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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에서 왓챠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친구 추가 서비스]를 기획했던 서비스팀 이수빈입니다🌟 이번 유닛에서 그 친구 추가 서비스를 구조화해보려고 합니다!
이전 기획안 먼저 보고 오시면 한층 수월하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https://phalanx-club.tistory.com/1701
네가 ‘자기야 영화 같이 보자’ 했잖아? 그럼 나 왓챠 바로 깔았어
유닛 코드 : PXE-101, 필수형[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조금 시기가 지났지만.. 다들 환승연애 보셨나요⁉️요즘 환승연애는 안 봐도 환승연애 리액션 영상은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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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지난 기획안에서 왓챠는 콘텐츠를 함께 즐기며 의사소통하는 🌟콘텐츠의 공유가 강점🌟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왓챠 파티, 시청자들이 직접 만든 콘텐츠 폴더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왓챠는 작품에 대한 감상평을 남기는 사이트인 왓챠피디아와 계정이 연동되어, 👉왓챠피디아에서 보고싶어요를 누른 작품/ 높은 평점을 줬던 작품👈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왓챠는 작품 추천 측면에서도 색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의 핵심은 두 가지를 연결 짓는데에 신경썼습니다!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 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이를 통해 개별 맞춤 콘텐츠 추천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
1-1. 이 기획을 관련자에게 보여줄 때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를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표현하세요
친구 추가 서비스의 핵심인 👨👩👧👦사람들과 함께 콘텐츠를 공유하며 즐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슬로건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왓챠지껄하게 같이 즐기자!🍿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을 최소 3문장으로 확정하여 표현하세요.
해당 기획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사항이 왓챠의 강점인 ‘콘텐츠 개별 맞춤 추천’과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이 서로 이어지도록 결합시켜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에
📢 첫째,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콘텐츠를 시청하며 느끼는 감정들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자!
📢 둘째,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나와 취향이 비슷한 친구 추천’, 혹은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에게 직접 추천한 콘텐츠’ 등 현재의 알고리즘식 콘텐츠 추천이 아닌 말 그대로 개인에게 딱 맞춘, 직접적인 콘텐츠 추천을 제공하자!
를 중점에 두고 기획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친구 추가 기능을 지나치게 확대하면 혼자 조용히 즐기고 싶은 이용자들이 불편해하지는 않을까?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 따라서 기획의 핵심 사항을 3가지로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ㄱ. 이 기획은 왓챠의 강점인 ‘콘텐츠 개별 맞춤 추천’과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을 결합시킴으로써, 타 OTT 플랫폼과의 콘텐츠 경쟁에서는 다소 뒤처지는 왓챠가 ‘서비스 측면의 차별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ㄴ. 왓챠 이용자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서 ‘친구 추가’ 기능을 만들고, 이는 상호작용 자체의 즐거움을 넘어 현재보다 직접적이고 개별화된 콘텐츠 추천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ㄷ. 친구를 맺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 형식으로 변질 되어 혼자 즐기는 이용자층을 방해하지 않도록,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OTT 플랫폼의 정체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1-3. 이 기획의 내용에서 개념과 구상 중 자주 떠오르고 연관되지만,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을 최대 3가지까지 확정하세요.
저는 이번 기획에서 친구 추가 서비스를 통해 어떠한 상호작용을 제공할 것이며, 이 서비스가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 것인지에 중점을 맞추었습니다! 따라서 본 기획에서는 기술적인 요소와 지엽적인 요소는 다루지 않기로 했습니다.
ㄱ. ‘나와 취향이 비슷한 친구’를 추천해주는 기능 등, AI 알고리즘이 포함된 기술적인 부분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ㄴ. 친구 추가 서비스를 통해 어떠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어떠한 효과를 내는지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친구 추가 과정(ex. 누구든 팔로우를 할 수 있는지 혹은 당사자가 요청 수락을 해야 친구를 맺을 수 있는지) 등의 지엽적인 요소들은 다루지 않는다.
ㄷ. 콘텐츠와 관련한 부분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친구 추가 기능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친구 추가 기능은 크게 [개인 페이지 열람]과 [콘텐츠 메시지 전송]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우선 개인 페이지 열람은 친구의 페이지에 들어가 친구가 시청 중인/ 시청했던 콘텐츠, 혹은 친구가 남긴 감상평을 열람하는 것이죠. 이 부분에서 친구의 감상평에 댓글을 남길 수 있도록해 상호작용성을 높였습니다.
두 번째로 콘텐츠 메시지 전송은 지난 기획안에서 언급했듯, 친구에게 메시지와 함께 콘텐츠를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친구의 페이지를 구경하며 자신이 본 적 없던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거리감을 축소시키고, 콘텐츠 메시지 전송을 통해 꾸준히 콘텐츠에 대한 소통을 가능하게 한 것입니다!
▶ 따라서 저는 이 기획의 top block을 [기본 설정 + 중심 기능 두 가지], 이렇게 총 3가지로 설정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기본 설정이 중심 기능을 포괄하고 있으나 블록트리로 보기 쉽게 표현하기 위해 동등한 1단계로 설정했는데, 혹시 다른 방법이 있다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TB 01. <기본 설정> 친구 추가 기능의 기본 형식을 기획한다.
📧 TB 02. <개인 페이지> 상호작용의 중심이 되는 개인 페이지에서 제공할 서비스를 기획한다.
📧 TB 03. <콘텐츠 메시지> 신규 구독자 유입과 기존 구독자의 접속을 증대시키기 위한 콘텐츠 메시지의 세부 내용을 기획한다.
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다음으로는 각 하위구성인 UB를 작성해보았는데요, STEP 01에서 작성한 이번 기획의 핵심사항을 중심으로 기획했습니다!
👉 우선 기본 설정에서는 SNS로의 변질을 막아 홀로 콘텐츠를 즐기는 사용자를 방해하지 않는 기본 설정을 구축했습니다.
👉 두 번째로 개인 페이지는 처음에 친구의 페이지를 탐색하며 이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늘리기 위한 용도로 기획했으나, 본인의 페이지 또한 생성됨으로써 자신이 남겼던 시청 기록과 평가, 코멘트들을 모아볼 수 있기에 그 자체가 하나의 기록물로 작동한다는 점을 추가했습니다.
▶ 따라서 block tree는 이렇게 완성해보았습니다 :)
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왓챠에 친구 추가 서비스를 도입하고 마케팅과 피드백까지 마무리하는 과정을 1년으로 계획했습니다 🗓️
우선 이 모든 상호작용의 기본이 되는 개인 페이지를 생성한 뒤 친구 추가 기능과 콘텐츠 메시지 기능을 차례로 생성했습니다. 또한 마지막 단계인 콘텐츠 메시지가 신규 유입자를 끌어들이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 단계까지 구현하고 난 뒤에는 2주 무료 체험권을 제공하는 식으로 일정을 계획해보았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상호작용성을 높여 OTT 플랫폼 사이에서 왓챠의 입지를 굳히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왓챠에서 왓챠지껄하게 놀아볼 사람?!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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