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난번 저는 "파코니 키우기"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CGV 앱을 통해 연인들이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서비스죠 ㅎㅎ
오늘 기획안에선 파코니 키우기 기획의 구조화를 다룰 것이기 때문에 지난 기획안을 안 보신 분들은 잠시 갔다 오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그럼 다들 보고 오셨다고 생각하고 디테일화를 시작하겠습니다!
본 기획안을 통해 '기획자가 이런 그림을 생각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STEP 01 .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우선 파코니 키우기의 블록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 9개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기획안에서는 TB03. [디자인]에 속하는 3개의 블록은 제외하겠습니다.
디자인적인 요소가 서비스를 시행함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기획 단계에서 한 명의 기획자가 다루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TB01. [기능 설정]과 TB02. [운영 방식]의 하위 블록들을 다루면서 서비스가 추구하는 분위기를 설명할 것인데, 디자인은 이후 그에 맞춰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또한 TB02. [운영 방식]의 양식 설정은 다른 블록들을 토워딩 하면서 다루게 될 것으로 판단하여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토워딩 1. [01.01] 홈 화면
1. 캐릭터의 집과 같은 분위기를 띈다.
2. 파코니 캐릭터가 상주하며 한 계정당 1개의 캐릭터만 보유 가능하다.
3. 출시일 10개 이상의 테마가 존재하고, 내부 인테리어는 이용자에게 최대한의 자유를 부여한다.
4. 서비스 이용에 관한 모든 곳에 원클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5. CGV 주요 이벤트들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하되, 이용자가 의지에 따라 클릭해야만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따로 버튼을 삽입한다.
위 사진은 커플 소통 앱인 SumOne(썸원)입니다.
기획 과정에서 해당 앱을 벤치마킹 하였고,
파코니 키우기 서비스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설명하기에 적합해 이미지 첨부합니다.
토워딩 2. [01.02] 타임라인
1. 타임라인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커플이 함께 관람한 영화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2. 서비스의 주요 포인트인 '추억 저장' 기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를 목표한다. CGV 커플링 Club이 단순 할인 혜택을 넘어 보다 확장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3. 관람 영화, 도와 날짜, 장소, 시간, 티켓 사진, 자유 사진, 자유 멘트를 작성할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하고, 양식에 맞춰 작성하면 보기 편하게 정리하여 타임라인의 한 자리를 차지한다.
토워딩 3. [01.03] 관람평
1. 관람평은 이용자가 아무 때나, 아무렇게나 부담 없이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추구한다. 다만, 영화 관람 티켓을 인증해야만 작성 가능하도록 한다.
2. CGV 커플링 클럽 이용자가 이용 가능한 커뮤니티에서 모두에게 공개되며 커플 영화 관람객들에게 유의미한 정보 공유가 이뤄지도록 한다. 따라서 영화 내용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연인이 함께 보기 좋아요"와 같은 일상적 경험 역시 작성되도록 유도한다.
3. 보장된 영화를 관람하려는 트렌드에 맞춘 기능으로, 결론적으로 더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한다.
4. 최소 작성 기준은 15자 이상이며 0~5개까지 별점을 메길 수 있다.
토워딩 4. [02.01] 포인트 부여
1. 앱 사용률을 높이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매일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캐릭터 밥 주기 기능을 통해 1일 1회 1포인트를 부여한다. 이용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홈 화면에서 원클릭으로 운영되도록 한다.
2. 영화 티켓을 구매할 시 30포인트를 부여한다. 이는 획득 가능 포인트 중 가장 큰 포인트로, 관람률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다. 영화 한 편 관람이 관람 자체에서 그치지 않고 파코니 키우기 앱으로까지 이어져 티켓의 가치를 올린다.
3. 관람평 작성 시 10포인트를 부여한다. 관람평 작성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수단이다. 이용자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만큼 15자 이상 작성 시 무조건 포인트를 지급한다.
토워딩 5. [02.02] 포인트 사용
1. 포인트로 파코니 의상을 구매할 수 있다. 의상 가격은 기본적으로 '영화 한 편 관람 시 의상 한 벌'을 기준으로 20-30포인트로 형성한다.
2. 포인트로 홈 화면(캐릭터 집)을 꾸밀 수 있는 인테리어 오브제를 구매할 수 있다. 10개 이상의 테마가 존재하고, 각 테마별로 10개의 오브제가 존재한다. 이때 하나의 테마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가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한다. 오브제 가격은 하나의 테마에 속하는 모든 오브제를 구매할 시 300포인트가 들도록 한다. 티켓 구매 시 30포인트를 부여하므로 10개의 영화 티켓을 구매할 시 얻을 수 있는 포인트이다. 모든 오브제의 가격은 상이하지만, 각 테마별로 10개의 오브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영화 한 편 관람 시 오브제 한 개'를 기준으로 한다.
3. 하나의 테마를 모두 구매할 시 영화 티켓 1+1 할인권을 증정한다. 이용자가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결국 온라인에만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에까지 영향을 끼쳐야 한다. 이를 통해 CGV 커플링 Club 가입자 수를 늘려갈 수 있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이제 기획안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본 기획안의 고객인 CGV에게는 - [01.03]관람평 - [01.02]타임라인 - [02.01]포인트 부여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1순위 : [01.03]관람평
결국 해당 기획의 최종 목표는 더 많은 커플 고객을 CGV로 끌어오는 것입니다. 관람평 커뮤니티를 활성화한다면 보다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2순위 : [01.02]타임라인
비싼 영화 티켓을 감수하고서라도 관람객이 오는 이유는 영화관만의 특별한 추억 때문입니다. 영화만 관람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커플들이 함께 쌓아가는 추억으로써 티켓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3순위 : [02.01] 포인트 부여
포인트 제도는 파코니 키우기 서비스가 운영되기 위한 주요 사항입니다. 이때 모든 포인트는 가상의 화폐이기에 CGV 입장에서 적은 경제적 리스크로 높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영화를 관람하고 관련하여 활동하면 포인트를 부여하는 방식은 CGV 영화 티켓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간편한 방식입니다.
▷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제 관점에서 기획을 실제 진행할 때는 [01.01]홈 화면 - [03.02]인테리어 오브제 - [03.01]의상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1순위 : [01.01]홈 화면
해당 서비스가 출시될 시, 일단 고객들은 이 서비스가 예쁘고 귀여워서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다른 기능들도 있지만, 결국 한 쌍의 커플이 함께 게임을 하는 마음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죠. 이때 중요한 것은 홈 화면, 즉 캐릭터의 집입니다. 집을 얼마나 아기자기하고 이용이 편리한지가 서비스 성공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2순위 : [03.02인테리어 오브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홈 화면의 디자인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결정하는 것이 인테리어 오브제입니다. 다양한 인테리어 오브제를 통해 커플들이 '우리만의 파코니'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3순위 : [03.01]의상
1순위, 2순위와 비슷한 이유에서 중요한 블록입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파코니 키우기는 CGV 커플 관람객 수를 회복하고 CGV 커플링 Club 가입을 유도하는 서비스로, "데이트는 CGV에서 하는 것이 이득"이라는 인식을 심을 수 있는 기획입니다.
간단하게 다른 영화관보다 높은 티켓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 앱 서비스이며, 적은 비용을 투자하여 짧은 기간 내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CGV 마스코트 파코니를 통해 영화관의 친근하고 편안한 이미지를 확립하고,
CGV 커플링 Club 서비스를 활성화해 영화관 산업의 중심인 커플들을 CGV로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OTT 시대, 더 많은 값을 지불하고서라도 영화관에 가야할 이유가 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CGV 마스코트 파코니를 활용하여 CGV의 긍정적 이미지를 확립하고,
CGV 커플링 Club 서비스와 함께 CGV 영화 티켓의 가치를 올려 커플 관람객을 유인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속보) CGV 파코니 키우기? 그게 그렇게 귀엽다며?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물가 시대, 밥은 먹고 다니냐? ㅇㅇ 갓뚜기가 한 번 더 갓뚜기 해줄게 (4) | 2024.05.04 |
---|---|
♥♥선물도 무신사랑해♥♥ (3) | 2024.05.04 |
🍻술이 술술 들어가게 하는, 상쾌환(2/2) (2) | 2024.05.04 |
이커머스 공습 경보 🚨구명선에 SSG(쓱) 올라타 🛶! (1) | 2024.05.04 |
지그재그: 옷, 패션 아이템 선물할 때 사이즈 고민, 취향 고민 이젠 그만해!!🤪❤️ (9) | 2024.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