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 유닛명
유닛 코드 : PXE-102, 필수형
[실무 기획]내용의 구조화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팔랑크스 크루 여러분, 안녕하세요. 🙂
겨울 시즌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봄 시즌을 맞이하면서 "숨고" 라는 플랫폼을 기획의 대상(고객)으로 필수형 유닛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숨고" 를 대상으로 그 두 번째 필수형 유닛인 '내용의 구조화' 를 진행해 보려 합니다.
기획안에 앞서 양질의 피드백을 남겨주신 유나, 혜나, 윤정, 지민, 윤서, 유빈, 영빈, 현정, 훈 크루님 총 9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말씀해주신 부분에서 좀 더 보완해야 할 부분들도 많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지금 어려운 부분이, 제가 느꼈던 '니즈' 가 나만 느낀 니즈인지, 시장의 니즈인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 확보를 위해 차주 중 팔랑크스 전체 피드백을 통해 다른 크루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 설문조사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시장의 니즈라고 파악되지 않는 경우, 숨고의 입장에서 해당 기획을 적용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되어, 이후 유닛을 더이상 진행하지 않고 기획의 대상(고객)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지난 3월 초에 숨고 로고가 대대적으로 변경 공지가 있었습니다.
STEP 01 . 내 기획은 ‘ 어디까지 ’ 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기획은 고객 입장에서의 견적 관리 개선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존의 숨고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고수가 견적 발송 시 캐시를 결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고객과 고수 모두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1-1. 슬로건과 이미지
" 오늘부터 더 편리한 숨고생활을 시작하세요!

1-2.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을 정의하는 핵심 사항은 아래 ㄱ~ㄷ으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ㄱ. 본 기획은 고객이 받은 견적을 효과적으로 아카이빙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고객은 필요 없는 견적을 삭제하거나 숨김 처리 할 수 있고, 중요한 견적은 즐겨찾기로 따로 모아볼 수 있습니다.
ㄴ. 본 기획은 고객이 받은 견적을 다양한 기준으로 정렬하고 필터링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낮은가격순" "빠른응답순" 과 같이, 가격순이나 응답 시간순에 따라 견적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ㄷ. 본 기획은 고객이 견적에 대해 피드백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견적에 대해 '비싸다' '상세해서 좋다' 등의 간단한 피드백 기능을 남길 수 있게 하여, 고수 입장에서도 견적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합니다.
1-3. 그래서, 본 기획의 내용 중, 의도적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3가지 사항은 아래 a~c로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a. 본 기획에서는 숨고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안은 제외합니다. 숨고의 메인 비즈니스 모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숨고는 이를 개선할 의지가 낮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b. 본 기획에서는 이미 숨고에서 제공 중인 기능은 제외하고, 숨고가 아직 제공하지 않는 구체적 방안에 초점을 맞춥니다.
c. 본 기획에서는 위 기획을 구체적으로 반영한 AI 기술 활용은 제외합니다. 현재 단계에서는 구현이 복잡하고 시간/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기획의 현실성과 범위를 한정적으로 고려합니다.
STEP 02 .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 어떻게 ' 되나요 ? (기획 내용의 block)

숨고생활은 고객이 견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불편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숨고의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면서도 UI/UX를 개선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기획의 top block(위계 구조 1단계)는 총 3가지로 구성합니다.
다만 이번 주차에서는 TB 01. 을 중심으로 구성 예정이며, TB 02. 및 TB 03.은 차주에 보완할 예정입니다. 🙂
TB 01.[기능 개선] 완료
TB 02.[진행 중]
TB 03.[진행 중]
STEP 03 . 내 기획은 어떤 ' 위계 ' 와 ' 하위 구성 ' 으로 이루어지나요? (위계 2단계와 그 이하-under blobk : UB)
위에서 구조화한 1단계를 바탕으로, 다시 under block(하위 위계)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TB 01. 기능 개선에는 어떤 것이 속할 수 있을까요?
아카이빙(관리) 기능 도입을 통해 고객이 받은 견적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은 견적 목록에서 '삭제' 버튼을 눌러 더 이상 필요 없는 견적을 제거하거나, '숨김' 버튼으로 일시적으로 가릴 수 있으며, 중요한 견적은 '즐겨찾기' 로 설정해 따로 모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견적 필터링 기능 강화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기준으로 견적을 정렬하거나 필터링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면, "가격 낮은 순" 이나 "응답 빠른 순" 으로 정렬할 수 있고, "숨김 처리된 견적 제외" 같은 필터를 적용해 불필요한 정보를 제외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견적 피드백 기능을 추가해 고객이 각 견적에 대해 간단한 평가를 남길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드롭다운 메뉴에서 "너무 비쌈" 이나 "상세해서 좋음" 과 같은 피드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고수의 입장에서 견적 품질을 개선할 동기가 생기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하위 블록을 '아카이빙 / 필터링 / 피드백' 으로 나누겠습니다.
본 기획의 전체 구조 이미지는 차주까지 제작하겠습니다. 🙂
STEP 04 . 내 기획은 ' 어떤 일정 ' 으로 진행되나요? (업무 일정/플래닝)
숨고의 기존 앱 인프라와 기술을 활용하여, 약 4개월(16주) 동안 진행되는 일정을 제안합니다.
개발팀은 약 10명의 인력을 두고 있음을 가정하여 계획을 수립합니다.
아래 일정은 TB 01. 기능 개선에 한합니다.
1단계) 준비 및 설계 (약 4주)
한달 간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관련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고객 리뷰 300건(Google Play, 네이버 카페)을 분석해 아카이빙과 필터링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기존 견적 데이터 구조를 확인해 개발 방향을 설정합니다. 또한, UI/UX 설계를 진행하며, "삭제/숨김/즐겨찾기" 버튼 배치, "가격순/응답 시간순" 정렬 UI, 피드백 드롭다운 메뉴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2단계) 개발 및 테스트 (약 7주)
아카이빙 및 필터링 기능 개발에 집중해 삭제/숨김/즐겨찾기 기능 코딩과 가격순/응답 시간순 정렬 알고리즘, 숨김 필터 로직을 구현합니다. 이어 피드백 기능 개발에 집중해 견적 평가 드롭다운 메뉴와 피드백 데이터 저장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마지막으로 통합 테스트와 버그 수정을 진행하며, 모든 기능이 원활히 연동되도록 테스트하고 50명 고객을 대상으로 사용자 테스트를 실시해 피드백을 반영합니다.
3단계) 출시 및 평가 (약 5주)
베타 출시를 통해 수도권 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기능을 테스트하고, 사용률과 만족도 설문을 수집합니다. 또한, 수정 및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 전국 고객을 대상으로 정식 출시를 진행합니다.
캘린더 이미지는 차주까지 제작하겠습니다. 🙂

오늘부터 더 편리한 숨고생활을 시작하세요!_끝.

'💻IT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트래블 드디어 디테일의 확충 마지막이라고?? (3/3) (2) | 2025.03.15 |
---|---|
'야, 너 나랑 📙북적📕할래?' 기획안의 타진까지(2/2) (3) | 2025.03.15 |
좋은 기획은, 실행될 수 있는 기획이다! (0) | 2025.03.15 |
보드게임의 명가 독일에서 만들지 못하는 라이트?전략 보드게임🔥 (1) | 2025.03.15 |
N드라이브, 네이버클라우드, 마이박스 아세요?_마이박스 (9) | 2025.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