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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신사 시니어 정확히 어떻게 할건데?

        by 이승교 | 중앙대 | 중문과 |무신사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번에 소개 드린 무신사 시니어, 이번에는 더 디테일하게 토워딩을 진행해봤는데요,

        지난 주차 링크는 여기있습니다!

         

        우리 나이 먹으면 옷은 어디서 사지...?__ 노인들을 위한, '무신사 시니어' (tistory.com)

         

        자,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Towarding).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 기존 블록(UB01)브랜드 이미지 구축에서 브랜딩으로 명칭을 변경하겠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라는 개념 자체가 브랜딩을 뜻하기 때문에, 더욱 직관적인 표현으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이번 기획에서는 블록 8

        , TB 01의 ‘브랜딩’, ‘시니어 모델’, 그리고 TB03의 UB 02인 ‘온라인 플랫폼’을 토워딩 진행하겠습니다.

         

        TB 01- UB 01: ‘BRANDING’

        1.     무신사 시니어의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딩 이미지 전략인만큼, 와이셔츠, 정장, 자켓, 코트 등 캐주얼하고 댄디한 스타일의 의류 제품 세일즈를 통해 포멀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모든 의류 제품의 금액은 5~15만원대로 책정한다.

         

        2.     매월 1회씩 Monthly MUSINSA Senior Wear의 포장 서비스를 진행한다. 위 선물에는 5~6만원대의 2가지 제품을 고객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선택할 수 있다. 정기 구독 플랫폼은 월 89,900으로 책정한다. 노년층들이 매장에 가지 않고 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전략이다. 만일 정기 구독제 구입 후 제품 선택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AI가 분석한 고객 맞춤형 스타일링을 통해 매월 판매 누적순의 제품을 무료로 배송한다.

        3.     무신사 시니어노년층을 주 고객으로 삼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젊은 층이 사용하는 표현보다는, 최대한 가시성이 좋고 이해하기 쉬운 제품 설명란 제작을 요구한다. ex. 와이드 팬츠 > 와이드 팬츠 (통이 큰 면바지) .

        4.     무신사 시니어는 타 패션 브랜드와 달리, 디지털 마케팅과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전략을 수립한다. 전통적 마케팅 방법은, 신문, 라디오, 우편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기보단 전통적 마케팅 방식을 선호하는 노년층에게 적극적인 노출을 장려한다.

        5.     무신사 시니어는 고객의 건강을 신경쓰기 위해 노력한다. ‘MUSINSA SENIOR CASH WALK’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는 고객의 발걸음 수를 매달 측정해 이를 포인트로 환산하여 무신사 시니어 제품 구매 시 할인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2. 'Montly Musinsa Senior wear'

         

         

        TB 01- UB 02: ‘SENIOR MODEL’

        1.     무신사 시니어는, 은퇴 후의 노년층들을 위한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한다. 매달 열리는 ‘무신사 시니어 모델 채용을 통해, 노년들의 적극 참여를 독려한다.

        2.     무신사 시니어 모델 채용을 통해 선발된 시니어 모델과 전문 시니어 모델의 홍보 비율은 3:7으로 진행한다.

        3.     ‘무신사 시니어 Monthly Magazine’을 매달 구독자에게 배송한다. 이 매거진의 내용에는, 무신사 시니어 모델 채용 합격생의 수기,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기 어려운 노년층들을 위한 페이퍼 형식의 신상품, 인기 있는 상품 등이 나열되어 있다.

        4.     시니어 모델 채용자는, MUSINSA SENIOR 상품을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5.     매년 12, 달마다 선발된 시니어 모델들을 한 자리에 모여 수상과 공로를 수여하는 무신사 시니어 세미나를 개최한다.

        Musinsa Senior Montly Magazine

         

         

        TB03-UB02 ‘Online Platform’

        1.     무신사 시니어 어플리케이션은 첫 가입시 중장년층 이상의 고객층의 키, 몸무게, 패션 취향, 예산대를 측정해서 AI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의류를 무료로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2.     무신사 시니어 어플리케이션의 폰트 크기는 두껍게, 그리고 15p 이상의 폰트를 유지한 채, 한 페이지의 최대 2개의 제품을 드러낸다.

        3.     디지털 활용 능력이 떨어지는 노년층을 위해, 화면을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게 어플리케이션을 설정한다.

        4.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추천 의류 제품, 신상품, Top100 제품 카테고리 등을 제외하고는 소비자에게 불편함과 가시성을 어렵게 할 수 있는 모든 영역들을 최대한 제외한다.

         

        2. 15포인트 이상의 폰트, 한 페이지 최대 2개의 제품 설명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 순위를 정하겠습니다.

        본 기획안의 고객인 무신사에게는 브랜딩(01.01)-금액대(02.01)-온라인플랫폼(03.02)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무신사 시니어의 핵심 전술과 그 전술로 어떻게 브랜딩을 기획하고 그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는지 어필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브랜딩(01.01)-시니어 모델(01.02)- 온라인플랫폼(03.02)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무신사 시니어가 정확히 어떠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고 어떤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브랜드인지 나타내고, 소비자들이 어떻게 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지 드러내기 위해서입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브랜딩(01.01):

        결국 가장 토대가 되고, 건물이 만들어지기 전 기초공사가 단단히 되어야 되는 것처럼, 무신사 시니어의 ‘브랜딩’이 가장 중요한 핵심 전술입니다.

         

        -2순위, 금액대(02.01):

         

        무신사 시니어의 가장 중요한 것은 보편적인 금액대입니다. ZARA처럼, 고급지고 세련된 의류 제품과 합리적인 금액대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전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순위, 온라인 플랫폼(03.02)

         

        무신사 시니어의 온라인 플랫폼은 다른 패션 이커머스 어플리케이션과 다르게, 순전히 중장년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가시성’입니다. 앱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번거로움은 일체 없어야 하며, 이는 무신사 시니어가 적극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하는 점입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브랜딩(01.01):

         

        결국 가장 토대가 되고, 건물이 만들어지기 전 기초공사가 단단히 되어야 되는 것처럼, 무신사 시니어의 브랜딩이 가장 중요한 핵심 전술입니다.

         

        -2순위, 시니어 모델(01.02):

         

        무신사 시니어는 노년층을 타겟으로 하는 만큼, 노년층이 제 2의 인생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주는 것이 무신사 시니어의 브랜딩 전략이자, 소비자와 기업 둘 다 win-win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3순위, 온라인 플랫폼(03.02)

         

        무신사 시니어의 온라인 플랫폼은 다른 패션 이커머스 어플리케이션과 다르게, 순전히 중장년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가시성입니다. 앱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번거로움은 일체 없어야 하며, 이는 무신사 시니어가 적극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하는 점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저의 기획은 이로써 이렇게 완성됩니다.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선, 주름

         

        늙어간다는 것은, 점점 아름다워진다는 것.

         

        진한 농도의 레드 와인처럼, 당신의 인생의 무게에 ‘멋을 드러내 보세요.

         

        ‘Musinsa Senior’,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패션 플랫폼인 무신사의 향후 매출 유지 및 상승을 위한 핵심 브랜딩 전략으로서,

         

        멋을 내고 싶고,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 싶은 그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물합니다.

         

        ‘MUSINSA Senior’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나만의 새로운 패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가고,

         

        누구나 늙어간다는 것을 이해하고, 인생의 본질을 꿰뚫는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구축합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무신사 시니어의 기존 타겟층을 특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타겟층 형성을 위한 브랜딩 전략이자, 중-장년층만의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고, 더불어 중-장년층의 일자리 창출까지 기여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Be the gentleman,

        Musinsa Senior_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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