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커리큘럼 코드명: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여러분 들의 '행복'의 조건은 무엇인가요? '행복'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있나요?
2주전,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의 초·중·고등학생 만2천7백여 명을 대상으로 가치관 조사를 했는데,
10대 학생들의 '행복의 조건' 1순위는 '몸이 건강한 것'이라고 합니다.
연구진은 코로나를 겪은 세대의 특성이 반영됐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펜데믹 이후로 어른 아이 할것 없이 모두가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건강에 가장 중요한 한끼 식사를 대부분 편의점에서 해결하거나 배달앱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특히 1인 가구에 경우 훨씬 심각합니다.
1인가구가 2020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인가구비율 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1인가구비율은 34.5%로 20-30대, 60-70대가 가장 많고 비중은 2019년 30.2%로 처음 30%를 넘어서며 매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는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편리하고 간편한 생활을 추구합니다. 이들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일들, 밥과 청소 생활비, 주거비 등등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생활패턴이 망가지면서 자신의 건강에는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배달음식과 인스턴드로 한끼를 간단히 먹을떄가 많습니다. 그런데 매일 이렇게 먹다보니 식비도 많이 나오고 무엇보다 살이 엄청 찌더라고요. 그러다 어느날부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 건강하게 먹고 싶다, 집밥이 그리워!!!!"
간편하고 바르게 먹는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제가 발견한 기업은
🌏 '풀무원' 🌏
입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풀무원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식품 시장이 점차 커지는 것을 반영하여 후발주자로서 배송을 강화해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방안을 내세웠습니다.
풀무원의 온라인 사업은 후발 주자인 만큼 신선식품·가공식품·건기식·건강음료·생활·주방·반려용품 등 풀무원 모든 브랜드의 온라인몰을 통합한 온라인 쇼핑몰 ‘#풀무원’을 오픈했습니다.
하지만 당차게 출발한 풀무원 온라인 몰은 그 규모에 비해 성장세가 매우 더딥니다.
사실 풀무원의 매출과 수익은 상당히 안정적인 편입니다. 하지만 이는 해외 시장(미국)의 점유율이 크기 떄문에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입니다. 풀무원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풀무원 계열사의 풀무원식품 온라인 매출 비중은 전체의 16.8%입니다. 온라인 매출에는 수출, CVS 매장영업 등 매출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온라인 비중은 이 보다 낮습니다. 때문에 풀무원의 온라인 매출 비중은 할인점·백화점·슈퍼마켓의 매출 비중인 43.8%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풀무원의 온라인 비중은 개선해야할 점입니다.
풀무원의 누적 가입자 수는 28만 명이며, 연간 주문 건수는 47만 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경쟁사인 제일제당의 자사 몰인 'CJ더마켓’의 누적 가입자 수(2월 기준)는 370만명이며 hy프레딧도 회원 수가 17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28만명과 370만명... 엄청난 차이가 보이는데요.
하지만 여기서 좌절할 풀무원이 아닙니다!! 풀무원은 한국의 대표적인 바른먹거리 기업으로 ‘나와 내 가족의 건강과 행복, 더 나아가 지구환경의 건강까지 두루 살피는 지속가능 식생활’ 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실제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을 위해 '맞춤식단 도시락 구독 서비스'와 '일대일 비대면 영양상담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저는 이 두 서비스를 온라인몰에 병합시켜 다양한 영령대인 1인가구들을 위한 🛒"맞춤형 장보기 시스템"🛒을 만들고자 합니다.
STEP 0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1) 비건식품에 집중하는 모습
풀무원 식품의 주요 키워드는 '비건'입니다.
풀무원은 신선식품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두부, 콩나물 분야 시장점유율은 50%에 가깝고 달걀 분야에선 80%를 차지합니다. 풀무원하면 두부가 바로 떠올릴 정도로 두부 사업에 매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2022년 '지구식단'을 시작으로 두부 텐더, 두부푸딩 등 여러 두부식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풀무원의 국내 두부 소매시장은 2016년 이후 사실상 성장이 정체되었습니다.
2014년 4168억원이던 시장 규모는 2016년 4418억원으로 성장했으나 2017년 이후로 비슷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해외시장에서는 '두부'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신선식품인 두부와 생면 HMR인 '아시안누들’이 각각 20%와 30%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도 신선식품인 두부와 생면 HMR인 '파스타’가 각각 87%와 176%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본 시장에서는 냉동 HMR인 '모짜렐라 핫도그’를 월 250만 개 수출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비건'식품은 앞으로의 지속가능을 따져볼때 유의미한 키워드라고 생각하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해외만큼 큰 인기를 끄는 키워드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도 식품업계는 경쟁사가 바로 따라 만든다면 시장을 다같이 공유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풀무원의 '비건' 식품 독점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풀무원은 '비건' 도 좋지만 자사만의 또 다른 장점인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적극활용하는 게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2) 다양한 서비스
풀무원은 현재 샵풀무원을 비롯하여 '디자인밀', '플무원 녹즙'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만의 충성 고객층을 얻기 위해 개인 맞춤형 식단 도시락 구독 서비스를 '디자인밀' 인터넷 몰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터와 당뇨, 암 환자, 어르신 등 개인 맞춤식단 배송 서비스 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 영양상담도 가능 합니다. 풀무원 디자인밀은 고객의 생애주기와 생활주기에 맞추어 영양 설계된 식품과 식단을 제안하는 풀무원식품의 D2C (Direct to Customer) 신사업이기도 합니다. 고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나의 건강을 관리하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풀무원의 또 다른 핵심 서비스는 녹즙배달입니다.
이는 매일 아침 신선하게 배송되는 일일배송 서비스로 고객은 원하는 상품과 날짜를 선택하여 나만의 녹즙 배송 스케줄을 설정하여 매일 아침 신선한 녹즙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매일 아침 신선한 녹즙과 발효유, 배달 이유식, 칼로리 조절 식단 등을 고객에게 배달하고 있으며, 전국 배송이 가능한1,600여명의 모닝스텝과400개에 달하는 풀무원녹즙 배달 유통망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로써 풀무원녹즙은 녹즙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 사업 모두 너무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지만 여기서 문제점은 '디자인밀', '플무원 녹즙' 각각 다른 웹사이트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광고의 반복 노출은 홍보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웹사이트를 운영하게 된다면 고객들은 풀무원의 다른 서비스를 알아갈 방법이 없습니다. 반대로 풀무원의 두 구독 서비스 모두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다소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풀무원의 가장 큰 주력인 두 서비스 웹사이트가 따로 있기 때문에 '샵풀무원'의 방문자 수와 이용자수가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고객은 풀무원의 식품을 구매할때만 ' 샵풀무원'에 방문하게 되는데 풀무원의 제품은 다른 온라인 시장에서도 판매 중이기 때문에 ' 샵풀무원'의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는 더욱 어려운 상황입니다.
STEP 0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현재 늘어나는 1인가구를 타겟으로 하는 🛒"맞춤형 장보기 시스템"🛒입니다.
풀무원의 장점인 개인 맞춤형 AI 시스템과 점점 잊쳐져가고 있는 '샵풀무원'의 만남!!
'샵풀무원' 신규 회원인 고객은 가장먼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식단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고객이 할 일은 끝입니다. 기존 '디자인 밀'을 구독하신 고객은 기전의 데이터를 '샵풀무원'에 자동 연동합니다.
'샵풀무원'은 고개의 정보를 통해 매일 개인 맞춤형 식단을 소개해줍니다. 그리고 식단에 필요한 재료와 이외의 추천 상품도 함께 소개하여 고객의 상품 구입을 유도합니다.
예를 들에 다이어트를 원하는 고객에게 '연어버섯솥밥' 등 여러 다이어트 식단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연어버섯솥밥'을 만드는 레시피와 함께 필요한 재료를 풀무원몰에서 구입할 수 있게 함께 추천합니다.
예시
'샵풀무원'에서 추천한 식단 중 '연어버섯솥밥'을 선택한 고객에게 다음과 같이 레시피와 재료를 추천합니다.
✏️레시피
1. 곤약쌀은 동봉된 물을 따라버리고, 멥쌀과 함께 깨끗이 물기를 제거해요.
2.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잘게 썬 쪽파와 새송이버섯, 표고버섯을 넣고 볶아요.
3. 곤약쌀과 멥쌀을 넣어 2분간 더 볶다가, 요리육수를 붓고 뚜껑을 닫아 센 불에 끓여요.
4.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5분간 나무 주걱으로 저어가며 더 끓여요.
5. 밥을 짓는 동안 달군 팬에 소금, 후추, 맛술로 밑간한 연어를 올리고 노릇하게 구워요.
6. 밥 위에 구운 연어를 올리고 5분간 뜸을 들여 쪽파와 레몬즙을 뿌려요.
7. 주걱으로 연어를 으깨 밥과 골고루 섞어주면 완성!
🐟연어버섯솥밥 재료(재료 이미지와 구매 링크가 함께 노출 되며)
[풀무원] 두부곤약쌀 200g 1봉, 요리육수 전골 100ml
연어 1조각(250g), 멥쌀 200g, 쪽파 4줄기, 새송이버섯 2개, 표고버섯 2개, 풀무원 물 60ml, 버터 30g, 레몬 1/2개
고객은 🛒"맞춤형 장보기 시스템"🛒을 통해 메뉴 고민과 장보기까지 한번에 해결하게 됩니다.
풀무원몰에는 각종 신선식품과 밀키트 등 다양한 상품을 모두 모아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식단에 필요한 재료들을 쉽게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디자인밀'에서 적용한 맞춤 서비스 처럼 60-70대 1인가구들을 위해서도 소화가 잘 되고 건강한 식단과, 건강식품 추천 등 철저히 개인의 건강을 위한 추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샵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확실한 '락인 효과'로 충성층의 고객 확보, 그에 따라 풀무원 자사몰의 성장
온라인 쇼핑몰 성공을 위해 '락인 효과'( Lock-in )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맞춤형 장보기 시스템 '은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된 풀무만의 독보적인 서비스로 '건강한 식사'에 관심이 있는 고객과 '메뉴 고민'을 하는 고객이라면 분명 관심이가는 서비스일거라 확신합니다. 개인 맞춤 서비스를 도입한 '샵풀무원'이라면 여러 충성 고객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중간 유통 비용을 절감 매출도 늘릴 수 있음
유통사와 달리 자체 제조 노하우를 보유한 만큼 보다 양질의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건 식품사만의 강점입니다.
자사몰은 중간 유통 업체를 거치지 않아 중간 유통 비용을 절감하고 판매 마진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품질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윈(win)-윈(win)’입니다. 여기에 최근 고물가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자사몰을 찾는 고객들도 늘고 있습니다.
3.기업의 가치 창출 및 실현, 기업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데 도움이 됨
기업은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풀무원이 처음부터 추구한 가치 ‘나와 내 가족의 건강과 행복, 더 나아가 지구환경의 건강까지 두루 살피는 지속가능 식생활’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역량이 기업 경영에 큰 영향을 주는 것에 착안해, 사회문제 해결을 기업의 본 사업과 연계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가치창출은 수익을 내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성장전략중 하나입니다.
STEP 0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플무원몰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1인가구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
풀무원의 충성고객과 기업 스토리를 확보하여 국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으로 평가한다.
풀무원 영양사가 되 🙌, 개인 맞춤형 장보기 시스템 도입🍅🥕🫛_ 끝
참고자료
"두부∙콩나물 매출 10% 뿐" 마흔살 풀무원 비밀병기 따로 있다 | 중앙일보 (joongang.co.kr)
풀무원, 헬스케어 플랫폼 ‘디자인밀’에 ‘일대일 비대면 영양상담 서비스’ 오픈 (foodtoday.or.kr)
로열티 고객 중심 강화..샵풀무원, 2년 만에 매출68%↑ | 한국정경신문 (kpenews.com)
‘#풀무원’, 서울시 인터넷 쇼핑몰 평가 최고점 - 세계일보 (segyebiz.com)
식음료업계도 전문 CPO 영향권…CJ제일제당·hy 대상 - ZDNet korea
풀무원, 공식몰 ‘#풀무원’ 오픈 2년 만에 매출 68% 증가 ::: 식약신문 ::: (fmnews.kr)
풀무원, 美·中·日 3대 빅마켓에서 ‘두부, HMR 高성장' 상반기 실적 호조 (pulmuone.co.kr)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마트도 무너진다... "오프라인 금쪽이"😩 (10) | 2024.05.04 |
---|---|
무신사 시니어 정확히 어떻게 할건데? (8) | 2024.05.04 |
"극장에서 노래할래?- 관객을 다시 극장으로" (8) | 2024.05.04 |
애플, AI 폰 시작한다고? "자신있음 삼성한테 맞다이로 드루와." (순위 방어전 전략서) (3) | 2024.05.04 |
침대는 과학이라는걸 증명하시오 [10점] (0)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