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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0이여 돌아와라, 삼성전자가 기다린다⭐️

        by 김현지 | 와세다대.고려대 | 국제학과 | 카카오 2024. 4. 6.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목차:
        -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층: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 [ STEP 01] 블룩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 [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우선 순위 정하기 

         

        안녕하세요 지난 기획에서는 삼성전자의 고객 이탈자를 막고,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입지 회복을 위한 삼성전자 마케팅에 대해 다뤘는데요, 이번 기획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세부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주 포스팅:

        https://phalanx-club.tistory.com/126

         

        ✨"삼성전자의 화려한 부활, 시장을 다시 정복하다"✨

        목차: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

        phalanx-club.tistory.com

         


        STEP01: 디테일하게 설정 (세부 전술)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주 기획안에 제시한 블록트리입니다!! 

        1. TB01-01,02는 고객 선호도를 조사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설문조사에 종합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TB02- 01,02는 중복 가능 여부가 있기 때문에 종합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 TB03- 01,03은 TB02의 차별화 과정 그리고 TB01 이미지 강화부분을 토워딩하는 과정에 포함될것이라고 판단하여,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 그래서 이번 기획안에서는 총 5개의 블록에 대한 토워딩 (TOWARDING)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토워딩:0101 주력제품 강화

        1. Z플립의 독특한 폴더블 기능에 집중하는 혁신 개발을 우선하여, 다양한 사용 환경을 지원합니다.

        2. Z플립 사용자를 위한 전용 액세서리와 주변 기기 개발에 주력합니다. 

        3. Z플립의 지속 가능성과 내구성을 고려한 디자인 개선에 초점을 맞춥니다. 인기가 적은 제품에 대한 과잉 생산을 피하고, Z플립과 같은 제품에 집중함으로써 자본의 낭비를 줄이고 ROI(투자수익률) 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토워딩:0103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앰배서더 계약: 특정 분야에서 인기 있는 연예인을 브랜드 앰배서더로 선정하,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높입니다. 

        E.x) 2030세대에서 가장 유명한 아이돌 : 아이브/ 르세라핌/ NCT/ 세븐틴을 앰배서더로 선정합니다. 그들의 생활방식이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유명인사들이 앰배서더로 선정된다면, 많은 팬분들 또한 삼성제품의 큰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2. 제품협찬: 드라마 또는 많은 예능에 제품협찬 기회를 제공합니다. 협찬을 통한 제품 노출은 단순히 판매량 증가에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 구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투자한 자원에 대한 최적의 기회비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품협찬 기회를 많이 제공합니다. 

         

        3. 소셜 미디어 파트너십: 유튜버들과의 미디어 파트너십을 유지하여, 제품 리뷰를 통해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구축합니다.

        E.x:협력은 제품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사용자 경험을 통해 Z플립의 기능과 강점을 직접 보여줌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4. 매력적인 배너광고: 네이버와 같은 주요 포털 홈페이지에 배너 광고를 배치하여 Z플립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제품 페에지로의 유입을 촉진합니다. 배너 광고는 Z플립의 혁싱성을 강조하며, 클릭 유도를 통해 마케팅 전화율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토워딩2 :0201  팝업스토어 / 테미 기반 체험 

        삼성전자는 Z플립과 다른 스마트폰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합니다. 팝업스토어를 내는 이유가 단순히 판매를 하기 위한 곳이 아니라, 고객에게 온라인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체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이 실제  제품을 손에 쥐어보고, 특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듦으로써,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구매욕을 자극하는 것이 가장 주된 목표입니다. 

         

        마리끌레어 뉴스

         

        위의 사진은 AINSEL 팝업 스토어에 관련된 뉴스로, 당시 이 팝업 스토어에서는 고객이 자신의 립스틱 색조를 선택하고 15분 안에 만들어지는 광경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생산 과정을 고객이 직접 확인하게 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는데요. 고객의 체험에 브랜드 메시지를 훌륭하게 사용한 하나의 사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체험을 중요시 여기는 삼성전자로서, 다양한 팝업스토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1. 맞춤형 바: 방문객들이 자신의 Z플립을 개인화할 수 있는 다양한 액세서리와 스킨을 제공하는 커스터마이징 바를 마련합니다. 이곳에서는 제품 각인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도담댁 블로그

         

        위 사진은, 스마트폰/전자기기의 팝업은 아니지만, 실제 팝업에서 각인서비스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세계적인 샴페인 브랜드인 모엣샹동이 더현대에서 팝업을 운영할 당시, 구매 고객 대상으로 무료로 각인을 새겨주는 이벤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이는 고객에게 리미팉드 에디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희귀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ㅁ나족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삼성전자도 Z플립 전용 맞춤형 바를 만들어 각 제품을 개인화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제공함으로써 고유한 가치를 강조합니다. 

         

        2. 증강 현실 체험: AR기술을 활용하여 Z플립의 기능을 체험합니다.

        E.x: AR을 통해 가상으로 사진을 찍거나 비디오 편집을 합니다.

         

        3. 라이프스타일 워크샵: 사용자들이 제품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가르쳐주는 체험중심의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E.x: 게임 경험 극대화 : Z플립의 고성능을 강조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직접 Z플립으로 게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Z플립의 추적 앱을 사용하여 운동을 기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전에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의 성능을 알리기 위해, '갤럭시 폴드컵' 결승전 이벤트를 개최했었습니다. 이 행사에는 E스포츠 분야에 최고로 평가받는 이상혁 선수가 참여하여 이벤트에 대한 관심과 주목을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다만 화면, 크기, 무게에 대한 다양한 홍보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경험하는 기회는 제한적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직접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실질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토워딩2 :0203  고객유도캠페인 (캠페인명 #Z플립 모멘트)

        1. 사진/비디오 공모전 개최: Z플립을 사용하여 재미있는 순간을 포착하고 #플립모멘트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합니다. 

        2. 매주/매달 다른 주제를 가지고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E.x) 첫 한달은 일상이라면, 이후에는 Z플립으로 만드는 브이로그 OR Z플립과 함께하는 패션아이템등이 있습니다. 

        3. 리워드: 가장 많이 좋아요를 받은 게시물, 가장 창의적인 사례 등을 선정하여 상품을 수여합니다. 새로운 Z플립 기기 또는 팝업 스토어 VIP 체험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Z플립 모멘트를 주제로 하여 만든 캠페인 포스터입니다. 먼저 이벤트의 주제를 선정하고(여행, 브이로그, 등) 이와 관련된 예시 사진들을 잇달아 게시한다면, 이벤트에 대한 홍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참여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독특한 순간들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동시에 Z플립의 기술적 특징들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제품의 기능을 자연스럽게 강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자체제작

         

         

         


         

         

        STEP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위에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안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일단 다른 스마트폰 시장과 차별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우선순위를 [TB02.01] 팝업스토어 - [TB2.02] 고객참여 유도 캠페인 - [TB01.03] 마케팅 전략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1순위: [TB02.01] 팝업스토어 

        기존에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었던 이미지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고객들을 유인하고 반응을 긍정적으로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전략 중에 하나입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고가의 기술 제품은 구매 전에 체험을 통해 기능과 품질을 직접 확인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또한 신제품이 출시 될 때, 팝업스토어는 제품을 대중에게 빠르게 소개하고 호보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2순위: [TB02.02] 고객참여 유도 캠페인

        고객참여 유도 캠페인은 고객 이탈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지속적인 보상과 인센티브가 제공되기 때문에 고객이 브랜드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그 외에도, 캠페인을 통해 커뮤니티를 구축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집단적인 충성도를 형성합니다. 

         

        3순위: [TB01.03] 마케팅 전략

        앰배서더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은 삼성의 이미지를 가장 쉽게 바꿀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신뢰하는 인물이 추천하는 제품에 대해 더 긍정적인 인식을 갖기 쉽습니다. 연예인 앰배서더가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팬들이 그 제품이 믿을 수 있고 우수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예인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연출하여, 제품의 매력을 극대화하면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획안의 포스팅은 마케팅 전략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뤄봤습니다.

        삼성전자가 Z플립을 이용해 스마트폰 시장의 입지를 회복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에 대해 이번에는 이야기 해봤지만, 다음주에 포스팅에서는 고객 선호도 중심인 설문조사 및 고객 피드백 채널 강화를 중점으로 마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1. TB01-01,02는 고객 선호도를 조사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설문조사에 종합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TB02- 01,02는 중복 가능 여부가 있기 때문에 종합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획자로서, 이 기획은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하여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미지를 구축하고,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하여 충성 고객을 만드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

        2030이여 돌아와라, 삼성전자가 기다린다1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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