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코드 : PXE-103, 필수형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안녕하세요!
다들 설날 연휴는 잘 보내고 오셨나요?
연휴 때 먹은 음식들에 힘입어 다시 팔랑크스 활동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기획안 링크를 첨부합니다 :)
[유닛1] 니즈의 파악
2025.01.11 - [🎀서비스팀/🦄[일반] 파트🦄] - 블로그! 너🫵, 내(이버) 희망이 돼라
[유닛2] 내용의 구조화
2025.01.18 - [🎀서비스팀/🦄[일반] 파트🦄] - B(ridge)LOG: 나와 세상이 연결되는 경험 ➿🌍
[유닛3] 디테일의 확충
2025.01.24 - [🎀서비스팀/🦄[일반] 파트🦄] - B(ridge)LOG가 세상 밖에 나오는, 그 첫걸음 👣🚀
이번 기획안에서는 지난 기획안에서 다뤘던 로직과 화면설계에 이어, 부업 유저와 일반 유저의 유저 플로우를 검토하고, 예상되는 어려움 및 핵심 성공 요인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블로그 앱 시장 내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재포지셔닝하고 이를 세상 밖에 알리는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에 이번주에는 유저 플로우와 브랜드 메시지 재설계의 일환으로서 추천탭 활용 챌린지를 기획한 것을 디테일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후, 블록트리를 완료하며 기획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우선 제 기획안의 블록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주에 다룰 부분은 📍 UB02.03의 사용성 평가와 📍 UB03.02 브랜드 메시지 재설계입니다.
TB02. 화면 설계
UB2.3: 사용성 평가
(1) 유저 플로우


① 유저 플로우 분석의 의의
본 기획은 부업 유저와 일반 유저 모두에게 윈윈이 되는 블로그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두 집단 유저 각각의 유저 플로우를 토대로, 본 기획이 각 집단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대효과와 핵심 성공 요인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② [부업 유저] 유저 플로우
부업 유저가 블로그 앱에 진입하여 본 기획으로서 효용을 얻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콘텐츠 기획시 자신의 추천탭에 뜨는 추천 콘텐츠로부터 어떤 콘텐츠가 반응도가 좋은지 트렌드를 파악하여 콘텐츠 기획에 참고할 수 있다.
2️⃣ 자신이 작성한 글에 따른 정확하고 간편한 AI 주제 분류 기능을 통해 해당 글의 주제를 관심사로 설정한 그룹의 유저에게 자신의 글이 노출될 수 있다.
3️⃣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블로그 통계 기능 외에, 주 단위로 추천탭에 자신의 글이 노출된 횟수 및 추천탭에서 유입된 신규 이웃의 수 등의 지표를 팝업*에 띄워 확인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다.
*추천탭 성과 요약 팝업은 기본적으로 모든 유저에게 적용되나, on/off를 통해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일반 유저] 유저 플로우
일반 유저가 블로그 앱에 진입하여 본 기획으로서 효용을 얻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이 알고 있을 확률이 높은 추천 이웃과 연결되며, 소셜앱으로서 색다른 즐거움을 얻는다.
2️⃣ 자신의 관심사와 무관한 광고성 포스트를 추천받는 것이 아닌,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 받을 수 있다.
3️⃣ 추천탭을 활용한 챌린지*를 통해 블로그 이모티콘 및 네이버페이 포인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추천탭 활용 챌린지는 TB03에서 자세히 다룬다.
④ 유저 플로우 상의 예상되는 문제점
부업 유저와 일반 유저 모두 결국 얼마나 정확하게, 그리고 또 얼마나 맞춤형으로 추천 콘텐츠 및 추천이웃이 제공되느냐에 따라 본 플로우에서 유저 이탈 여부 및 만족도가 갈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추천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매우 중요한데, 본 기획에서는 유저의 추천된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 댓글, 공유)을 피드백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유저가 콘텐츠에 반응한 내역에 따라 계속해서 추천탭을 갱신한다.
TB03. 블로그 앱 재포지셔닝
UB3.2: 브랜드 메시지 재설계
(1) 온보딩 화면
① 온보딩의 목표
기획이 완료된 이후, 변경 사항을 안내 및 홍보할 목적으로 온보딩 화면을 띄운다. 기획 사항이 반영된 업데이트 배포 이후, 앱에 진입한 모든 유저는 온보딩 화면을 마주한다.
② 온보딩 화면 출력 기간
본 기획은 핵심 기능 개선 및 신규 기능이 추가된 기획이므로 온보딩 화면 노출 기간은 업데이트 배포 이후 1~2주로 한다.
③ 온보딩 화면 구성요소
온보딩 화면은 기획의 핵심인 ① AI 주제 자동 분류, ② 이웃 추천, ③ 관심사 기반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알리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④ 노출 제한
유저 별로 온보딩 화면 조회 여부를 저장하고, 한 번 조회한 유저에게는 다시 온보딩 화면을 띄우지 않는다. 즉, 이는 업데이트 배포 이후 한 번이라도 블로그 앱에 진입한 유저에 대해서는 온보딩 화면을 두 번 이상 띄우지 않는다는 것과 같다.
(2) 추천탭 활용 블로그 챌린지
처음에는 온보딩 화면을 잘 구축해놓는 것만으로, 본 기획에 대한 홍보가 충분할 것이라 생각했었는데요.
다시 생각해보니 온보딩 화면은 "이런 기능 추가되었다?"라는 것만을 소극적으로 알릴 뿐,"한 번 써봐~ 좋을거야~"라는 강력한 메시지까지는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본 기획은 추천탭을 직접 유저가 활용하며, 가치를 스스로 느낄 때 의미가 있기에 일단 한 번 사용해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결론짓게 되었습니다.
한편 네이버 블로그는 2021년부터 작년까지 꾸준히 일 년에 하나의 챌린지를 진행 중이고 매번 호응을 얻고 있기에 올해도 블로그 챌린지가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하여 추천탭을 활용한 블로그 챌린지 아이디어를 고안해보았습니다.
제가 떠올린 챌린지는 이름하여 주간 관심사 릴레이 챌린지입니다 ✨
주간 관심사 릴레이 챌린지
: 추천탭에서 발견한 글을 리그램하고, 추천 이유를 담아 다른 이웃을 태그해 추천을 이어가는 챌린지
① 챌린지의 취지
블로그 챌린지명은 “주간 관심사 릴레이 챌린지”이며, 본 챌린지는 업데이트된 추천탭을 유저가 직접 활용해보고 그 가치를 깨닫도록 하여 본 기획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
② 챌린지 진행 방식
챌린지는 주간 단위로 집계되며, 추천탭에서 관심 있는 글을 리그램하여 추천 이유와 함께 본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는 이웃 중 그 글을 추천하고 싶은 이웃을 태그하여 참여할 수 있다. 이때, 이웃 태그는 선택사항으로 두며 챌린지 설명 페이지에서 이를 명시한다. (만일 이웃을 태그하지 않는다면 추천 이유만 담아 글을 업로드 하면 된다.)
태그로 지목받은 사용자는 (1) 리그램된 원글 주제와 유사한 글과 (2) 사용자가 관심사로 지정해둔 글을 미리보기 형태로 추천받고, 클릭 시 그 글을 조회하고 이어서 리그램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미리보기에는 다른 글 선택하기 버튼을 따로 두어 클릭시, 추천탭으로 이동하여 자유롭게 다른 글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챌린지 진행에 따른 프론트 화면 변화
이벤트 기간 동안 리그램 아이콘이 활성화되며, 아이콘 클릭시 챌린지 진행 중임을 알리는 상단 띠와 리그램한 글 원본의 썸네일과 텍스트 미리보기가 출력된다.
또 해당 리그램 글 밑에는 #주간관심사릴레이 태그가 고정적으로 출력되어(수정 및 변경 불가) 해당 태그 클릭시 본 챌린지로서 리그램된 글들을 한꺼번에 조회 가능하도록 한다.
④ 챌린지 보상
참여 기간은 총 8주로 하며, 하나의 글을 리그램할 경우 스탬프가 하나씩 찍히며 스탬프 개수에 따라 사용자에게 제공할 보상이 달라진다.
기존 네이버 블로그 챌린지 기조에 맞춰 스탬프 개수에 따라 2주에 걸쳐 1개 이상 스탬프를 모았을 경우 블로그 이모티콘을 증정하며, 스탬프 개수에 따라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한다.
⑤ 챌린지 홍보 방식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은 유저를 이벤트에 유입시키기 위해 챌린지 기간 8주 동안 추천탭 상단 배너에 이벤트를 홍보하고, 리그램 버튼 역시 활성화해두어 클릭시 이벤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아직 챌린지에 참여하지 않은 유저가 리그램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을 띄워 챌린지 참여를 독려하는 문구를 출력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 [고객 제안용]
[1순위] TB02 화면설계: 고객에게 즉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시각적 결과물이 중요하므로 화면설계가 최우선
[2순위] TB01 로직설계: 설계의 핵심 로직은 중요하지만, 고객에게는 화면이 더 직관적이고 설득력이 강하기 때문
[3순위] TB03 블로그 앱 재포지셔닝: 전략적인 논의가 필요하지만, 고객 제안 시에는 상대적으로 긴급도가 낮음
📍 [실제 진행용]
[1순위] TB01 로직설계: 실제 구현 단계에서는 로직이 핵심 기반이므로 가장 먼저 설계해야 함
[2순위] TB02 화면설계 : 로직설계 완료 후 화면 구조를 빠르게 정리하여 구현을 병행할 준비를 하기 위해서
[3순위] TB02 화면설계: 로직과 화면설계가 완료된 후 전략적 방향성을 구체화하고 적용해도 프로젝트 진행에 큰 지장이 없기 때문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성한 내 글이 단순 정보성 글로 치부되지 않도록!
🙅♀️ 내 관심사와 관련없는 글에 무분별하게 노출되어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bridgelog는 블로그 생태계의 주축인 부업 유저와 일반 유저의 불편한 공존을 끊고 두 집단이 건강하게 상생할 수 있도록 기존의 추천 알고리즘을 혁신합니다.
📌 AI 주제 자동 분류
번거롭게 주제를 일일이 지정할 필요없이, 똑똑한 AI가 내 글에 꼭 맞는 주제를 분류하여 나의 글을 필요로 하는 유저에게 적재적소에 추천합니다.
📌 관심사 기반 추천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하는 다른 유저들이 실제로 좋아한 글들을 추천받아, 내 취향을 저격한 글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이웃의 이웃 연결
내가 알고 있을 법한, 관심 가질 법한 이웃의 공개글을 추천받아, 더 많은 이웃과 연결되며 소셜앱으로서 색다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이는 1️⃣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2️⃣추천 콘텐츠 소비율을 높이며, 3️⃣이웃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합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는
🎯 더 많은 광고가 유저에게 보여져 광고 노출 빈도 증가,
🎯 정교한 관심사 기반 맞춤형 광고를 통한 광고 클릭률(CTR) 상승,
🎯 부업 유저의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 유도로 콘텐츠 생산 활성화,
🎯 이웃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충성도 높은 유저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광고 수익 극대화 및 네이버 블로그의 장기적인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나긴(?) 구체화 과정의 여정이 끝났네요. 이제 다시 한 발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저희 기획안을 돌아본 뒤에 다음주 제안의 타진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냉철하고 날카로운 피드백 두 손 벌려 완전 완전 환영입니다🙇♀️
기획자로서 본 기획이 네이버 블로그 앱 이용자 집단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각 집단의 상충된 페인포인트를 분석하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솔루션을 담아냈다고 평가한다.
🎊 글을 읽는 나도, 올리는 너도 즐거워지는 순간!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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