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3] [실무 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 - 103
안녕하세요 여러분, 브랜딩팀 은성은입니다 :)
지난주에 이어서 디테일 확충 마무리를 하러 돌아왔습니다!
https://phalanx-club.tistory.com/1505
https://phalanx-club.tistory.com/1462
https://phalanx-club.tistory.com/1262
https://phalanx-club.tistory.com/840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이것이 제가 고안했던 블록트리였죠! UB까지 포함된 구성 상태는 이렇습니다.
TB 00 : SNS 홍보 기획
UB 01: 우버 체험형 프로모션 홍보 방안 구성 (본격 프로모션 진행 전, 해당 프로모션의 진행 안내 홍보용)
UB 02: 소셜 플랫폼/채널 선정, 해시태그/키워드/콘텐츠 종류 선정
UB 03: 포스팅 후 금전적 및 물질적 혜택 구성 (적립 포인트, 추가 할인코드, 탑승권 등)
UB 04: 해당 혜택 수혜자 선정 방법 (조회수/좋아요 수/리트윗 등의 기준)
TB 01 : 시티 투어 기획
UB 01: 시티 투어 지역과 코스 선정
UB 02: 시티 투어 운행 시간, 기간 선정 (+프로모션 기간 선정)
UB 03: 시티 투어 예약 기간, 방법, 금액 선정
UB 04: 시티 투어 담당 운전자 선정 (선정 방법)
TB 02 : 팝업 기획
UB 01: 시티 투어 지역에 따른 팝업 설치 장소 구성
UB 02: 팝업 공간 구성 (포토월 / 대기 공간 / 예약, 구매 프론트)
UB 03: 팝업 운행 시간 구성 (시티 투어와 별도로 운행 여부 포함)
**TB 00: SNS 홍보 기획 - UB 01, 02**
이전 레퍼런스와 유닛 1에서도 제가 언급했다시피, 우버는 희한하리만치 좋은 캠페인을 진행한다한들, 그 사실을 그다지 홍보하지 않는 행태를 보였었거든요. 또한 인플루언서나 주요 유저들만 초대를 하는 식의 '한정성'과 '독점성'이 강조되었던 마케팅이었기에, 저는 그 점을 보안하고자 일반 고객/유저 대상으로 확장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단, 본 프로모션이 진행되기 전의 홍보에 한해서, 초기 관심 유도를 위해서 인플루언서 협업을 고려했습니다.
그래서 TB 00 : SNS 홍보 기획의 UB 01에서는 인플루언서 협업이 포함되지만, UB 02에서는 일반 유저 (글로벌 유저 포함) 대상으로 챌린지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그럼 각 UB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흝어보겠습니다.
TB 00 : SNS 홍보 기획
UB 01: 우버 체험형 프로모션 홍보 방안 구성 (본격 프로모션 진행 전, 해당 프로모션의 진행 안내 홍보용)
-> [홍보 방식 - 티저 영상 제작 / SNS 챌린지 미션 설정, 홍보 / 프로모션 발표 포스트 출시 시기 / 제휴 및 협업 / 알림 설정 유도]
티저 영상 제작* 외국인 및 타지 방문객 특화 콘텐츠 제작과 내국인 일반 유저 대상 홍보용 콘텐츠 두 분류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시티 투어에 있어서 여행객들에게 유용하다는 점을 홍보함과, 기존 내국인 우버 사용자들에겐 프로모션에 참여함으로써 특별 체험 기회를 얻을 수 있음과 할인 프로모션 등의 금전적 혜택이 따름을 강조하는 것이죠.
UB 02: 소셜 플랫폼/채널 선정, 해시태그/키워드/콘텐츠 종류 선정
-> [다양한 플랫폼 활용 / 해시태그 다각화 / 유저 참여형 이벤트 콘텐츠 / 비쥬얼 콘텐츠 강화]
*국내 (타지 관광객 포함) 및 해외 사용자(국내 관광객)를 타겟으로 TikTok, Instagram, Twitter , YouTube 중심으로 구성합니다. 숏폼 영상 중심이 핵심이며, YouTube의 공식 채널에서는 팝업과 시티 투어의 스토리 영상 공개 용도로 쓰일 수 있습니다. 팝업에서의 AR/VR 체험 예고 영상과 시티 투어 명소 스냅샷 등 우버 자체 제작 콘텐츠를 예시로 활용.
* “#우버시티투어”, "#내도시내우버와 “#UberMyCityMyRide”, "#ReimagineCities 등 국제적 확장성을 고려한 해시태그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든 슬로건을 살짝 변형한 것으로 우선 구상해보았습니다.
UB 03: 포스팅 후 금전적 및 물질적 혜택 구성 (적립 포인트, 추가 할인코드, 탑승권 등)
-> [혜택 유형 / 조건 명시 / 혜택 유효기간 / 추첨 이벤트 추가 / 다양한 혜택 조합]
UB 04: 해당 혜택 수혜자 선정 방법 (조회수/좋아요 수/리트윗 등의 기준)
-> [정량적 기준 / 추첨 방식 병행 / 콘텐츠 질 평가 / 자동화 도구 활용 / 투명성 강화]
*이벤트 게시글의 조회수, 좋아요 수, 리트윗/리그램 수 등을 기준으로 수혜자 선정하며, 자동화 도구 활용해 데이터 기반 자동 선정 시스템을 활용해 공정성과 효율성 확보하고 선정 과정을 SNS 계정에 공개해 신뢰도를 제고합니다.
TB 01 : 시티 투어 기획
UB 01: 시티 투어 지역과 코스 선정
-> [대상 도시 선정 / 루트 & 테마 구성 / 이용자 선호도 분석, 설문조사 (관광객 선호 & 현지 사용자 고려) / 현지 파트너 협력 / 접근성 고려]
UB 02: 시티 투어 운행 시간, 기간 선정 (+프로모션 기간 선정)
-> [운행 시간 / 프로모션 기간 / 날씨 및 계절 고려 / 주말/공휴일 집중 운영 / 일별 예약 가능 인원 제한]
*오전, 오후, 야경 투어로 나눠서 실시, 지역별 기후와 계절적 특성을 반영해 투어 시간과 기간을 설정합니다.
UB 03: 시티 투어 예약 기간, 방법, 금액 선정
-> [예약 기간 / 예약 방법 / 금액 책정 / 취소 및 변경 정책 / 패키지 옵션 추가]
TB 02 : 팝업 기획
UB 01: 시티 투어 지역에 따른 팝업 설치 장소 구성
-> [관광객 밀집 지역이자 투어 시작 로케이션에 팝업 설치 / 접근성 강화 / 프로모션 연계성 강조 / 현장 이벤트 기획 / 확장 가능성 고려]
*팝업은 시티 투어의 대기 장소로도 쓰이는 특성을 가지기에, 투어 코스의 시작 로케이션에 설치가 됩니다. 또한 투어를 이용하지 않고 단순 팝업에만 방문한 고객들을 위해서 현장 이벤트를 통해 시티 투어 할인권을 제공하는 등, 투어와 연계시키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UB 02: 팝업 공간 구성 (포토월 / 대기 공간 / 예약, 구매 프론트)
-> [ 포토존 디자인, 테마 설정 / 대기 공간 & 굿즈 샵 / AR/VR 투어 간접체험 코너/ 인터랙티브 요소 - 게임 / 예약/구매 프론트]
*팝업이 투어의 시작 로케이션이자 투어의 대기 장소인데요, 그와 더불어서 투어에 참여하지 않는 일반 방문객들에게도 홍보 효과와 더불어 인포테인먼트 효과를 주기 위해서 AR/VR 코너로 투어를 체험함과, 터치스크린 패널 등의 인터랙티브 요소를 넣어 투어 코스와 더불어서 해당 지역에 관한 퀴즈나 게임을 만들어서 참여자들에게는 경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팝업 방문 역시 SNS에 해당 해시태그를 달고 컨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할 시 TB 00 : UB 03, 04의 기준대로 우버 할인 코드를 제공하는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UB 03: 팝업 운행 시간 구성 (시티 투어와 별도로 운행 여부 포함)
-> [운영 시간 / 시티 투어 비연계 운영 / 이벤트 타임 도입 / 현장 예약 접수 운영 / 가용 자원 배치 최적화]
이 중에서 우선적으로 중요한 3가지 UB를 골라 토워딩을 해볼 것인데요, 각 TB별로 하나씩 UB를 선정해보았습니다.
TB 01 _UB 01: 시티 투어 지역과 코스 선정
TB 02 _UB 02: 팝업 공간 구성 (포토월 / 대기 공간 / 예약, 구매 프론트)
TB 00 _UB 01: 우버 체험형 프로모션 홍보 방안 구성 (본격 프로모션 진행 전, 해당 프로모션의 진행 안내 홍보용)
++ TB 00 _UB 02: 소셜 플랫폼/채널 선정, 해시태그/키워드/콘텐츠 종류 선정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 제안용]
TB 01 - UB 01: 시티 투어 지역과 코스 선정
고객과 유저들이 매력을 느낄 만한 주요 지역과 코스를 설계하는 것은 참여 의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죠. 체험형 프로모션인 만큼 투어가 핵심이기 때문에, 고객들이 이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를 맘먹게 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TB 00 - UB 02: 소셜 플랫폼/채널 선정, 해시태그/키워드/콘텐츠 종류 선정
SNS 챌린지가 이 프로모션의 시작과 끝이며, 그 모든 과정을 관통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그리고 무엇보다 체험을 한 고객/유저들이 참여를 해서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점에서 소셜 플랫폼과 관련된 SNS 마케팅의 기획이 중요합니다.
TB 02 - UB 02: 팝업 공간 구성
고객이 팝업을 체험하는 동안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 호감을 높입니다. 팝업이 투어의 시작 로케이션이자 대기 장소임과 동시에, 단순 팝업 방문객들에게도 AR/VR 체험, 인터랙티브 퀴즈/게임 등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장소여야합니다. 또한 팝업에서 제작한 콘텐츠 역시 해시태그 챌린지에 포함되기 때문에, 팝업 역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진행용]
TB 00 - UB 01: 우버 체험형 프로모션 홍보 방안 구성
고객의 초기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필수적인 사전 홍보로, 성공적인 프로모션의 시작점입니다.
TB 01 - UB 01: 시티 투어 지역과 코스 선정
고객이 매력을 느낄 만한 지역과 코스를 선정하는 것은 투어 기획의 핵심 요소입니다.
TB 02 - UB 02: 팝업 공간 구성
팝업의 시각적 및 기능적 구성을 통해 고객의 현장 경험을 강화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이 기획을 통해 우버를 말 그대로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온 몸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고로 홍보의 일부가 되어준 고객과, 그를 지켜보는 미래의 고객 모두에게 강렬한 인상과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우버의 단점이었던 '한정성'과 '독점성'을 넘어서서
유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개 캠페인을 진행해 관심을 촉진시킬 방법이라 평가한다.
우버와 우린 벗이 될 것입니다; 같이 돌아보자고요 (2/2)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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