게에선 자료를 보충하지 않을 것인데
타진 직전 ppt 에서는 위에 제시된 자료들을 저의 기획안을 뒷받침하는데에 쓸 예정입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3. '학교'단위 활동
저도 기획하는 중에 계속 추상적인것들만 떠올라서 이렇게 한 단위로 딱 정의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는데 이 피드백을 보고 방향이 잘 잡혔으며
대학생 개인적인 활동 보다는 '학교'단위로 하여 단체의 힘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ㅎㅎ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1-1. 이 기획을 관련자(업무 관련 내부, 승인자, 컨펌자, 상사, 고객사 등 의사결정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1.대학생과 캠퍼스를 중심으로 한 환경 보호 프로젝트
각 캠페인은 대학생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참여를 통해 나무 심기의 중요성,
ESG경영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활동임을 알려준다.
2. 친근한 접근
간단한 온라인 참여부터 서포터즈 활동, 사연 공유 및 토크쇼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환경 보호의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제공하며, 대학생들이 친근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실질적 성과
트리플래닛의 환경 보전 활동과 연결하여 간단한 활동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ESG 경영에 있어서 성과도 남기며 취업 스펙에 도움이 될만한 활동임을 강조한다.
📍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어느 깊이(depth)까지, 어느 범위(range)까지)
1.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금전적 부담을 요구하는 참여 방식
학생 개인이 직접 나무 심기나 기부를 요구받는 방식은 배제하고,
무료 또는 간단한 디지털 활동 중심으로 설계.
2. 캠퍼스 내 물리적 숲 조성
현실적인 공간과 예산의 제약으로 인해 캠퍼스 외부의 숲 복구 프로젝트 또는 가상 숲 조성으로 대체
3. 지나치게 상업적인 기업 광고 제한
ESG 경영과 연계하되, 캠페인의 공익적 목적을 유지하기 위해
과도한 브랜드 노출이나 상업적 판매 유도는 제한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우리의 기획안을 구성하는 가장 최상단의 단계, top block은 어떤 것들인가요?
각 block들의 명칭과 그 block들을 정의하는 한 줄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
1. 온라인 활동
대학생들이 간단하고 재미있는 디지털 참여 방식을 통해 환경 보호에 동참하고
트리플래닛의 메시지를 확산하는 활동
우리학교 숲 챌린지: 퀴즈, 설문, SNS 공유 등을 통해 가상의 숲을 조성하고
트리플래닛의 실제 숲 복구 프로젝트로 연결한다
MBTI X 멸종위기종: MBTI와 멸종위기 나무를 매칭하는 퀴즈와 SNS 캠페인을 통해 생물다양성 보호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2. 오프라인 활동
캠퍼스 내에서 직접 소통하며 대학생들이 환경 보호와 공감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대면 이벤트
ESG 캠퍼스 서포터즈: 캠퍼스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환경 보호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대학생 리더십 프로그램으로써 esg경영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경보호를 함과 동시에 스펙을 쌓을 수 있는 기회 제공
익명 대나무숲 토크쇼: 예전에 유행했던 대나무숲에 착안해 학생들의 사연을 기반으로 환경 보호와 공감을 연결하는 오프라인 토크쇼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연은 익명으로 받고 사연에 당첨된 사람에게
반려나무를 증정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홍보효과를 누린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1.우리학교 숲 챌린지
대학생들이 간단한 온라인 활동(설문조사, 퀴즈, SNS 캠페인)을 통해
트리플래닛의 숲 복구 프로젝트에 기여.
참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상 숲을 생성하고, 참여 학교별로 순위를 공개.
참여 방식: QR코드 또는 웹 링크를 통한 간단한 설문과 퀴즈, SNS 공유
2. MBTI X 멸종위기종
MBTI와 멸종위기 나무를 매칭하여 대학생들에게 친숙한 방식으로
생물다양성 보호의 중요성을 전달.
MBTI 퀴즈: MBTI 결과에 따라 자신과 닮은 멸종위기 나무를 확인 및 매치
SNS 캠페인: 해시태그로 결과를 공유해 환경 메시지를 확산 시킬 수 있다.
3. ESG 캠퍼스 서포터즈
대학생 리더를 양성하여 캠퍼스와 지역사회에서 환경 보호와 ESG 경영 활동을 주도한다
서포터즈가 나무 심기, 에코마켓 등 환경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한다.
보상: ESG 기업 멘토링, 인증서, 장학금, 우수 서포터즈 인턴십 기회 제공
4. 익명 대나무숲 토크쇼
학생들이 익명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이를 환경 보호와 연결해 공감을 형성한다
익명으로 사연을 받고, 선정된 사연을 토크쇼에서 공유
참여자와 선정된 사연 작성자에게 반려나무 제공.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필수형 유닛 02>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이키, 매장 말고 앱으로! 왜 안 돼? JUST DO IT !! (6) | 2024.11.24 |
---|---|
당신에게 어느 날 파티 초대장이 날아왔습니다. 어떤 파티에 가고 싶으신가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중 한 곳을 골라주세요. (7) | 2024.11.24 |
🍔버거킹🍟의 변화?! (4) | 2024.11.23 |
피부 진정 급행열차 출발합니다~ 브링그린! (5) | 2024.11.23 |
🎢논란의 레고랜드 코리아, 무엇이 문제인가🎡 (3) | 2024.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