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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 진세현 | 연세대 | 패키징 | 아모레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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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무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 PXE-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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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현주소는  '총성 없는 치열한 전쟁터' 입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2022년 기준 쿠팡이 24.5%로 1위, 네이버가 23.3%으로 근소한 차이를 내며

        2위로 자리매김하며 치열한 격전 속에 있습니다. 2024년 기준 해외 플랫폼의 국내 활동 시작으로 해외 플랫폼의

        국내 이용률이 증가했습니다. 요즘 뜨고있는 이커머스 기업 '테무'에 대해 파헤치며 위기 상황 속의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의 방향성에 대해 기획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2024년 3월, 테무의 앱 이용자수는 830만명, 전달 대비 43% 급증했습니다. 

        국내 토종  이커머스 기업인 11번가와 G마켓 등 여러 기업들을 제치고 종합몰 3위에 올랐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보다 가파른 성장 속도를 가진 테무의 등장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의 자본 공세로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의 부진한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타파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했나요?

        세계 이커머스 시장은 아마존과 더불어 중국의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와 같은 플랫폼들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지속적인 변화를 가지고 있다.

        이들 플랫폼의 글로벌 시장 진출은 중국 내 디플레이션과 인구 감소, 경제 성장의 정체와 같은 내부 요인들로 인해

        가속화되었고 이러한 배경 아래, 플랫폼은 더 큰 시장으로의 확장을 모색하며 한국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두 가지 키워드에 비롯해 해결방안을 제시해보겠습니다. 

         

        1. 트렌드 접목성

        스토어의 현 상황이 최근 소비 트렌드와 일치한지 점검해 재정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트렌드를 확인하고 제품을 소싱해 판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 이후 매출이 잘 나온다면, 그 이유를 파악해 판매를 더욱 확대시키기 위한 방법을 탐구해야 합니다.

        역으로 감소했을 경우, 이유를 파악하고 판매를 유지하는 것이 맞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트렌드에 비추어보며 마케팅의 문제점을 파악해 유연한 대처가 중요합니다.

         

         

        테무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는 하나의 고가 프리미엄 상품 구매가 아닌

        '저가 가성비 상품'의 구매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직 남아있는 팬데믹에 대한 영향과, 지속되는 고물가

        상황에 비추어보면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저가 제품들로 마케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재구매율 높이기

        최근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점유율 경쟁을 하며 멤버십을 강화하는 '락인 효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충성 고객층을 강화해 재구매율을 높일수록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반증이기도 합니다. 

        구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철저한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거나, 재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리워드를

        지급하는 등 고객들에게 언제, 어떤 채널이 노출되어야 재구매율이 높아지는 지에 대해 조사해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테무는 저렴한 제품으로 광고해 초기 소비자들을 모은 뒤,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 콘텐츠 광고를 펼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최근엔 국내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에 간접광고를 송출하기도 했습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막대한 자본으로 밀고 들어오고 있는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출혈 경쟁에 맞서 설 자리를 잃은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의 전략 변경을 통해,

        트렌드에 발 맞춰 판매율을 증가시키고

        충성 고객층을 증가시켜,

        이커머스 기업들 간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테무깡.. 코드는 phalanx_club..🛍🛒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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