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처음 기획을 시작하고 어느덧 유닛2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ㅎㅎ 유닛1에 대한 많은 분들의 피드백에 정말 감사드리며 제가 부족한 점들이 무엇이고, 어떤 점을 보충하고 세밀화 시켜야 하는지를 많이 배웠습니다! 피드백을 녹여 이번 유닛2에서 기획을 강화시켜보았는데요, 이번에도 세심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유닛1>
2025.01.11 - [🔯브랜딩팀/🐳[일반] 파트🐳] - 당근마켓, 이제 재능도 거래하세요?
📍왜 이 기획을 하게 되었을까?
이미 당근마켓의 플랫폼들 중에서는 유료 클래스와, 모임(독서, 육아, 취미 등)이 존재합니다.
(당근마켓의 커뮤니케이션 장이 활발해진 만큼 다양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한다고 보는데요!!)
하지만 이들의 중간, 즉 함께 모이고는 싶으나(모임) 금전적부담, 학습이 목표인 체계화된 커리큘럼을 진행하는 <클래스>는 꺼려하는 이들을 위한 플랫폼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이웃 주민들과의 소통을 중심으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조그마한 재능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주말이나 퇴근 후 남는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주위 사례들 중, 제 아버지께서는 퇴근 후에 함께 이웃 주민들과 근처 골프장에 가서 연습하고 코칭해준다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자주 하시곤 하셨습니다! 또한 자취를 하고 있는 친구는 주변 이웃들 중 요리를 잘하는 사람에게 간단한 요리 좀 배우고 싶다는 말도 했답니다,,ㅎㅎ)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1-1. ‘슬로건’
"이웃의 재능이 모이는 곳, 당신의 일상이 바뀌는 순간!"
이 문구는 30~40대가 가진 재능과 경험이 단순히 취미나 일회성 활동으로 끝나지 않고, 지역 내 소통과 개인의 성장을 위한 중요한 기회로 발전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웃 간의 관계 형성과 신뢰를 통해 동네가 단순한 거주지가 아닌, 서로를 돕고 배우는 공동체로 변모한다는 비전을 담았습니다.
즉, 이번 기획안의 핵심은 지역 내 '재능과 경험'을 공유하는 플랫폼 확장입니다!
📍 1-2. ‘기획의 핵심 사항 3가지’
ㄱ. 지역 기반 재능 공유 활성화
이 기획은 당근마켓이 로컬 커뮤니티에서의 연결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주민들이 자신의 재능과 경험을 공유하고 학습할 수 있는 '당근 클래스'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구축됩니다.
ㄴ. 경제적이고 접근성 높은 재능공유 학습 플랫폼 제공
기존 고비용 학습 플랫폼의 대안을 제시하며, 무료 또는 소액 유료 모델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제적인 재능 공유 및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층을 30~40대 중심으로 확장하며, 지역 커뮤니티와의 밀접한 연계를 도모합니다.
ㄷ. 지역 경제와의 상생 구조 구축
동네 카페, 도서관, 공공시설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클래스를 운영하며, 지역 상권과 협력해 이벤트 및 광고 모델을 통해 상생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합니다. 이를 통해 당근마켓은 단순 거래 플랫폼을 넘어 지역 기반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자리 잡습니다.
📍 1-3. ‘기획에 포함하지 않을 사항’
ㄱ. 타깃 외 연령층에 대한 세부 기획 제외
이번 기획은 30~40대를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므로, 청소년이나 노년층과 같은 연령층을 고려한 별도의 콘텐츠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ㄴ. 클래스 운영 공간의 상세한 인테리어 및 시설 관리
클래스 운영 장소(카페, 도서관, 공공시설 등)의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공간 유지 및 관리와 같은 세부 운영 사항은 당근마켓과 제휴된 공간 운영자에게 맡기며, 본 기획에서는 이를 제외합니다.
ㄷ. 포인트 기반 경제 모델의 심층 설계
포인트 적립 및 교환 시스템은 기존 학습 플랫폼(클래스101, 탈잉등)의 사례를 참고하여 고려할 수 있는 장기적 방향이지만, 이번 기획에서는 유료/무료/재능 교환 방식을 우선적으로 다룹니다. 포인트 시스템은 추후 테스트와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추가적으로 설계할 예정이며, 본 기획에서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TB 01. [플랫폼 필요성 및 설득 기획 ]
당근 클래스가 사용자(30~40대 남녀)에게 제공할 주요 기능과 경험을 설계하고 최적화한다.
: “이 플랫폼을 왜 써야 하나요?”
TB 02. [운영 방식 및 지역 협력]
지역 기반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클래스 운영 방식과 지역 상권 및 공간과의 협력 모델을 기획한다.
: “이 클래스는 어떻게 열리고 누구와 연결되나요?”
TB 03. [차별화 포인트 강화]
기존 학습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당근 클래스만의 특징(접근성, 신뢰성, 지역성)을 구체화한다.
: “다른 플랫폼이랑 뭐가 다르나요?”
TB 04. [브랜딩 및 지속 가능성]
‘당근 클래스’의 로컬 커뮤니티 브랜딩 방향성과 장기적 운영 가능성을 위한 전략을 설계한다.
: “이걸로 얼마나 오래 가고, 이미지가 어떻게 보이나요?”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TB 01. [플랫폼 필요성 및 설득 기획] : “이 플랫폼을 왜 써야 하나요?”
UB 01-01: 타겟 사용자 분석
목표: 당근 클래스의 주 타겟인 30~40대 남녀의 주요 요구사항과 특성을 파악하여 맞춤형 기능을 설계. (설문조사로 진행)
- 타겟층의 생활 패턴, 교육 욕구, 지역 커뮤니티 활동 선호도 분석/ 사용자들이 온라인 학습에 원하는 가치(편리함, 비용 효율성, 신뢰성 등) 도출.
UB 01-02: 기존 플랫폼 분석 및 당근 클래스의 강점 강조
목표: 기존 학습 플랫폼과 비교하여 당근 클래스의 강점을 강조하는 기획.
- 기존 플랫폼(예: 유료 강의 사이트, 지역 커뮤니티)을 분석하여 당근 클래스만의 차별화된 요소 도출/기존 플랫폼의 한계(비용, 접근성 등)와 당근 클래스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제시.
항목 | 기존 플랫폼 (클래스 101, 탈잉) | 당근 클래스 |
비용 | 평균 5만~10만원 이상 | 무료 ~ 2만원 이하 (재능 교환 포함) |
대상 | 전문가 또는 주요 학습자 중심 | 지역 주민 간 소규모 학습, 초보자 중심 |
운영 방식 | 온라인 강의 위주 | 지역 기반 오프라인 클래스 (근거리) |
소통 | 강사와의 일방적 소통 | 주민 간 상호 교류 및 신뢰 기반 형성 |
공간 활용 | 온라인/스튜디오 | 동네 카페, 도서관 등 지역 기반 |
주요 콘텐츠 | 전문성 높은 취미/실무 학습 | 일상적이고 실용적인 콘텐츠 (DIY, 요리 등) |
접근성 | 높은 비용과 전문성으로 초보자 접근 한계 | 누구나 참여 가능한 직관적이고 친근한 플랫폼 |
*클래스 101, 탈잉을 전체적으로 조사하여 비교한 항목입니다!
TB 02. [운영 방식 및 지역 협력] : “이 클래스는 어떻게 열리고 누구와 연결나요?”
UB 02-01: 지역 기반 커뮤니티 활성화 전략
목표: 당근 클래스가 지역 커뮤니티 내에서 어떻게 활성화될 수 있는지 전략을 설계.
- 지역 상권과의 협력: 지역 내 카페, 공공기관, 가게등과 협업하여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결을 강화.
- 지역 행사 연계: 클래스와 지역 행사(예: 마켓, 페스티벌 등)를 연계하여 참여도 증가.
UB 02-02: 클래스 운영 모델 설계
목표: 다양한 클래스 운영 방식(오프라인, 온라인, 혼합형)을 기획하여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힘.
- 오프라인 클래스: 지역 내 강사와 참여자가 직접 만나는 형태.
- 온라인 클래스: 거리 상관없이 접근할 수 있는 클래스.
- 혼합형 클래스: 일부는 온라인, 일부는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여 더 유연한 학습 환경 제공.
TB 03. [차별화 포인트 강화] : “다른 플랫폼이랑 뭐가 다르나요?”
UB 03-01: 심리적 접근성 강화
목표: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설계.
- 부담없는 시스템: 다른 플랫폼과 함께 있어서 쉽게 생각하고 접근 가능.
클래스 주제는 한정되지 않은 자유주제. (불순한 목적 제외)
잘 계획화된 클래스가 아닌, '밑반찬 알려주는 클래스', '책을 잘 읽는 방법을 알려주는 클래스', '커피와 먹으면 좋은 빵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클래스' 등 소박하고 단순한 클래스가 주를 이루기에 부담이 없음.
UB 03-02: 신뢰성 구축
목표: 사용자들이 클래스를 진행하는 재능공유자에 대한 신뢰감을 느끼도록 시스템을 설계.
- 클래스 리뷰 시스템: 사용자들이 재능공유자의 후기와 평점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
- 인증 시스템: 강사의 자격을 인증하는 과정(예: 경력, 자격증 등) 마련 (선택 자유), 신분증은 필수.
(*이 과정에서 단순히 즐기는 취미 공유에서 전문성의 요구 조건으로 인한 부담으로 재능 공유 유저들이 이탈하지는 않을지라는 피드백이 있었는데요!
전문적인 인증 과정은 필수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저 재능을 공유하려는 목적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성이 필요한 식단 관리 코칭, 영양 상담, 운동 지도, 체형 관리 코칭 등 건강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의견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UB 03-03: 지역성 강조
목표: 지역 기반의 특성을 강조하여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
- 지역별 클래스 필터링: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에서 진행되는 클래스만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필터링 옵션 제공.
- 지역 커뮤니티 활동 연계: 지역 내 다른 활동(예: 지역 봉사, 축제 등)과 연계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유도.
TB 04. [브랜딩 및 지속 가능성] : “이걸로 얼마나 오래 가고, 이미지가 어떻게 보이나요?”
UB 04-01: 브랜딩 방향성 설정
목표: 당근 클래스가 지향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메시지를 명확히 설정.
- 친근함과 신뢰성: 당근마켓의 친숙하고 신뢰감 있는 이미지와 결합하여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
- 로컬 커뮤니티 중심: 지역 중심의 학습 및 교류 공간으로서 당근 클래스의 브랜드 메시지 강화.
UB 04-02: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
목표: 당근 클래스의 장기적인 성장과 운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
- 파트너십 모델: 다양한 지역 상권 및 공간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기초 마련.
- 회원제 시스템: 장기적으로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회원제 시스템 도입.
무료 재능 나눔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에서 회원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이유는, 사용자 충성도를 높이고 지속적으로 활동을 유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유료 서비스와는 다른 방식으로 회원제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여기서 제안하는 회원제 시스템은 무료 서비스 내에서도 사용자 간의 신뢰와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1. 회원 등급 시스템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활동하거나 재능을 나누면 등급을 부여하여, 더 높은 등급의 사용자에게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 (예: 특별 강사 초청 클래스 , 더 넓은 커뮤니티 네트워크 등).
2. 기록 관리 시스템
사용자가 제공한 재능(수업, 학습 지원 등)을 기록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얼마나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줌.
'기여도'나 '활동 점수'로 사용자의 참여를 장려. (당근마켓의 온도처럼.)
3. 추천 시스템
활성 사용자(회원)가 새로운 사용자를 추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더 많은 참여자를 유도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
핵심 아이디어는, 무료 서비스라 하더라도 회원제 시스템을 통해 활동적인 참여자에게 보상이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커뮤니티의 활동성을 더욱 높이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장기적으로 플랫폼에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이 참여하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하반기 5~6개월로 잡았습니다.
기획자로서, 당근 클래스를 당근마켓의 커뮤니티 허브로서의 가치를 강화한다.
당근 클래스, 새로운 소통의 장으로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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