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평가를 반영한 최종 결과는, 차주 (화)요일 공표예정입니다! 😊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진행 중인 투표

      종료된 투표

      빈 제목

        팀블로그 멤버

        비멤버

        🔥앗뜨거 실시간🔥

        💬재잘재잘💬

        Hi Friends! Let’s Puma

        by 박도혜 | 한양대 | 실건디 | UX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명 : PXE-101

         

        저번 기획에서는 퓨마의 브랜드의 현 주소와 이에 대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어떠한 해결방안을 가지고 기획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이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푸마의 문제점:

        1)    푸마의 브랜드의 Main인 스포츠웨어 에서의 고정 수요층이 두텁지 않다는 것 입니다.

        2)    푸마 매출의 50% 이상이 운동화와 스니커즈로 이루어져 있어서 1)과 마찬가지로 푸마의 아이덴티티인 스포츠웨어가 약하다는 것입니다.

        3)    2)의 연장선으로 보았을 때 운동화와 스니커즈의 판매부문에서도 우리나라에 5위 안에도 들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소비층이 10대와 20대의 비율이 거의 없으며 40대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의 해결방안으로 D2Cdml 활용의 어플 생태계를 구축하여 기존의 푸마 운동 어플과의 연계 및 온라인 판매경험을 제공하는 측면을 생각해보았습니다.


         Week 9 Process 1 _ Target Audience  

        푸마의 분석한 문제점을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경우 이미 고정 수요층이 두텁지 않은데 D2C 활용의 어플을 만든다고 해서 이의 수요가 늘어날 것 같지 않다는 자체 피드백 및 동료 피드백을 바탕으로 문제점의 재분석 및 이의 해결방안을 재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에서 정리한 푸마의 문제점을 분석한 결과 푸마의 기존 아이덴티티였던 스포츠웨어의 이미지보다는 우리나라의 경우 나름 가격 대비 품질이 좋은 중간 정도의 브랜드 느낌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외국은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라는데 국내는 나이키 아디다스 뉴발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고 나름 소비자층도 두텁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인식이 부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살펴봤듯 푸마는 이미 사람들에게 어느정도 인식이 되어있는 아예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는 아니지만 소비층이 적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정리한 현 문제점들을 전체적으로 포괄할 수 있는 기획보다는 이를 Narrow화 시켜서 특정 소비층을 타겟으로 하는 방안이 현 푸마의 상황에 좀 더 맞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문제점 중 4) 10대와 20대의 비율이 거의 없는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Week 9 Process 2 _ Solution Proposal  

        개성이 강하고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는데 주저함이 없는 MZ세대의 경우 사소한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가치를 공유하는 브랜드를 선호합니다.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해당 상품이 지닌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시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개성과 신념을 표출하는 워라밸과 액티비티 소비를 지향합니다.

         

        이들의 소비패턴을 살펴보면


        1)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과 만족

        2) 소유보다는 공유(공유 경제, 중고거래, 렌트 서비스 ) 중시

        하는 소비 특징을 보입니다. 또한

        3) 미래보다는 현재의 즐거움을 중시합니다.

        4) 구매 결정 요인이 가격이 아닌 개개인의 취향이 우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푸마는 디자인이 독특하고 매력적입니다. 독특한 디자인을 위해 일본의 미하라 야스히로 등과도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디자인을 위해 푸마 비전이라는 디자인팀을 새로 꾸려서 프로젝트들을 진행중입니다.

         

         

         

         

         

         

        10, 20세대가 관심을 가지는 것 들 중에는 팝업스토어가 있습니다.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channel/2023/01/04/GRFL5N3UTJEBDEIYJITNO3UOTI/

         

        팝업스토어는 꾸준히 많은 키워드 언급량을 가지고 있으며 팝업스토어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10~20대에 집중되어 설정한 Target Audience와도 부합합니다.

        이전에 분석한 MZ의 소비패턴에 맞게 팝업스토어는를 표현하는 매력적인 수단으로 젊은이들에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푸마의 독특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푸마 제품의 팝업스토어를 여는 것을 제안합니다.


         Week 9 Process 3 _ Solution Benefit  

        팝업스토어를 했을 때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0, 20대의 푸마에 대한 인식의 변화

        현재 10대와 20대의 경우 40대 소비층들의 푸마의 형광색 운동복 등등을 통해 푸마의 브랜드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이를 팝업스토어를 통해서 편견을 깨주며 Sport is lifestyle 이라는 푸마의 슬로건에 맞게  스포츠 웨어 및 Health에 관련된 팝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 헬시플레저 문화 (건강 관리에도 즐거움을 부여해 지속 가능하게 관리하는 것)이 유행하면서 운동하는 것을 찍어서 올리거나 헬창, 소식좌, 제로슈거 음료 등 이에 발맞춘 다양한 식품 등등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건강 트렌드 실천을 돕는 앱 또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     팝업에서 푸마의 어플과의 연동성으로 운동에 대한 개인과의 연결성 증가

        푸마도 이런 운동 실천 앱이 있는 것을 활용한 헬시 플레저 문화와 연관된 팝업을 한다면 푸마에 대한 인식 및 관심, 그리고 흐려졌던 브랜드 아이덴티티 또한 각인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Week 9 Process 4 _ Goal  

        따라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