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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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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리, 자유롭게 주문하는 나의 예약 | 해피 프리오더😋

        by 배지원 | 경희대 | 외식경영학과 | 스타벅스 2025. 1. 18.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안녕하세요!

         

        지난 주차 기획안에 이어 이번엔 [내용의 구조화] 유닛으로 돌아왔습니다~

        진행하기에 앞서 크루분들이 남겨주신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된 점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잠깐 설명드릴게요😉

        피드백 주신 모든 크루분들 감사드립니다 🥹

         

        지난 주차 기획안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025.01.11 - [🎀서비스팀/🦄[일반] 파트🦄] - 해피오더, 당신의 주문이 행복하려면?

         

         

         

        📍피드백 반영사항📍

         

        1. 문제 상황의 분석근거와 문제 원인의 재구성

         

        아래와 같이 수정되었습니다!

        분석 근거 문제 원인
        1) 차별성 없는 서비스
        2) 50%를 웃도는 애플리케이션 이탈률
        3) 산하 브랜드의 단독 앱 런칭
        1) 소비자의 높은 배달업계 선발주자 플랫폼 이용률
        2) 배달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전략 부재
        3) 파트너 브랜드 수의 부족과 입점 속도의 부진

         

        ⬇️

        --수정 후--

        분석 근거 문제 원인
        1) 소비자의 높은 배달업계 선발주자 플랫폼
        2) 50%를 웃도는 애플리케이션 이탈률
        3) 파트너 브랜드 수의 부족과 입점 속도의 부진
        1) 배달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전략 부재
        2) 산하브랜드의 단독 앱 런칭

         

         

        2. 해결방안 수정

         

        문제 상황 "SPC 그룹 통합 플랫폼 해피오더의 시장 내 포지션이 모호하다"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1) UI&UX 개선을 통한 자사 및 타사 브랜드의 구분 명확화

        (2) 경쟁 플랫폼 사이 틈새인 해피오더인 '예약 서비스'의 컨텐츠를 다각화한다.

        (3) 예약 서비스를 기반으로 SPC 그룹 해피포인트의 가입자 혜택을 차별화한다.

         

        를 제시하였는데요, "(1) 자사&타사 브랜드의 구분을 명확히 하게 되면 해피오더 앱 내에서 타사 브랜드를 이용한 고객들의 불편함을 일으킬 수 있다"는 피드백을 얻어 (2) 예약 서비스 컨텐츠의 다각화 (3) 해피 포인트 가입자 헤택을 차별화 두 가지 방안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3. 기존 해피오더의 예약 서비스 소개

        먼저, 해피오더의 예약 서비스는

         

         

        브랜드 별로 예약 기간이 상이합니다.

        ✅ 예약 서비스는 배달과 픽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소 별로 다르게 뜨는 주문 가능 브랜드

         

        소비자의 🏠주소 (위치)🏠를 기반으로 예약이 가능한 브랜드의 종류&개수가 달라져요.

         

         

        배스킨라빈스 춘식이 굿즈 2종 사전예약 1천원 OFF

         

        ✅ 이벤트성 굿즈와 관련한 사전예약기획전을 통해서만 이루어집니다!

        ✅ 해피오더 사용 시 혜택은 주로 일정 금액 할인 또는 해피포인트 적립으로 주어집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제가 런칭할 서비스를 소개드립니다!

         

        (해당 서비스는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단기간에 달성하기보다 기존 서비스의 일부를 강화함으로써 사용자의 앱 내 유지율을 강화하여

        해피오더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서비스 이름: 해피 프리오더

        : 미리 (Pre), 자유로운 (Free) 해피 오더의 예약 서비스

        서비스 개요
        📍 해피오더에 입점해 있는브랜드의 종류별다양한 예약 서비스 확장
        ∙ ☕️카페&디저트🍮: 음료와 디저트 및 이벤트 굿즈 (사전) 예약
        ∙ 🍽️외식 브랜드🍝: 방문 식사 좌석 예약
        ∙🍗그 외 음식점🍕: 음식 및 음료 예약
        예약 가능 기간📅최소 3일~14일로 공통 설정

        📍고객 맞춤형 알림 발송
        ∙ 관심 브랜드 설정 시 신메뉴 우선 시식권
        ∙예약 일정 리마인드 알림
        ∙생일자 상품 할인권 제공

        📍해피 프리오더 주문 혜택 제공
        예약 횟수에 비례하여 헤택 비중 상승
        혜택의 선택지 제공: 할인💲/해피포인트 적립➕/1회 무료 주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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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엄청 신박하다! 하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고객들에게 조금 더 담백하게 다가가고자 서비스를 기획하였습니다!

         

        해피오더 앱을 보면 크고 작은 예약 관련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거나, 결제 시 주문 금액의 5%를 적립하는 등 상당한 헤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 인지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서비스를 생각해내기보다 기존에 해피오더가 제공하고 있던 예약 서비스해피오더 주문 혜택 (할인/포인트 적립)체계화하고 그 범위를 확장하여 고객들에게 다양한 곳에서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미리, 자유롭게 주문하는 나의 예약

         

        1-2) 이 기획의 핵심 사항

         

        이 기획은 무에서 유가 아닌, 기존에 해피오더가 제공하고 있는 예약 서비스 주문 혜택의 범위를 넓힘으로써 고객을 락-인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하나. 서비스 브랜드 종류 확장

        ➡️ 현재 해피오더 배달/픽업 예약서비스는 주로 배스킨라빈스, 던킨, 빚은 등 카페/디저트 브랜드를 위주로 이루어지며 일부 패스트푸드 브랜드는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 예약이 가능한 브랜드를 더욱 다양화해보고자 합니다. (예약 서비스로까지 확장하면 그 날 예상되는 재고량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인하였습니다.)

        둘. 고객 맞춤형 예약 서비스 다양화

        ➡️ 플랫폼 내에서 음식 및 그 외 상품에 대한 예약 배달과 픽업을 제공하고 있는 현황에서 F&B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SPC 그룹의 기업관을 담아 서비스 영역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여 외식 브랜드의 방문 사전예약, 고객과의 접점을 확장하는 서비스를 추가합니다.

        셋. 해피 프리오더 이용의 자율화

        ➡️ 주문 시 상시로 적립되는 해피포인트, 이벤트성으로 제공되는 할인 혜택에서 더 나아가 해피오더 이용자인 경우 프리오더를 이용할 때 고객의 취향에 맞는 혜택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1-3) 이 기획의 제외 사항

         

        기획을 진행하기에 앞서 다소 복잡해져 흐름을 벗어날 수 있는, 또는 통제 밖의 사항들을 제외하겠습니다.

        하나. 이용 고객의 주소/위치 별 브랜드 구분

        ➡️ 고객 별로 수많은 주소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예약 가능한 브랜드들을 일일이 구분하는 작업은 생략합니다.

        둘. 개별 브랜드의 예약 서비스 컨텐츠 세부 기획

        ➡️ 브랜드 별로 다양한 식음료 상품이 다양하며 앞으로도 파트너 브랜드가 입점될 것을 고려하여 예약이 가능한 품목이나 굿즈 상품 등을 기획하는 과정은 제외합니다.

        한 두 군데를 대표적으로 선정하여 기획할까 생각도 하였는데, 크루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

        셋. 예약 서비스의 기술적 운영

        ➡️ 고객의 예약 주문 횟수 정보 수집, 맞춤형 예약 리마인드 알림 발송 등과 관련한 세부 기술적 원리에 대한 이해는 제외합니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위 서비스 개요에 서술된 항목들을 바탕으로 TB를 설정하였습니다.

        해피 프리오더 - TB

         

        TB 01. 입점 브랜드 예약 서비스 확장

        현재 예약 서비스가 가능한 브랜드 외 서비스 도입이 추가로 필요한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확장을 실시합니다.

        (추후 분류는 카페&디저트 브랜드/외식 브랜드/그 외 로 구분하여 진행합니다 !)

         

        TB 02.  고객 접점 형성

        주문 후 결제 알림이나 포인트 적립 알림 외 더 넓은 영역에서 브랜드와 고객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합니다.

         

        TB 03. 주문 혜택 자율화

        주문 후 일괄적으로 주어지는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 제공의 방식을 다양화하여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예약 서비스의 이용률을 높입니다.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구조'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구조도)

         

        상위 위계를 가지고 각 TB별 하위 위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TB01. 입점 브랜드 예약 서비스 확장

        해피오더 내에는 자사 브랜드 말고도 고객의 선택지를 넓히고자 파트너 브랜드도 일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을 펼치는 데 있어 자회사를 포함하여 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앞서 나눈 카테고리 별 (카페&디저트 브랜드, 외식 브랜드, 그 외 브랜드)로 일정을 나누어 컨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UB들은 각 브랜드 종류로 구성해보았습니다.

         

        📍 TB02. 고객 접점 형성

        고객 접점 형성과 관련하여서는 우선 고객의 데이터 수집이 필요합니다! 신메뉴 우선 시식권의 경우 고객이 관심 브랜드로 설정한 것을 전제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고객의 행동 패턴과 관련한 정보가 필요한데, 이 경우 서비스 운영과 관련한 기술적 운영은 제외하므로 고려 사항에 두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세부적인 작업은 주요 고객 접점 영역인 (1) 신메뉴 우선 시식권/(2) 예약 리마인드 알림/(3) 생일자 상품 할인권으로 나누어 진행하고자 합니다.

         

        (1) 신메뉴 우선 시식권

        수집된 고객의 관심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신메뉴와 관련한 소식을 일반 회원보다 먼저 제공하고, 우선 시식권을 제공하여 브랜드와의 소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2) 예약 리마인드 알림

        방문 또는 수령 3일 전과 하루 전 고객의 전화번호로 SMS를 발송하여 예약건을 리마인드하여 예약을 유지할지, 취소할지에 대한 결정을 가능케 합니다.

         

        (3) 생일자 상품 할인권

        고객의 생일에 해피오더 입점 브랜드 중 한 군데를 택하여 할인된 가격에 식품을 맛볼 수 있게 하는 혜택을 제공하여 기념일을 해피오더와 함께한다는 느낌을 주고자 합니다.

         

        ➡️ 고객 접점 형성을 통해 일상 속에서 해피오더를 상기하게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TB03. 주문 혜택 자율화

        계속해서 고객들에게 선택지를 주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주도적인 고객 경험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예약 서비스를 이용한 횟수에 비례하여 주어지는 혜택의 비중을 늘리는 것과 금액할인/해피포인트 추가적립/1회 무료 식사권 중 한 가지를 고르는 선택지를 구성하는 것을 생각하였습니다.

         

        이 부분의 경우 혜택 제공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해피오더 기회비용을 측정해보아야 하므로 UB를 혜택 구성예상 비용 측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아래는 이를 종합한 Block Tree 입니다 :)

         

        해피 프리오더 - TB - UB

         

         

         


        STEP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지난 주차 설정하였던 기획 목표 기간 6개월내로 이정을 설정하여

        입점 브랜드 컨택을 시작으로 동시∙연쇄적으로 다음 작업들을 진행해 나가며

        사용자의 유지율을 파악하고자 하는 간트차트를 구성하였습니다!

         

        해피 프리오더 간트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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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자로서 '해피 프리오더'를 기존 인프라를 활용함과 동시에 고객 경험을 확장함으로써 예약 서비스 강화를 통해 해피오더의 정체성을 재확립할 수 있는 서비스라 평가한다.

         

        미리, 자유롭게 주문하는 나의 예약 | 해피 프리오더😋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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