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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어릴 때만 해도 생수시장이 이렇게 커질 줄 몰랐는데요,
21년도에는 무려 1조 넘는 국내시장 규모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두로 달리고 있는 생수업계 부동 1위 기업, 삼다수는
과연 어떤 전략을 사용해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는지
이번 레퍼런스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수 시장은 2017년부터 연평균 10% 이상 광폭 성장하였고,
생수 브랜드도 2021년 기준 60개 제조사 394개에 달하는 등 20년여 만에 30배 이상 늘었습니다.
1인 가구가 정수기 대신 생수를 음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비율이 전체의 40%를 넘어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생수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 보관과 휴대가 편리한 소용량 생수, 그리고 온라인 구매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나고,
코로나19 이후 가치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분리배출이 용이한 무라벨 등 친환경적인 생수도 점점 더 각광받고 있습니다.
STEP 01 .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의 집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도 상반기의 생수시장 누적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생수’라고도 불리는 삼다수는 계속해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점점 커지는 국내 생수시장 규모에, 삼다수는 더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친환경 경영을 시작했습니다.
제주개발공사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2025년까지 25%, 2030년까지 50%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며
‘JPDC 5R 친환경 패키징 R&D’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5R전략은 친환경 설계 및 디자인을 개발해 적용하는 재설계(Redesign), 친환경 패키징 소재로의 대체(Replace), 자원순환 소재 및 제품 개발(Recycle),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Reduce), 친환경 패키징 기술혁신(Renovation)을 주축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제주개발공사는 2021년, ‘제주삼다수 그린’을 선보였습니다.
제주삼다수 그린은 생수병부터 뚜껑까지 모두 재활용할 수 있는 3無(무라벨·무색캡·무색병) 시스템을 적용한 제품으로,
제주삼다수 그린의 총 생산량을 2025년에는 50%, 2026년부터는 100% 생산 판매할 계획이라 발표했습니다.
STEP 02 .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1 1998년에 페트병 시장에 진입한 이후 24년간 생수시장 1위를 지킨 브랜드입니다.
2 라벨이 있는 생수병 제품을 주로 판매하였습니다.
3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며 해마다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AFTER
1 무라벨 제품을 출시한 이후 생수업계 1위를 유지한 것은 물론, 2~4위 브랜드와의 점유율 격차를 더 벌리며
제주삼다수의 시장지배력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2 ‘제주삼다수 그린’으로 생산단계에서 플라스틱을 감축하고, 투명 페트병 회수하는 등의 다양한 자원순환 노력으로
3년간 플라스틱 2570톤을 절감했고, 2020년 대비 사용량을 9% 감축했습니다.
3 '제주삼다수 그린'의 온라인 매출이 연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는 만큼 무라벨 생수가 실제로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주된 역할을 하여, 2021년 12월에 국내 생수브랜드 중 처음으로 매출 3000억 원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STEP 03 .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 는? (승-무-패)
승
1 국내 생수업계 1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했습니다.
2 친환경 경영으로 ‘가치소비’ 트렌드를 타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연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3 '제주삼다수 그린'의 온라인 매출 비중이 급증하며, 삼다수의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주된 역할을 하였습니다.
STEP 04 .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이 기획에서 ‘책임자’ 가 가장 어려웠을, 혹은 끝까지 자신감 있게 밀어붙이지 못했을 만한 지점은 무엇이었을까요?
제주삼다수 기업은 선두업체로써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실행하고자 부단히 노력했을 것입니다.
특히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라벨을 제거한 '제주삼다수 그린'을 출시하기 위해,
라벨의 장점을 포기하는 지점에서 가장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라벨은 브랜드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해주고, 수원지와 미네랄 함량 등 물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에 라벨이 제거된 제품은 기존 브랜드 파워를 축소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을 것으로 예상되고,
담당 기획자는 라벨이 없어도 삼다수만의 제품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일지 고심했을 것 같습니다.
STEP 05 .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 는 ?
📍 앞서 내려오던 분석에 대한 결과, 세부 사항, 원인 추측 등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웠나요?
제주 삼다수는 이미 생수업계에서 입지가 단단한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제품을 개발하여
끊임없는 도약을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삼다수는 라벨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이고,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소재개발에 공을 들여 페트병을 친환경소재로 바꾸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마음을 더욱 사로잡고자 함은 물론이고,
진정한 친환경 경영으로 가고자 부단히 노력하기 때문에
압도적인 1위 기업, 그리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기업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 레퍼런스 분석을 하며 참고한 자료들 :
부동 1위 삼다수, 대체 어떤 전략을 쓴거야?!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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