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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국내 1위 원해? 파격적인 탈환 전략 제안서 공개!

        by 김현지 | 와세다대.고려대 | 국제학과 | 카카오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4.[실무 기획] 제안의 타진: 이 기획은 어떻게 설득, 제안 되는가?

         

        안녕하세요 브랜딩팀 김현지입니다.

        드디어 처음 겪는 4주의 과정을 거쳐 유닛 4- 제안의 타진 단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하는 기획 과정이다 보니 이때까지의 기획안에 아쉬운 점이 매우 많습니다만 매주 지나면서 새로운 것들을 배우게 되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기획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어서 뿌듯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전에  만들었던 기획안의 과정들을 종합해서 최종 제안서를 작성하고 타진해보는 과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


        STEP01. MAIN 자료: 기획 내용에 ‘매력’을 더한, 기획 제안서 작성 

        가장 먼저 제가 발송한 기획 제안서 중 가자 메인 장표라고 여겨지는 5장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개요

        메인 장표의 첫 번째 슬라이드는 개요입니다. 개요를 가장 먼저 배치한 이유는 제안서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강조하기 위해서입니다. 개요에서는  핵심적인 문제, 해결책, 그리고 기대효과의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문제점에서 간단하게 삼성전자가 직면한 과제들을 제시함으로써 현재 발생하고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다음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구조를 통해 삼성전자가 이 기획안을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으며, 구체적인 기대효과를 설정하여 제안서의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제안서의 타당성과 가치를 삼성전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문제지적 

        다음 페이지에서는 SWOT 분석을 장표에 추가했습니다. 삼성은 이미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스마트폰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해왔습니다. 이번 기획안에서는 특히 Z플립에 집중하여 SWOT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Z플립 제품을 보다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전략 수립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SWOT 분석의 주요 초점은 강점과 약점 부분에 있습니다. 강점을 강조함으로써 현재 시장에서 삼성이 보유한 장점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합니다. 또한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고객 중심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려고 합니다.

         

         

         

        3. 제안동기:

        이 다음 페이지는 제안에 대한 동기를 설명했습니다. 앞서 진행한 SWOT 분석을 통해 삼성전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했다면, 이 페이지에서는 약점을 결정한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현재 상황을 현실적으로 인식하고, 제안된 기획안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해 발견된 약점을 기반으로, 삼성전자가 현재 직면한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기획안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스마트폰 사용률에서 30세 이하 연령층에서의 삼성 갤럭시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런 분석은 삼성전자가 현재 처한 상황을 인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4. 솔루션/전략 1

        다음 페이지에서는 기획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다른 브랜드들의 예시 사진을 추가해 시각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각각의 솔루션이 어떤 이벤트를 포함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하여, 쉽게 전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접근은 솔루션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삼성전자가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보여주며, 다른 기업들이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솔루션의 다양한 측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솔루션 근거

        이번 페이지는 앞서 제시된 삼성전자의 약점들과 솔루션에 대한 근거를 보다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단순히 약점을 지적하는 것을 넘어, 왜 이 솔루션들이 중요한지, 그리고 실제 고객들의 반응과 니즈를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솔루션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 페이지에서는 고객들의 니즈를 삼성 커뮤니티에서 더욱 더 심도있게 파악함으로써 더 완성도 높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실제 요구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TEP02. SUB  지원: 제안처 설정과 비즈니스 제안(영업) 메일 양식 

        다음으로는 완성된 기획 제안서의 메일 양식입니다. 


        소감: 4주의 기간을 거치며 

        앞서 언급했듯이, 지난 4주간의 여정을 돌아보면 아쉬움이 뿌듯함보다 큽니다. 처음으로 기획안을 작성하면서 많은 방황을 겪었고, 4개의 기획안을 만드는 동안 항상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팔랑크스 동아리는 완벽함보다는 성장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번 첫 4주는 기획안의 완성도에 집중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4개의 기획안을 돌아보며 여러 아쉬운 점이 있지만가장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은 타겟층 분석과 브랜드 마케팅 전략 분석의 부족인것 같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느끼셨겠지만, 유닛 1에서 기획안의 방향성을 잡는 것은 정말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유닛 1을 중심으로 다른 유닛을 진행하기 때문에, 유닛 1의 방향성이 전체 기획의 흐름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 기획안에서도 유닛 1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았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후회가 들지만, 이런 부분들을 개선하여 앞으로는 더욱 더 나은 기획안을 작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삼성전자, 국내 1위 원해? 파격적인 탈환 전략 제안서 공개!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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