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투잡하는 대학생, 과제 업로드로 돈을 벌 수 있다고?📚📑👩‍💻

        by 김지현 | 한국외대 | 스페인어과 | 현대카드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김지현입니다.

        지난주에 저는 에브리타임을 중심으로 국내 최대 Z세대 플랫폼 기업 비누랩스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 거래 서비스 <페이퍼랩(미래로)>를 기획했습니다. 

         

         



        오늘은 그 기능을 구조화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주 결과물 보러가기<클릭!)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1-1.  메인으로 내세울  슬로건 1개와  이미지.

         

        비누랩스의 새로운 지식 거래 서비스 슬로건과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에게 전문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임을 나타내기 위해 아래와 같은 슬로건을 활용했습니다.

         


         


        1-2. 이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

        이 기획은 비누랩스의 '서비스 사용자층 확장' ‘수익구조 다각화’를 최우선 목표로 하는 모바일 지식 거래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비누랩스는 이용자들 간의 시장 활동을 위한 Market Place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글, 사진, 영상, 디자인 등 디지털로 표현되는 모든 지식 정보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핵심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합니다.

         

        ㄱ. 본 기획은 생활 정보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비누랩스의 모바일 지식 거래 서비스 기획이며, 이름은 '페이퍼랩'이라고 한다. 

        ㄴ. 비누랩스는 에브리타임, 캠퍼스픽, 대학백과 등 기존 교육 관련 플랫폼 내 데이터와 이용자 규모를 토대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ㄷ. ‘페이퍼랩’은 다양한 지식의 공유와 재생산을 촉진하는 서비스이며, 해당 기획을 통해 비누랩스의 서비스 사용자층 확장과 수익구조 다각화를 목표로 한다. 

         

         

        1-3.  이 기획에는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이 기획은 이용자들 간의 시장 활동을 위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기업과 고객 간의 소통 방식 및 CS (고객 서비스 Customer Service)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기술적인 구현 방식과 이에 따른 금전적인 비용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시된 자료의 저작권을 검수하기 위한 별도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리/감독은 서비스 도입 이후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이번 기획안에서는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CS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ㄴ. 기술적인 구현 방식과 개발 비용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ㄷ. 저작권 침해 문제 및 관리/감독 체계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 구조 1단계  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은 총 3가지입니다.

         

        TB 01. [사용자 분석]

        ‘페이퍼랩’ 서비스를 사용할 유저에 대해 분석합니다. 

         

        TB 02. [서비스 브랜딩]

        기업과 소비자가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브랜딩합니다.

         

        TB 03. [운영 방식]

        모바일 지식 거래 서비스의 운영 방식을 기획합니다.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ck : UB)

         

        3개의 각 Top Block 안에, Under Block을 구성하였습니다.

         

        TB 01. [사용자 분석]

         

        UB 01. [고객 세분화]

        서비스 사용자층을 확장하기 위해 유저 그룹을 연령별로 세분화(세그멘테이션 Segmentation)합니다. 

         

        UB 02. [고객 니즈 파악]

        타겟팅 그룹 각각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맞춤 전략을 구사합니다.

         

        TB 02. [서비스 브랜딩]

         

        UB 01. [주요 기능과 역할] 

        온라인 지식 거래 서비스로서 '페이퍼랩'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과 역할을 정의합니다.

         

        UB 02. [차별화 가치]

        '페이퍼랩'은 해피캠퍼스 등 다른 온라인 지식거래 사이트와는 차별화되는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기반의 모바일 서비스라는 점, 에브리타임/대학백과 등 기존 서비스와의 연동성 등의 차별점을 토대로 서비스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입니다.

         

        TB 03. [운영 방식]

         

        UB 01. [자료 구매 방법]

        연령대에 기반하여 현재 유저가 필요한 자료들을 배치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유입 동기를 제공합니다. ‘페이퍼랩’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을 수립하고 자료를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충전 금액을 설정합니다. 

         

        UB 02. [자료 판매 방법]

        누구나 자유롭게 자료를 판매할 수 있는 판매자 제도를 구상합니다. 판매 수수료와 출금 수수료, 구체적인 자료 판매 절차 등 전반적인 운영 방식을 규정합니다. 

         

        UB 03. [화면 디자인]

        직관적이고 편리한 화면 UI를 구성합니다.

         

        아래는 TB와 UB를 거친 구조도입니다.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아래는 각 Block들의 진행 일정표입니다.
        2024년 5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약 8개월의 단위 진행기간으로 잡았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페이퍼랩] 지식 거래 서비스 기획을 통해 기존에 비누랩스가 선점한 시장 우위를 바탕으로 서비스 사용자층을 확장하고 수익구조를 다각화하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투잡하는 대학생, 과제 업로드로 돈을 벌 수 있다고?📚📑👩‍💻_끝.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