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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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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미엄 디저트? 스초생이?!' 애매~한 투썸 🍰

        by 정예림 | 서울시립대 | 도시사회 | CJ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1][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1) 나의 기획은 ‘누구’ 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들은 투썸 플레이스 많이 가시나요?

         

        저는 책을 읽을 때나 컬러링을 할 때, 과제를 할 때 짐을 챙겨 카페로 가더라구요.

        그리고 그 카페는 어디서나 투썸 플레이스였어요!

        집, 학교, 기숙사 어느 곳 근처에나 항상 투썸 플레이스가 있었습니다.

         

         

        사실 투썸 플레이스, 커피 시장에서 애매한 위치에 있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항상 스타벅스 1위이고, 저가에서는 메가커피가 치고 올라오는 가운데!

         

        투썸 플레이스가 향해야 할 곳은 어디일까요?

         

        투썸 플레이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표방하는 상위 10% 프랜차이즈 카페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투썸 플레이스는 많은 이들이 즐겨 찾는 인지도 높은 커피 프랜차이즈입니다.

         

        실제로 동종 업계에서 상위 10%라고 평가받고 있죠.

        출처: 사람인

         

        매출액도 4년 연속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매출액만이 다가 아니죠! 

         

         

        현재 투썸 플레이스의 성장전망은 그리 밝지 않은 상황입니다.

        출처: 사람인

         

        산업 내 안정성은 높은 반면,

        활동성성장성하위에 속해있습니다.

         

         

        또한, 투썸 플레이스의 영업 이익당기 순이익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출처: 사람인

         

        지난해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투썸 플레이스의 2022년 영업이익은 218 7046만원 이었습니다.

        1년 사이,  153억 감소한 수치입니다. 당기 순이익은 21년 대비 23년에 43억 감소한 수치입니다.

         

         

         

        당장의 성장 추세 없이 안정적인 상태로 사업운영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저렇게 흘러가다가 언젠가

        훅! 🫧

        사라져 버릴지도 모르는 일이죠.

         

        그리고 이런 전망이 더 빨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3년 오픈서베이의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주로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카페에 메가MGC커피가 2위(35%)로 조사되었습니다.

         

        1위는 부동의 강자, 스타벅스(65.6%)로 나타났구요.

         

         

        우리 투썸은? 😮

         

         

         

         

         

        30.2%로 3위에 올랐습니다.

         

        안심하셨나요?  다시 긴장하셔야 할 텐데요!

         

         

        순위권 내에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다수 올라가있었습니다.

         컴포즈 커피(21.3%), 빽다방(16.5%), 더벤티(7.2%)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두 배의 격차로 1위를 차지한 스타벅스와,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사이에 갇힌 투썸 플레이스의 모습이 그려지는 듯 합니다.

         

         

        실제로 NH카드의 소비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의 매출액이 22 대비 23년에 37% 성장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를 포함한 대형 커피 전문점은 9% 그쳤는데 말이에요.

         

         

         

        [문제상황] 투썸 플레이스는 낮은 성장성으로 위기에 처해있다.
        [분석 근거 1] 영업 이익과 당기 순이익이 감소하고 있다.
        [분석 근거 2] 저가 커피 브랜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출처: https://www.sisaweek.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403

        finance?csn=MlE4YVovQzFsSDdNb3ZEWWpvMHFQdz09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그렇다면 투썸 플레이스는 왜, 성장하지 못하고 애매하게 끼여버린 존재가 되어버린 걸까요?

         

        그도 어쩔 수 없는 게, 스타벅스가 한국 커피프랜차이즈 시장을 압도적으로 장악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평판연구소에서 제시한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스타벅스3,511,967라는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차순위인 메가커피1,789,970였죠.

        투썸1,378,992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만, 매우 아쉬운 수치입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4년 3월 5일 ~ 2024년 4월 5일 간 빅데이터  13,294,254 개

         

         

         

         

        이렇게 스타벅스가 압도적인 이유, 무엇때문일까요?

         

        바로 초기부터 고급화 전략을 내세웠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핵심가치로

        "최상급의 커피원두”, “문화적 공간”

        등을 내세웠습니다.

         

        이전까지 전례가 없던 고급 커피 전문점이라는 전략 덕분에, 세계적인 성장이 가능했죠.

         

         

         

        특히, 스타벅스의 기프트 카드, 특화 리저브 매장 등을 보면 그 전략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multi_4/223368366787

         

        고급진 카드와 봉투, 선물하기에 손색이 없는 블로그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스타벅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고급원두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더불어, 리저브 매장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화 메뉴들도 사람들의 발길을 향하게 했죠.

         

         

         

         

        투썸 플레이스도 ‘프리미엄’이라는 명칭 아래 고급화 전략을 택했습니다.  

        출처: 투썸플레이스

         

         

         


         

         

         

        또한 스타벅스가 승승장구하고 있는 동안, 고객 확대를 위한 여러 혜택들을 제시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드사와의 혜택 카드가 존재합니다.

         

        투썸 플레이스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신한 Lady 카드 등 16개의 제휴 카드가 존재합니다.

        신한카드와 손잡은 투썸플레이스 신한카드의 30%혜택이 가장 높은 할인율을 자랑합니다.

        이외의 혜택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5정도 한해 10~2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사 뿐만 아니라 SKT 우주패스 lite, 멤버십 혜택도 존재합니다.

         

        출처: SKT

         

        30% 할인이라는 투썸플레이스 신한카드와 더불어 가장 높은 혜택입니다.

        게다가 원칙적으로 SKT 우주패스 lite는 월 9900, 99000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나 SKT VIP회원들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투썸 플레이스 멤버십, 투썸 하트입니다.

        출처: 투썸플레이스

         

        앞선 혜택들에 비하면, 음료 적립 시 받을 수 있는 무료 쿠폰 등이 혜택의 전부입니다.

         

        낮은 혜택과 적립 등의 과정 등으로 투썸 하트를 이용하기보다는

        카드혜택이나, 통신사 혜택을 이용하는 고객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투썸 플레이스는 같은 고급화 전략을 지향하는 스타벅스와 혜택의 파편화 등으로

        현재의 위기를 벗어나기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문제 원인 1] 업계 1위의 스타벅스의 고급화 전략 등 브랜드 이미지가 비슷하다.
        [문제 원인 2] 다양한 카드사 혜택, 통신사 혜택, 자체 멤버쉽 등 브랜드 혜택이 파편화되었다.

         

         

        출처: https://www.cbci.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4093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09301044673569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투썸 플레이스는 지금까지 쌓아온 투썸 플레이스 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야 합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이름 아래에 말이죠!

         

         

        따라서 프리미엄 디저트 특화 매장을 조성을 제안합니다.

        출처:  일러스트 AI, copilot

         

        프리미엄에 걸맞게 기존에 호텔등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애프터눈 티 세트를 메뉴로 추가합니다.

         

        투썸 플레이스는 이미 프리미엄 티 브랜드 TWG의 티백을 쓰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2단 혹은 3단 트레이의 디저트와 함께 제공하는 애프터눈 티 세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출처: twg 성수 낙낙 점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케이크, 티라미수 등의 디저트로 소문난 투썸 플레이스인 만큼

        고급스런 3단 디저트 트레이를 준비하는 것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닐것입니다.

         

        매장 자체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더불어, 디저트 메뉴의 강화.

        마지막으로 음료의 맛이 중요합니다.

         

        기존 시그니처 원두인 블랙 그라운드, 아로마 노트, swp 디카페인 등에 원두를 추가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이 직접 더 다양한 맛과 품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바 형 테이블에서의 핸드드립 퍼포먼스와 함께라면,

        '나만을 위한 커피가 내려지고 있다'는 느낌까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투썸 하트 혜택 특화를 제안합니다.

        멤버쉽 혜택을 카드, 통신사 등 타 제휴혜택보다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투썸 하트에서도 30%의 할인을 보여주자는 것이 아닙니다.

        멤버쉽 어플의 혜택 증가로 유입 고객을 만들고,

        간편화로 지속적으로 다시 돌아오게 만드는 고객을 유치하자는 말입니다.

         

        구체적으로,


        1. 처음 투썸하트 첫 이용고객을 상대로 무료 음료 쿠폰 제공
        2. RED 단계 15개 적립 시 조각 케이크 쿠폰 발행으로 축소
        3. 매장 별 혼잡도 표기
        4. 월 1회 음료와 케이크 류 동반구매시, 15% 할인혜택 제공
        5. 원두 변경 시 추가 요금 제외
        6. 음료 선택 – 매장 선택 – 결제의 3단계 로딩시간 축소
        7. 사용 가능한 쿠폰, 쿠폰 획득을 위한 남은 적립 횟수 등이 첫화면에 바로 보이게

         

         

         "투썸 하트가 보다 이익이 있다"는 사실을 고객이 아는 것을 중요하게 보았습니다. 

         

         

        [전략 1] 원두 등 고급 재료를 사용하고 애프터눈티세트 등이 메뉴에 포함된 프리미엄 디저트 특화 매장을 조성한다.

        [전략 2] 멤버십 개편을 통해 투썸하트 혜택을 최대로 강화하고, 사용을 간편화한다.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 가 창출되나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투썸 플레이스 자체의 브랜드 이미지가 강화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매장이용객이 증가할 것입니다. 

         

         

        특화 브랜드 매장의 운영을 통해,

        기존의 애매한 위치에서 ‘프리미엄 디저트’라는 확실한 이미지를 정립하게 될 것입니다.

        특화 매장과 일반 매장 간 메뉴 공유 등을 통한다면 이 이미지는 보다 고객들에게 가까이 인식될 것입니다.

        소수의 특화매장이 아닌, 근처의 투썸 플레이스에서도 특별한 고급 디저트를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투썸하트 혜택 이용 고객의 증가영업이익이 상승할 것입니다.

         

        투썸 플레이스는 현재에도 안정적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있었습니다.

        특별한 디저트를 맛보기 위해 더 많은 고객이 투썸 플레이스를 찾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즐기기 위한 투썸하트 이용 고객도 증가할 것입니다. 

        타 기업과 제휴된 혜택이 아니기 때문에,

        본사 자체의 영업이익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효과 1]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투썸 플레이스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로 매장 이용객 증가
        [효과 2] 투썸하트 혜택 이용 고객 증가로 영업이익 상승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투썸플레이스가 가진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장 및 혜택 개선을 통해,
        고객 증가로부터 영업 이익을 상승시키는 전략이라 평가한다.

         

         

        '프리미엄 디저트? 스초생이?!' 애매~한 투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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