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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코드 : PXE-105, 필수형
[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중고거래해 본 적 있으신가요?👜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의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국내 중고거래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다룰 레퍼런스 분석 대상은 번개장터입니다!✒️
2024년 08월, 번개장터는 자체 안전결제 서비스인
'번개페이'를 통한 거래만 허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전까지는 주로 계좌이체로 거래가 진행되었는데요.
계좌이체를 통한 거래를 일절 차단❌하면서
오직 번개페이만 사용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였습니다.
번개페이 의무화 시행 이후 6개월가량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나요? 혹은 가져오지 않았나요? (Before - After)
[Before] 이 기획 혹은 기간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저는 중고거래를 자주 하는 편인데요.
주변에 중고거래에 관해 거부감을 가지는 사람들은
주로 "중고거래 했다가 사기당하면 어떡해?"😱라는
의심과 부정적 인식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최근 5개년의 중고거래 사기 현황을 보시면,
'중고거래 사기'는 번개장터의 골칫거리이자 약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의 경우에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만나서👫 거래하는
직거래 시스템 위주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사기거래가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택배거래 위주인 번개장터보다는 사기에서 거리가 먼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번개장터는 더더욱 중고거래 사기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필요했고,
그 방법으로 번개페이를 의무화하게 되었습니다.
[After] 이 기획 혹은 기간이 지난 후의 변화 혹은 유지 상황
참고로 번개페이는 2018년부터 존재했는데요.
번개페이를 통해 거래를 하게 되면 수수료를 내야 하기에
대부분의 유저는 수수료가 없는 계좌이체를 통한 거래를 선호했습니다.👍
그렇기에 계좌이체를 통해 거래하는 수많은 건에 대해서
번개장터에서 개입하거나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2024년 08월부터 번개페이를 의무화했는데요.
실제로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번개장터에 따르면 안전결제 전면 시행 전인
지난 7월 대비 8월 사기 거래 신고 건수는 61%,
10월 사기 신고 건수는 77%까지 감소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전결제 의무화 이후로
거래 건수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안전거래 시스템의 안전성과 편의성이
거래 활성화로 이어진 것입니다.
번개장터에 따르면 거래 건수, 구매자 수, 판매자 수
각각 145%, 102%, 97%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더욱 편리한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결제 의무화로 인해 판매자와 구매자 간
번거로운 접촉 없이 빠른 거래☄️도 가능해졌습니다.
그전까지는 대화를 통해
계좌정보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이제는 번개페이로 결제를 통해
💬대화 없이도 바로 결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번개톡’ 없는 거래 건은
지난 7월 대비 75% 증가하며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앱 내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구매 전환율도 약 2배 증가했습니다.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번개페이를 통한 안전결제를 의무화하고,
계좌를 통한 결제를 일절 차단하는 방식은
물론 수수료 💰 가 부과되는 이유 탓에
유저들에게서 반발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고거래의 본질적인 문제이자 골칫거리인
'중고거래 사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결국 중고거래 시장의 규모 축소로 이어지며,
번개장터는 일정 수준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침체될 것입니다.
따라서 번개장터는 번개페이 의무화를 통해
중고거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확대했다고 판단합니다.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1가지 detail)
번개페이 안전결제의 수수료는 3.5% 💰 인데요.
어떻게 보면 적은 금액이지만,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는 크게 다가올 수 있는 금액입니다.
유저들 입장에서는 원래는 아예 수수료가 0원이었는데
갑자기 거래할 때마다 번개장터에 추가적인 비용을 내야 한다니
거부감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수수료로 인해 번개장터를 이탈하는 유저를 막기 위한
방안에 관해 가장 고심했을 것입니다.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해당 시장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여서 쉽사리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라도,
시스템 보완과 서비스 도입을 통해 관리한다면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유저가 흔히 겪는 불편함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며
이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는 어떤 게 있을지 고심해 본다면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중고거래 사기 당하면 어쩌지?😥 번.개.페.이.❤️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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