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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 동네 맛집🍕🍲쿠폰을 온라인으로 선물하는 방법🎁

    by 9기 브랜딩 이가언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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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서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유닛 코드: PXE-105, 필수형

     

     

    혹시 "티몬" 들어보셨나요?

     

    "어... 들어봤던 것 같은데..."

     

    주황색 라벨이 가물가물 기억나시나요?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도 못 들어본 사람은 없는 앱,

     

    오늘의 타겟은  티몬(TMON) 입니다 !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티몬은 국내 최초로 소셜커머스 사업을 시작해서 2010년과 11년에는 공산품이 아닌 맛집과 뷰티 등 지역서비스의 온라인 판매를 지금까지 해왔습니다. 

    2018년 이후로는 타임커머스, 퍼스트데이 등 서비스 확장을 본격화했습니다. 

     

    오늘은 티몬의 혁신적인 서비스 중,

    지역 소셜 커머스의 혁신을 이끈  모바일 선물하기  기획을 파헤쳐보겠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티몬은 쿠팡물류혁신을 앞세운 이커머스의 등장

    경쟁력을 잃는 듯 보였습니다.😰

     

     

    티몬은 물류 혁신을 앞세운 이커머스 기업들의 등장으로 경쟁력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쿠팡과 같은 기업들이 미국 상장을 시작으로 큰 성장을 이루면서, 티몬은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약해졌다는 평가를 받았죠.

     

     

    또한, 티몬도 코로나 19를 조용히 거쳐갈 순 없었습니다.😷

    코로나 19 펜데믹 기간 동안 티몬은 여러 가지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코로나 펜데믹 당시 기사

     

    매출 감소: 티몬의 2020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2% 감소한 1천51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주력 분야인 해외여행과 공연 부문이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을 받아 매출이 줄어든 결과였습니다.

    영업 손실: 같은 기간 동안 영업손실은 631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폭이 줄었지만 여전히 큰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위기에

    티몬은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커머스계의 모범생답게 소비자에 집중합니다😎

     

    주요 커머스 플랫폼 중 처음으로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

    => 기존의 서비스+ 지역 맛집 식사권 + 뷰티 이용권 등

    이 포함된 지역 상품 영역으로 확대했습니다.

     

    이로써 티몬 고객은 먹거리, 생활용품, 뷰티 용품 외에도 지역 내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식사권과 뷰티샵 이용권 등을 티몬에서 직접 가족과 지인에게 선물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친구 생일에 동네 네일샵 이용권을 선물하려면, 상품권 발급이 가능한 매장을 일일이 찾아 직접 방문해야 했습니다.

    반면, 티몬 선물하기를 통한 지역상품 구매의 경우, 관련 상품을 티몬 앱에서 손쉽게 찾아 할인가로 구매한 후, 모바일로 간편하게 선물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1 . 거래 규모 상승 

    티몬의 지난해 거래액은 전년 대비 66% 상승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E쿠폰 거래액이 170% 늘었고, 여행·레저 70%, 가전·디지털 55%가량 거래 규모가 상승했습니다.

     

    2 . 수익 증가: 

    선물하기 서비스의 확장은 티몬의 매출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 소비의 증가와 함께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 고객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티몬은 쿠팡 등 물류혁신을 앞세운 이커머스의 등장에 경쟁력을 잃는 듯 보였습니다.
    2. 코로나 팬데믹

    [After]
    1. 거래 규모 상승: E쿠폰 거래액이 170% 늘었고, 여행·레저 70%, 가전·디지털 55%가량 거래 규모가 상승했습니다.
    2. 수익 증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 소비의 증가와 함께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 고객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1. https://corp.tmon.co.kr/media/detail/19145

    2. https://corp.tmon.co.kr/media/detail/14537

    3. https://corp.tmon.co.kr/media/detail/14877

    4.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00618500114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티몬의 모바일 선물하기 기능은 ' 승! ’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래액 증가:

    티몬 모바일 선물하기 기능은 2020년 대비 2021년에 97%, 그리고 전년 동기 대비 406%의 거래액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는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나타냅니다.


    2. 서비스 개선:

    티몬은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기프티(Gifty)'리뉴얼하며, 비회원 선물과 카카오톡 전달 기능을 추가하는 등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서비스의 접근성 높였습니다.


    3. 고객 편의 증대:

    티몬은 한번에 여러 명에게 선물 보내기, 받고 싶은 선물 조르기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고객 편의를 위한 세부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이는 일상에서의 선물하기 문화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더 자주 이용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티몬의 모바일 선물하기 기능은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제가 티몬의 담당 기획자로서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기획하며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사용자 경험(UX) 최적화였을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손쉽게 선물을 선택하고, 결제하며, 받는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설계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선물을 받는 사람이 선물을 수령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하므로, 선물 수령 방법을 어떻게 간단하고 명확하게 할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했을 것입니다. 

     

     선물하기 서비스의 성공은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서비스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으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고민은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고, 사용자 만족도를 개선하여 재방문율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결국, 사용자 경험의 우수성은 서비스의 입소문과 사용자 기반 확대로 이어지며, 이는 티몬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 사용자 경험 최적화는 사용성 향상과 고객 만족도 증가로 이어져 수익성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편리한 경험은 서비스의 성공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연성입니다.

    티몬비대면 소비 트렌드모바일 선물 시장의 성장을 인식하고, 이에 발맞춰 '기프티’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여 서비스를 리뉴얼했습니다.

     

    이러한 유연한 대응은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조사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혁신해야 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존 서비스를 시장의 변화에 따라 확장하여 성공을 이끈 기획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울 동네 맛집🍕🍲쿠폰을 온라인으로 선물하는 방법🎁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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