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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애들은 화장품 사러 올리브영 간다며? 나 때는 말야~

        by 김유성 | 명지대 | 경영학과 | 화장품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STEP.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토니모리, 에뛰드 하우스, 이니스프리, 아리따움, 미샤

        현재 20대 중후반 여성들의 학창 시절 추억이 담겨있는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

         

        우리가 화장품을 사러 가던 그곳엔 이젠 더 이상 매장이 있지 않습니다.

         

         

         

        매장에 들어오는 고객에게

        “어서 오세요, 공주님~^^” 인사하며 프린세스 마케팅을 하던 에뛰드 하우스의 매장 역시

        이제는 쉽게 찾아볼 수 없습니다.

         

        STEP.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의 도태]

         

         

        불과 약 6년 전인 2018년까지만 해도 기존의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들이

        브랜드 선호도를 장악했습니다.

         

        그러나

         

         

        2018년 이후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의 단독 매장들이 계속해서 폐업을 이어나가며

        매장 수와 함께 매출 역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들을 개별적으로 봐도 모든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의 매장

        줄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뛰드 하우스 역시 위와 같은 추세를 피하지 못하고

        따라가며 매출과 매장 수 모두 하락하는 추이를 보입니다.

         

        STEP.3 그 문제는 발생하였나요?

         

        이러한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 매장의 도태는

         

        첫 번째.

        드럭스토어의 한국형 매장인 H&B 스토어인

        올리브영의 시장 독점로 인했습니다.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가 도태되기 시작한 2018부터

        올리브영의 매출액과 성장은 계속해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고객의 소비심리위축 ➡️ 가성비를 추구하는 심리적인 욕구

         

        이런 상황 속에서 올리브영에서의 할인 이벤트는 단독 화장품 브랜드 대비 단연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를 입점시켜 소비자는 보다 더 넓은 선택의 폭을 가지면서도 할인이 적용되는 최소결제금액을 쉽게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의 가진 애매한 위치입니다.

         

        소비자는 이제 저가 제품을 원할 때는 H&B 스토어인 올리브영으로,

        고가 제품을 원할 때는 보다 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진 백화점으로 발걸음을 돌립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코로나로 시작된 언택트 시대에 따라

        브랜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구매율 급증하여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을 키워야 하는 상황입니다.

         

        STEP.4 그 문제는 어떻게해결되나요?

         

        에뛰드 하우스 제품 단독 매장에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퍼스널 컬러 진단 서비스 도입을 기획.

         

        맞춤형 화장품의 시대가 시작되고

        소비자들의 1:1 맞춤 제품에 대한 욕구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각 퍼스널 컬러에 맞는 웜톤, 쿨톤 맞춤 제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는 현재의 소비문화에 맞추어,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주요 매장을 중심으로 퍼스널 컬러 전문가 인력을 고용해 배치해서

        매장에서 구매를 하는 고객에게 퍼스널 컬러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후 각각의 고객에 맞는 에뛰드하우스 자사 제품을 추천하는 것을 통해

        충성고객까지 확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STEP.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첫 번째,

        퍼스널 컬러 진단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오프라인 방문 고객의 증가로 인한

        에뛰드하우스 단독 매장의 활성화

         

        두 번째,

        서비스 제공을 받기 위해 제품을 구입하고, 이후 자사 제품의 추천을 받아 또 다른 소비가 창출되므로

        에뛰드하우스 전체 매출 상승

         

        STEP.6 그래서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도태되어가는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인 에뛰드하우스의 경쟁력을 현시대에 맞게 강화시켜

        매출과 단독 매장들의 다시금 부활할 수 있는 기회와 같은 전략이라고 평가한다.


         

        요즘 애들은 화장품 사러 올리브영 간다며? 나 때는 말야~ 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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