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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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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쉐플+"로 실용 회화 학습하기 !

        by 휴식ㅣ 2025. 1. 2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PXE-102, 필수형 

        [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크루분들 안녕하세요, 

        2주차 기획의 구조화’ 유닛을 진행한 서비스팀 일반파트 백승희입니다!

         

        지난 주차에 크루분들과 팀장님께서 해주신 날카로운 피드백 덕분에 제 부족한 점을 돌아보고, 한층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본격적으로 기획안을 시작하기 전에,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난 주차의 내용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에듀테크와의 연결성]

        : 지난 주  [니즈의 파악] 유닛에서, 저는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가 마주하고 있는 위기의 원인을 미비한 UI UX 환경,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않은 디즈니 생태계로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이어서 나오는 STEP4, STEP5에서 문제의 해결책으로 에듀테크가 다소 갑작스럽게 등장하여 앞선 문제 분석과의 연결성이 떨어진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에듀테크가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점유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유를 명확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1) 부상하고 있는 에듀테크 분야 

        에듀테크는 누구나 (1) 온라인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2) 개인화된 학습 경험과 (3) 몰입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에듀테크 시장은 코로나 이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일 PwC에 따르면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은 매해 연평균 성장률 15%를 기록하며 2030년에는 8000억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에듀테크 산업 중에서 언어 학습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는 전체 시장의 21%를 차지합니다.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과 더불어 국내 에듀테크 시장도 2020 6 5605억에서 2026 10 8319억의 규모를 달성할 전망입니다.

         

        2) 미디어 콘텐츠를 통한 언어 학습의 니즈 

        문제 원인 분석 단계에서 저는 미비한 UI UX 를 구독자 이탈의 원인으로 분석했는데요,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리뷰를 통해 유저들의 불편함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때 눈에 들어온 것은 스크립트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디플로 언어 공부를 할 수가 없다 는 유저의 댓글이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저는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에 에듀테크를 적용 언어 학습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3) 성공적인 언어 학습 서비스 "케이크"

        저는 국내 언어 학습 서비스 케이크의 사례에 주목했습니다. 케이크는 영어 드라마/영화의 한 장면을 기반으로 유저들에게 회화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케이크는 다운로드 1억건, 월간 MAU 1000만명 달성 등, 국내 언어 학습 서비스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케이크는 드라마나 영화의 한 장면을 활용해 영어 쉐도잉을 학습하도록 합니다. 

         

        이에 착안해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콘텐츠를 활용한 쉐도잉 학습 서비스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이용자를 뺏어오거나 지키는 방식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는 현 국내 OTT 산업에서 해당 기획은 디즈니의 강점을 살려 점유율을 확보하는 방안입니다.

         

        그럼, 2주차 기획안 시작하겠습니다 :)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1-1. 슬로건과 AI 이미지 

        : 본 기획의 슬로건은 즐거운 언어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디즈니 쉐도잉 플러스+입니다.디즈니 콘텐츠언어 회화 교육 니즈를 반영하였습니다.

        이번 주차 유닛을 진행할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이 OTT 서비스라는 본질을 해치지 않으면서 언어 교육 니즈를 충족하는 서비스를 구조화하는 것이었어서, 저의 이러한 고민을 직관적으로 담아 봤습니다 : )

         

        AI 이미지를 통해 어디에서나 언어 공부를 즐기는 유저의 모습을 담아내려 했으나, 아직은 구현이 쉽지 않네요.. ㅎㅎ


        1-2.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1) 게이미피케이션

        : 기획을 정의하기 전에, 언어 학습 서비스게이미피케이션을 성공적으로 도입해 국내에서 두번째로 높은 DAU를 확보한 듀오링고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듀오링고는 자사 마스코트를 활용해 연속 학습’,’경험치’,’친구 맺기와 같은 게이미피케이션 기능을 언어 학습 서비스에 성공적으로 접목시켰습니다.

        이는 줄어드는 유저 이탈율, 2주 이상 접속하는 이른바 진성유저들의 참여도를 상승시키는 등 긍정적인 리텐션 성과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는 듀오링고의 이러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유저들의 강력한 충성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본 기획은 듀오링고처럼, 디즈니 캐릭터 IP를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통해 유저들이 여가 시간에도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2) 운영 방식

        : 본 기획은 구독 서비스를 기본 요금제프리미엄 요금제로 나누었습니다.

        기본 요금제는 디즈니 플러스 기본 요금인 월 9,900원에 자막/배속/스크립트 를 제공하고, 프리미엄 요금제는 프리미엄 요금 16,900원에 언어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제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이렇습니다!

         

        . 이 기획은 기존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UXUI상에서의 불편함 개선으로 언어 공부를 위해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를 찾았던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서비스 기획에 해당한다. 이는 주로 여가 시간에 언어 학습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유저들이 언어 공부를 즐겁게 접하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디즈니가 구축해왔던 글로벌한 디즈니 생태계를 활용하는 기획으로, 디즈니 IP 중심의 수익 다각화를 목표로 한다. 디즈니 IP게이미피케이션의 형태로 활용하여 유저의 서비스 참여도를 높이고,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해 락인 효과를 유도하는 방향을 추구한다.

         

        . 해당 서비스는 기본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로 이루어진 구독 서비스 형식으로 운영한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

        (1) 학술적인 영어 지식

        본 기획은 스트리밍 서비스언어 학습 서비스를 결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언어 학습 서비스와는 달리 구어체, 특히 회화 관련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2) 디즈니 플러스의 국내 콘텐츠

        저는 지난 주차 기획안에서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매력적인 국내 콘텐츠 부재를 성적 부진의 원인으로 삼았는데요, 해당 문제는 본 기획에서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번 기획은 i)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언어 공부를 하기 원하는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이기도 하고, 2024년에 이미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 측이 ii)국내 콘텐츠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3) 기술적인 어려움

        기술적인 어려움은 구조화 단계에서는 고려될 사항이 아니기에 이를 배제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기획 내용에 포함시키지 않을 사항들을 정리해봤습니다.

         

        ㄱ. 해당 서비스는 일반적인 영어 학습 서비스와 구별되는,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회화 학습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유저가 이미 언어의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회화를 중심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 본 기획은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궁극적인 국내 점유율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디즈니플러스 코리아의 국내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 기술적인 어려움, 특히 게이미피케이션의 구현과 관련해서는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해당 문제는 기획의 실현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STEP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디즈니 IP를 활용한 교육 서비스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본 기획의 Top Block은 총 3가지 입니다.

         

        TB01. [기능 구성]

        학습 경험을 극대화하는 세부적인 기능입니다. 이는 UI UX를 개선하여 언어 학습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추가적인 유저 유입과 이탈 방지를 목적으로 합니다.

         

        TB02. [몰입 요소]

        유저들이 회화 학습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드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도입할 것입니다.

         

        TB03. [운영 방식]: 구독 서비스 운영 방식

        기본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를 따로 운영해 세분화된 유저의 니즈 충족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STEP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UB) 

        앞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기반으로 각 TB에 속하는 하위 위계(UB)를 구성해보겠습니다.

         

        TB01. [기능 구성]: 어떤 것들이 속할까요?

         

        UB1) 자막/배속/스크립트 서비스는 유저가 영상을 반복적으로 돌려볼 수 있도록 하여 유저의 학습 효과 극대화를 돕습니다.

        (, 일반적인 OTT 서비스와 비교해서 기본적인 자막/배속 기능이 미비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터라 해당 기능을 추가해 유저들의 UIUX 불만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UB2) 학습하면서 몰랐던 내용들을 저장해 반복 학습할 수 있는 단어장 기능도 있을 수 있습니다.

         

        UB3) 다음으로, 한편의 영화 혹은 에피소드를 한 챕터로 세분화하여 각 챕터마다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이 있어야 하죠! 저는 유저의 몰입력을 저해하지 않고, 짧은 시간반복적으로 학습하기 용이하도록 10분 단위로 영상을 세분화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UB4) 유저들은 자신이 학습한 챕터 속 상황과 비슷한 주제의 챕터를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위 블록을 UXUI 개선, 단어장, 챕터별 학습 경험, 상황별 챕터 추천 기능으로 나누겠습니다.


         

        TB02[몰입 요소] : 어떤 것들이 속할까요?

        디즈니 IP를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은 유저들의 몰입정서적 유대감을 유발합니다. 이는 유저 참여율을 높이는 전략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UB1) 쉐도잉을 통한 회화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유저들은 자신이 택한 디즈니 캐릭터와의 음성 인식 채팅을 통해 자신의 발음을 피드백받을 수 있습니다.

         

        UB2)   또한, 캐릭터와 간단한 퀴즈를 풀며 학습한 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UB3)  출석/커리큘럼 완수 리워드 시스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동안 꾸준히 출석하거나 10분 단위의 학습 커리큘럼 학습을 완료할 때마다 리워드를 제공하는 체계(ex:디즈니 플러스 코리아 이용 혜택을)는 유저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하위 블록을 음성 인식 채팅, 퀴즈, 리워드 시스템으로 구분하겠습니다.


        TB03. [운영 방식]: 어떤 것들이 속할까요?

        UB1) 기본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를 따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요금제는 기본적인 UX UI 개선만을 포함하고, 프리미엄 요금제는 이에 더불어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한 게이미피케이션, 단어장 기능과 같은 여러 학습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UB2) 이는 OTT 서비스 시청을 목적으로 하는 유저와 OTT언어 공부를 하고자 하는 유저의 니즈를 모두 충족하는 방안입니다.

         

        이에 따라, 운영 방식은 기존 요금제, 프리미엄 요금제로 나누겠습니다. 


        각 TB와 그에 따른 UB를 간단하게 제시하겠습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 서비스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본 기획을 주토피아2의 개봉일인 1126일에 맞추어 완성하려고 합니다.

        단위 기간6개월로 하고,

         

        (1) 6~7 사이에 미팅,

        (2) 7~9월초까지 자막/배속/스크립트 추가,

        (3) 9~11 중순까지 게이미피케이션의 기술적 구현,

        (4) ~ 11 말까지 운영 방식 기획

         

        을 완료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플래닝 캘린더가 담긴 간트 차트를 제시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디즈니 플러스의 강점인  캐릭터 IP회화 학습 기능을 적용한 서비스로,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국내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디쉐플+"로 실용 회화 학습하기!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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