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PXE-102
🎶첫만남은 너무 어려워~ 계획.대로.되는 게 없어서 ~ 😢🎶
(출처 : Mnet Count Down 투어스 무대 자료화면)
"아... 안녕하세요. 저는 000입니다...!
.
.
.
👀혹시 엠비티아이가 어떻게 되세요?"
첫 만남이 너무 어렵다는 저들에게도, 대문자 E인 제게도 💥낯선 사람💥과의 첫만남은 항상 긴장되기 마련입니다🙈ㅠ
(정적을 깨게 도와주는 MBTI가......... 아직도 유행해서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요ㅎㅎ::)
그런데 만약에...❗
누가 '환승연애에서 주원-서경 재결합 vs. 주원-유정 새커플 탄생 중 뭘 더 응원하냐고 묻는다면...?' ,
'어바웃타임이 인생영화라며 영화 속 장면에 대해 얘기를 꺼낸다면...?'
아마 저는 4시간 동안 오디오 비는 시간 없이 쉴새없이 떠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사랑 관련 컨텐츠에 진.심. 이거든요ㅎㅎ...
넷플연가는 저처럼 넷플릭스를 포함한 다양한 OTT 서비스에 진심인 사람들을 각자의 관심 주제와 관련하여 '컨텐츠'라는 공통분모 통해 서로 연결해주는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즉 넷플연가는 영화, 드라마, 예능 등에서 소재를 뽑아내고 다양한 주제로 모임이 구성될 수 있게 하며 첫만남을 어색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 기획안은 기존 2030세대가 아닌, '액티브 시니어'를 타겟팅한 넷플연가의 새로운 전략'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함께 보시죠! 🔜
STEP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boundary)
넷플연가의 소비자층을 분석해보면 20대 48% 30대 45%로 2030이 9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이상 '컨텐츠'에 진심인 연령이 MZ세대만이 아닙니다.
위 자료 뿐만 아니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최근 '콘텐츠에 빠진 골드 실버'의 등장을 주요한 트렌드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액티브 시니어들의 디지털 컨텐츠 소비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때 넷플연가의 컨셉을 '5060세대'라는 새로운 타겟층에 적용했을 때 커뮤니티 플랫폼로서 유의미한 확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넷플연가가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고감도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기획했습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퇴근 후에도, 퇴직 후에도 넷플연가'
시니어를 타겟팅할 슬로건과 이미지
기존 소비자층인 2030세대가 퇴근 후 넷플연가를 찾는 것처럼,
5060세대는 은퇴 이후,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여가생활을 할 수 있는 넷플연가로 모인다는 의미!
1-2. 그래서, 본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사항은 아래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이 기획은 넷플연가가 2030 세대만을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네이버 BAND처럼 5060세대의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의 확장 및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가능케 하는 핵심 tool로서 넷플연가에 대한 ‘심리적 진입장벽’을 허무는 것👊에 중점을 둔다.
ㄴ. 새로운 플랫폼으로 유입되기까지의 고객 여정에서의 번거로움,
이후 익숙하지 않은 시스템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적 부담과
2030의 관심사 위주로 구성된 플랫폼 내의 콘텐츠들로부터의 소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넷플연가와 5060세대와의 끈끈한 연결고리’를 만들어내야 한다.
ㄷ. 그 연결고리는 넷플연가의 강점인
1) ‘OTT서비스 컨텐츠에서 파생되는 수많은 모임 주제’
2) ‘유료 멤버십 및 운영 방침을 통한 커뮤니티의 안전성’
3) 그리고 ‘모임장의 전문성 보장을 통한 실패 없는 여가생활 제공’을 기반으로 하며,
최종적으로 👵👴"5060세대의 니즈와 촘촘한 연결고리"를 쌓아야 한다.
✔ 제가 기획하고자 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타겟팅하기 위한 전략'을 위해서는 고려해야할 수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기획의 큰 틀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요소들이면서도, 고려한다면 너무 지엽적인 부분으로 구성되는 요소들은 제외해보겠습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넷플연가의 새로운 타겟층인 5060세대의 유인책 마련에 초점을 두는 기획이기에,
오프라인 모임 장소 대관 및 모임장 선발 절차 등 실제 운영 시 세부 사항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ㄴ. 삶의 경험 폭이 2030세대 다양하다는 점 , 경제력의 수준이 상이하다는 점 등 5060세대 만의 특성에 기반하여,
오프라인 모임 및 모임 참여 구성원들에 대한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하지만,
이는 여러 베타 버전을 거치며 수정 및 보완이 이루어 져야 하는 부분이기에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ㄷ. 그 외 5060세대로의 확장된 타겟층으로 모임이 운영되는 과정에서 발생될 것으로 보이는
사후적인 문제나 세부적인 고려 사항들과 같이, 본 기획의 원래 목적인 넷플연가에 ‘있는’ 기존 강점들을
5060세대의 니즈와 ‘잇는’ 서비스 기획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사항들은 이번 기획에 포함하지 않는다.
STEP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되나요?(기획 내용의 block)
우선, 그래서 넷플연가가 새로운 타겟층의 일상에 녹아들기 위해 '그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것인지'를 명확하게 잡고 내려가야겠죠! 🤔 1차적으로는 25세 이후, 2차적으로는 45세 이후 새로운 관계를 맺을 기회가 급속히 줄어드는 상황에서😢,,,
넷플연가는 불특정 다수와의 불안정한 '우연'이 아니라!❌
컨텐츠를 통해 확인된 취향과 관심 주제를 토대로 꼭맞는 '인연'을 찾아주는 커뮤니티 플랫폼 ⭕
이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입니다.
TB 01. [서비스 구성] : 젊은 층만을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이라는 기존 이미지를 '잊고', 5060세대를 컨텐츠를 통해 '잇는' 서비스의 주요 요소들을 기획한다.
: "무엇을 바꿔?"
TB 02. [운영 방식] : 새로운 시니어 고객층을 위해 디벨롭하고 추가한 기능적 요소들을 기존과 다르게 운영되는 방식을 기획한다.
: "바뀐걸 어떻게 운영해?"
TB 03. [온라인 홍보] : 새로운 전략이 실제 시니어 고객에게 와닿기 위한 홍보 채널 및 방안을 설정한다.
: "바뀐걸 어떻게 알려?"
STEP03.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1단계는 '어떻게'되나요?(기획 내용의 block)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해보겠습니다. 🙂
위에서 TB01~TB03을 각각 서비스 구성/운영 방식/온라인 홍보로 나누었으니,
그 각 TB에 속하느 하위 block들을 구성해볼 수 있습니다.
TB01. 서비스 구성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5060맞춤 #전문화 영역 #정보성
골프, 낚시, 요리, 옛날 영화, 스포츠, 재태크, 미스&미스터트롯 등 5060세대가 넷플릭스를 포함한 각종 OTT 서비스에서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임 주제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또한 MZ세대에 비해 오락보다는 정보성 컨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전문화된 영역에 대한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니즈가 있기에 '재태크, 은퇴 후 창업 노하우, 노후 자금/건강 관리'등의 분야들을 디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임장(호스트)의 연령대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으며, 그에 따른 모임장 1, 2차 면접의 절차 및 기준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1️⃣5060맞춤 컨텐츠 다양화, 2️⃣전문화된 커뮤니티 영역 확장, 3️⃣모임장 연령층 확대'로 나누겠습니다.
TB02. 운영 방식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안전성 #폐쇄성 #검증된 커뮤니티
타겟층의 확장에 따른 변화에 맞춰 원활하게 운영을 위해서는 '5060세대가 네이버 밴드를 선호하는 이유'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밴드이 시니어층에서 활성화될 수 있었던 주요 성공 요인은 '폐쇄성'에 있습니다. 밴드에서는 모임 주최자의 승인을 구해야만 하는 프로세스가 내재되어 있으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타 SNS채널과 달리 '같은 그룹에 가입한 특정 인원끼리만'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때 넷플연가로 유입된 시니어층은 밴드의 유사한 경험을 토대로 '검증된 커뮤니티'를 기대할 것입니다. 따라서 호스트 검증 과정을 체계화하고, 모임 구성원들 사이에서 분위기를 해치는 인원에 대한 사전적/사후적 대응 방안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1️⃣호스트 검증 과정의 체계화, 2️⃣(일무) 모임원에 대한 사전적/사후적 제재 '로 나누겠습니다.
TB03. 온라인 홍보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자녀 추천 #오픈채팅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홍보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타겟 고객에게 직접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채널인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네이버 BAND를 통해 홍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5060세대의 자녀를 통해 간접적으로 마케팅을 시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030 자녀들이 주로 사용할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채널과 사내 커뮤니티 앱을 통한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특히 오픈채팅방을 통해 넷플연가에서 다루어지는 모임 주제를 접하고, 호스트&모임 구성원들과의 느슨한 관계가 우선적으로 형성된다면, 온라인에서의 긍정적인 첫 고객 경험이 오프라인 모임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넷플연가에서 2023년에 시도한 오픈채팅방 TENT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1️⃣ (5060고객 대상)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네이버 BAND를 통한 홍보, 2️⃣ (5060고객 자녀 대상) SNS 채널과 사내 커뮤니티 앱을 통한 홍보' 로 나누겠습니다.
넷플연가 - TB - UB 일정 수립
STEP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각 블록의 일정을 아래와 같이 플래닝 할 수 있습니다. 🙂
단위 기간은 한 달로 잡았습니다.
액티브 시니어층으로의 타겟층 확장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기능 및 운영적인 변화 사항들을,
TB(Top Block)를 포함하여 모든 UB(Under Block)를 거친 구조도이며, 블록 번호와 개요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넷플연가가 가진 세 가지 강점이 ‘5060세대의 니즈’와 엮여 더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는
액티브 시니어 커뮤니티 플랫폼의 마켓 리더가 될 수 있는 서비스 기획 전략으로 평가한다.
퇴근 후에도, 퇴직 후에도 우리는 '넷플연가'에서 만난다.
😖💥첫만남은 너무 어.려.워ㅠㅠㅠ 👴👵시니어들의 성공적인 첫만남을 책임질 커뮤니티 플랫폼, 넷플연가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 머리아픈건 딱 질색이니까😤, 집물어방! 직방🏠 (7) | 2024.04.06 |
---|---|
투잡하는 대학생, 과제 업로드로 돈을 벌 수 있다고?📚📑👩💻 (3) | 2024.04.06 |
의사🩺가 내게 다가와 말했다, '나랑 교환일기📒쓰지 않을래...?' (19) | 2024.04.06 |
TVING, 프로야구의 핵심인 40~60대를 공략해라! (6) | 2024.04.06 |
야 너두! 감성 가득한 집에 살 수 있어! (8) | 2024.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