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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지난 시간 뷰티컬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서
라이브 방송을 강조했습니다.
오늘 기획안은, '뷰티컬리'의 라이브 방송을 설계해보려합니다.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컬리는 뷰티컬리 론칭을 진행했지만, 다른 뷰티 플랫폼에 비해서 차별화된 포인트가 없습니다.
이에 뷰티컬리의 장점을 활용한 라이브 방송을 차별화된 포인트로 제시합니다.
뷰티컬리의 장점 : 큐레이팅에 특화된 플랫폼, 새벽 배송으로 빠른 배송.
뷰티컬리의 라이브 방송은 그들의 주요 타겟층인 3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합니다.
요일은 월요일, 시간은 저녁 8시.
3040 여성들이 퇴근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그곳
쇼핑과 스트레스 해소를 함께하는 뷰티컬리 라이브
1-1 슬로건과 이미지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뷰티컬리가 진행 중인 뷰티컬리 라이브를 정기적인 기능으로 수립하기 위한 방향에 집중한다.
ㄴ. 진행자와 참여자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통해 친근함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고려한다.
ㄷ. 추구하는 브랜딩은 적당히 깔끔하고, 적당히 어수선하며, 행복함이 공존하는 상태인 '친근하고 오락적인 방송'으로의 이미지를 확립하며 정해진 시간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
기획하고자 하는 '친근하고 오락적인 방송'은 추구하되,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모두 고려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획의 의도는 뷰티컬리 라이브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것이기에,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데 사용되는 비용은 의도적으로 다루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라이브 방송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은 스튜디오와 최소한의 인원으로 구성합니다.
또한 비슷한 맥락에서 라이브 방송 진행을 위한 인원은 진행자만 고려하겠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b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라이브 방송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브랜딩 기획에 따라, 사용되는 비용은 이번 기획에 포함되지 않는다.
b. 또한 라이브 방송 플랫폼 개발자, 촬영자, 기획자 등등의 인원을 고려하지 않으며, 오직 고려하는 인원은 진행자 뿐이다.
c. 라이브 방송 그 자체의 브랜딩에 집중하는 기획으로 마켓팅적 요소는 고려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
뷰티컬리 라이브 방송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부터 고려해보겠습니다 !
뷰티컬리 라이브 방송은 정해진 시간에 누구나와서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입니다.
단순히 물건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이 아니라
진행자와 소통하고, 자그마한 게임도 진행하는 공간으로 기능합니다.
따라서, 본 기획의 바운더리를 아래와 같이 구조화합니다.
TB 01. [기능구성] 뷰티컬리의 라이브 방송으로의 브랜딩을 위해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한다.
: "뭘 할 수 있는데?"
TB 02. [진행 방식] 뷰티컬리와 다른 라이브 방송의 차별점을 중심으로 방식을 기획한다.
: "1시간 30분동안 뭐할거야 ?"
TB 03. [제품 선정 방식] 어떤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 기획한다.
: "뷰티컬리 라이브에서 뭐 파는데?"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 under block :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바탕으로, 하위 위계 구성을 시작하겠습니다.
위에서 TB 01~03을 각각 기능구성/진행 방식/ 마켓팅 방식으로 나누었으니,
이에 걸맞는 하위 block을 구성하겠습니다.
TB01. 기능 구성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현 뷰티 컬리에는 라이브 전용 페이지가 부재합니다.
이에 뷰티 컬리 라이브 전용 페이지를 개설하여 주요 기능과 역할을 기획합니다.
1. 월요일 저녁 규칙적으로 예정된 일정 관련 내용이 있어야합니다.
일정 내용에는 예정된 제품명, 제품 종류, 할인가, 제품 상세 페이지 등이 존재합니다.
2. 지난 라이브의 하이라이트 클립이 있어야합니다.
뷰티컬리 라이브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에게 대략적인 진행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뷰티컬리 내의 상세페이지와 하이라이트 클립을 연개하여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지 못한 인원들에게
정보 전달 혹은 뷰티컬리 라이브 방송 홍보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3. 원하는 제품 투표 공간이 필요합니다.
뷰티컬리는 세일페스타 진행 시에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품목을 확정했습니다.
소비자와 소통하는 컬리의 이미지를 공고히하는 방안이자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하는 뷰티 컬리 라이브의 이미지를 챙길 수 있는 방안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은 '일정 공유 / 하이라이트 클립 / 제품 투표'로 나누겠습니다.
TB02. 진행 방식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
뷰티컬리 라이브 전용 페이지를 대략적으로 살펴봤던 것이 기능 구성이라면,
진행방식은 뷰티컬리 라이브 방송 자체의 진행 과정이나 기능에 대해 기획합니다.
1.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부작용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진입장벽이 필요합니다.
뷰티컬리 라이브는 소비자들이 친숙하고 편하게 궁금한 사항을 물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높은 진입 장벽은 소비자들이 쉽게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야기합니다.
반대로 진입 장벽이 없다며 무분별한 참여로 인한 불쾌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통한 낮은 배타성을 추구합니다.
2. 타겟층에 맞춘 진행자가 필요합니다.
뷰티컬리 라이브 방송의 타겟은 3040 여성입니다.
이에 비해 너무 어린 20대 혹은 많은 50대 이상의 여성을 지양합니다.
시청자와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라이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진행자가 필요합니다.
3040여성 진행자는 뷰티컬리가 추구하는 분위기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3. 소비자의 이탈을 막을 게이미피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분위기는 제가 설계한 뷰티컬리 라이브가 원하는 방향입니다.
하지만 해당 요소 하나로는 소비자들의 이탈을 막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주사위 굴리기, OX 퀴즈 등의 간단한 게임 요소를 추가하고, 이를 통해 할인쿠폰이나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탈율을 막고 뷰티컬리 라이브의 오락 기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에 하위 블록은 '최소한의 진입 장벽 / 타겟층에 맞춘 진행자 / 게이미피케이션'입니다.
TB03. 제품 선정 방식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
뷰티컬리는 큐레이팅 서비스가 강점인 플랫폼입니다.이에 제품 선정에 대한 스토리 부여는 아이덴티티를 강화할 수 있는 방향입니다.
1. 한 달에 한 번은 kurly only 제품을 셀렉합니다.
인디브랜드는 자신의 제품을 뷰티컬리 라이브를 통해 알릴 수 있으며,
뷰티컬리는 다른 플랫폼과의 차별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할 수 있는 방향입니다.
2. 소비자가 추천하는 제품으로 셀렉합니다.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여긴다는 이미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보장된 수요로 인해 라이브 방송 중 제품 판매에 대한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이에 하위 블록은 'kurly only / 소비자 추천'입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
아래는 각 Block들의 진행 일정표입니다.
이전 기획서에서는 2024년 5월부터 2025년 5월까지 1년의 기간을 잡았지만,
진행 사항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사료되어
3월까지로 기간을 축소하여 일정을 만들었습니다.
기획자로서, 이 기획은 뷰티컬리 라이브의 방향성을 명확히하기 위한 브랜딩 전략이며, 뷰티컬리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월요병엔 뷰티컬리 라이브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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