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PXE-105, 필수형
[실무기획]레퍼런스 분석: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저는 현재 디즈너 플러스 코리아 국내 점유율 향상 방안으로 ‘디즈니 쉐도잉 플러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디즈니 쉐도잉 플러스+’는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학습 서비스인데요, 서비스의 핵심 요소는 차별화된 쉐도잉 학습 경험입니다.
기획안에 따르면, 쉐도잉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발음 정확도를 체크하는 AI 기반 음성 인식 기술이 필요하고, 유저가 원하는 콘텐츠를 AI 기반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저는 지난 주차의 기획 현실화 유닛에서 AI 기술 도입이 정당한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AI를 꼭 도입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고자 하였고, 레퍼런스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본 기획안에서 살펴볼 기획 레퍼런스는 카카오페이 입니다.
카카오페이는
2023년 4월에 AI 기반의 개인화 기능을 도입해 성공적으로 유저 수를 성공적으로 늘린 바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가 도입한 개인화 기능은 마이데이터(금융 자산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 유저 특성별 프로파일, 혜택 추천 등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카카오페이 레퍼런스 타겟 카드]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After)
이 단계에서는 카카오페이 개인화 서비스 도입 전후의 상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Before: 카카오페이 개인화 서비스 도입 이전 상황]
2023년 상반기 기준
1) 모든 이용자에게 같은 첫 화면 노출
2) 2023년 1월 기준 마이데이터 가입자 수 500만명
3) 2023년 1분기 MAU는 2362만명을 기록
📍[After: 카카오페이 개인화 서비스 도입 이후 상황]
2023년 하반기 기준
1) 개인별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첫 화면 제공
: 세분화된 소비자 니즈 충족
2) 마이데이터 가입자 수가 2023년 10월에 1000만명을 돌파하는 성과 기록
3) 2023년 3월 대비 WAU 59.3% 증가, 서비스 클릭 수 123% 증가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가입자, 서비스 개시 후 27개월 만에 '1500만명' 넘어섰다 - 파이낸셜뉴스
카카오페이 AI 서비스 5개월…"사용자 참여 도입 전 2배" | 연합뉴스
카카오페이 AI 서비스 5개월…"사용자 참여 도입 전 2배"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카카오페이[377300]가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 후 사용자의 참여량이 두 배 넘게 증가한 것으...
www.yna.co.kr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가입자, 서비스 개시 후 27개월 만에 '1500만명' 넘어섰다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가입자가 1500만명을 돌파했다. 마이데이터 사업 시작 후 2년 3개월 만의 성과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한 기업의 성과를 넘어 마이데이터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임베디드
www.fnnews.com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해당 기획에 대한 제 결과 평가는...
입니다.
1) AI 기반 수익
이는 AI 기반 기능을 발빠르게 도입해 하나의 군집이 아닌 개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분화된 금융 서비스 니즈를 충족한 사례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페이는 AI 다각화 사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2)개인화
개인화는 많은 산업 분야에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 개인화 서비스는 이러한 트렌드를 성공적으로 자사 서비스에 적용한 사례입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개인정보 침해] 📍
AI 개인화 서비스 도입의 가장 우려되는 점은 바로 개인정보 침해입니다. 마이데이터와 같이 개인의 모든 금융생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들은 유저의 민감한 정보들을 수집하기 때문에 해당 정보가 유출되면 유저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이는 기업의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기업은 AI 데이터 수집,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시스템 오류 혹은 해킹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개인 정보 유출에 관한 사항입니다. 금융 서비스는 신뢰도를 한번 잃게 되면 다시 회복하기가 어렵기에 해당 부분에 대한 고려가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사이트는?
📍컨설팅 기업 맥킨지의 조사에 따르면 76%의 소비자는 서비스가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지 않으면 짜증이 난다고 응답했습니다. 맥킨지는 개인화 서비스의 도입은 기업의 이윤을 40%가량 향상시킬 수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서비스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는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물론, 개인화 기능이 긍정적인 측면만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방대한 유저 데이터를 수집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업은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저는 이번 유닛을 통해 AI 기반 개인화 기능을 디즈니 플러스 코리아에 적용해야 하는 이유를 찾았습니다. AI 기반 개인화 기능은 기업의 이윤 창출에 기여하며, 소비자 또한 개인화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AI 기반 정확도 분석 서비스, 챕터 추천 서비스는 언어 학습 서비스에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향 평가(Propensity Scoring)를 통한 개인화 시작하기 | Databricks Blog
출범 2년 마이데이터, 가입자 1위는 토스...카카오·네이버페이 순-조세일보모바일
📍기획자로서,
해당 기획안을 AI 기술 도입의 정당성을 알아보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스트리밍 서비스에 AI가 필요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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