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지난 번 기획에서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한 보조금 찾기를 다뤘습니다!
앗 혹시 이미 있는 서비스라고요?
네 맞습니다!
정부24랑 토스 어플이 대표적이죠
정부 24 랑 토스에서 다루는 보조금 찾기 서비스는 몇 가지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고,
수천 가지의 지원금이 뜨는데...!? 아니나다를까 막상 들어가보면 세부조건 때문에 번번히 가로막혔죠
당. 연. 한 겁니다!
왜냐하면! 소득 분위랑 가구 형태만 카테고리 별로 나눈다고 다 해당 될리는.... 없잖아요?
근데 이번 껀 진~~~짜 다릅니다.
당신의 마이데이터를 이용한 보조금 찾기!
당신이 입력하지 않아도!
당신에게 필요한!
실패없는!
보조금 찾기 서비스!!!
(이하 보조금 픽 서비스 라고 한다)
어떻게 실행할 건지, 전술을 수립하여, 여러분들에게 어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조금 픽 서비스의 디테일화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 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Towarding)
들어가기에 앞서 UB [03.02] '정부협력'를 '협력관계구축' 으로 다시 정의합니다.
지원금/장학금을 주는 단체를 모두 포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본 기획안에서는 블록 9 개 중, TB 1 [기능구성] 과 TB 3 [서비스 홍보]를 집중적으로 토워딩합니다.
TB 2 는 일반적으로 협업을 바탕으로한 데이터 확보가 중점적이며, 디테일한 부분에서만 다소 차이가 있으며,
중요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TB[기능구성]
[불러오기]
1.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소득 & 재산 / 병원이력 / 가구정보 / 카드 결제 내역 / 보험 정보/ 세금납부내역 등
데이터를 가져온다.
2. 앞서 가져온 데이터로만 판별가능한 지원금 (소득세 환급, 근로장려금, 보험금, 기타 지원금) 을 우선적으로 표시
3.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외에 추가적으로 데이터가 필요한 지원금은 카테고리 항목 별로 나눈다. 이때 카테고리는 입력해야 하는 데이터가 같은 지원금끼리 묶는다.
(생활안정 / 주거&자립 / 보육&교육 / 보험금 / 임신&출산 / 보호 돌봄/소상공인 등등)
4. 이후 추가적인 데이터 입력을 통해 해당 카테고리의 지원금을 불러온다.
5. 사용자가 원하는 지원금을 누르면, 신청링크와 신청방법을 동영상과 글을 통한 부연설명으로 나타낸다.
[나타내기]
1. 사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얻은 편익을 직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가령 "몇 달치 월급을 받았다" 라는 멘트나
" 호텔 뷔페 한끼 " 라는 멘트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장 와닿을 수 있는 멘트를 띄워놓는다. 이는 사용자 소비내역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2. 이는 누적으로 계산하며, "지금까지 사용자가 얻은" 이라는 이름으로 묶는다. 또한 지원금을 받기 까지 걸리는 일반적인 시간을 토대로 총 걸린 시간을 계산한다.
[공유하기]
1. 이러한 결과를 카카오톡으로 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내용으로는 지금까지 총 받은 지원금과 [나타내기]에 나온 멘트가 크게 나오도록 한다.
2. 동시에 링크를 통해, 해당 어플을 다운 받도록 유도하고 공유받은 친구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TB홍보하기
[협력관계 구축]
1. 지원금 / 장학금 등을 지급하는 기관과 협력관계를 통해, 서로의 홍보를 돕는다. 기관에는 정부단체, 비영리단체, 장학재단
보험회사 등등이 있으며, 정부단체와 장학재단, 비영리단체의 경우에는 구청의 홈페이지에 게시 및 입구와 민원실을 비롯한 오프라인 장소에 리플렛 배치를 요청하고, 보험회사의 경우 상품판매의 과정에서 이를 홍보한다.
2. 해당 서비스의 경우, 지속적으로 차별화를 낼 수 있는 서비스가 아니며, 마이데이터 저장으로 인한 약간의 락인효과와 일시적인 mau 증가를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해당 서비스로 인한 수익을 창출하지 않을 것이며, 일시적으로 유입된 고객을 지속적으로 잡아두기 위한 지속적인
개발을 요한다.
3.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사용자가 정보 제공을 꺼린다는 것이 가장 큰 장해물이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정부를 비롯한 비영리재단의 협업을 통해 개선한다.
4. 지원금은 신청 기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하루 빨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수시로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데 이러한 정보를 기관과 협업함으로서 실시간으로 제공받는다.
[어플 내 홍보]
1. 당사의 어플내에서도 이로 인한 홍보를 한다. 초기에는 보조금 픽 서비스를 주로 홍보하며, 해당 서비스 이용률이 50%가 넘어가는 순간, 카카오톡으로 인한 홍보가 더욱 빠르게 될 것으로 판단하여, 마이데이터 서비스 기능 자체의 홍보로 변경한다.
2. 초기의 이용률을 빠르게 끌어올리기 위해, 선착순 이벤트를 진행한다. 잠재고객의 5%, 10% 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상품은
랜덤 기프티콘으로 한다.
3. 이때 상품은 작은 보상이라도 반드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확률에 따라 고가의 기프티콘을 제공하는 것으로 한다.
지인들에게 이를 추천하기 위해서는, 작은 보상이라도 반드시 지급되는 편이 더 유효하기 때문이다.
4 이후 고객들은 80% 확률로 소액의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STEP 02 .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블록트리에서의 우선순위를 정하겠습니다.
본 기획안의 고객인 '빅5 은행사'에게는 '공유하기(01.02)-불러오기(01.01)-협력관계구축(03.02)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보조금 픽의 핵심 전술을 통한 어플의 mau 증대를 어필하기 위해서 입니다.
실제 진행용으로는 '협력관계구축(03.02) - 불러오기(01.01) - 공유하기 (01.02) 순으로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정부 협력을 통해 지원금 관련 데이터를 가져오며, 소비자들이 이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게끔 하려면
정부협력과 그 구현 과정이 중요합니다. 해당 블록들이 이와 밀접합니다.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
1순위, 공유하기(01.02)
결국, 해당 기획안의 목적은 mau 증가입니다. 그 중에서도 카카오톡을 통한 공유가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 기획안의 핵심 전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순위,불러오기(01.01)
mau 증가를 위해서는 반드시 고객에게 편익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한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건은 얼마나 정확하게, 얼마나 적은 프로세스로, 얼마나 빠르게 찾아주는 지이며, 이외에도 어디까지나 플랫폼의 역할이니 때문에 받을 수 있는 과정을 잘 전달 할수록 효과성이 커집니다.
3순위,협력관계구축(03.02)
협력관계를 만드는 목적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받는 것과 홍보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이러한 기관에서는 지원금 홍보를 위해 건당 수억원에서 수천만원씩 운영위탁금으로 사용하기에, 이러한
기관의 협력을 받아내는 것은 쉬울 것입니다. 다만, 관건은 홍보효과를 얼마나 내느냐, 또한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서 어떤 이미지를 가지느냐 입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가장 큰 장애물은 정보의 제공이 꺼려진다는 것입니다. 이를 믿을만한, 특히 정부와 같은 단체와 협력하고 정부에서 홍보함으로서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진행용] 우선순위
1순위, 협력관계구축(03.02)
결국 이 모든 시스템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원금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모든 지원금은 신청기간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협력구축관계가 선행되어야 하며, 정보 이외에도 서로가 서로를 홍보해줄 수 있도록
협약을 맺는 것이 필요합니다.
2순위, 불러오기(01.01)
지원금에 대한 정보만 있다면, 핵심 기능을 얼마나 퀄리티 있게 구현하는 지가 승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혁신적인 기능이 아니라면, 지인들에게 추천하지도 않을 것이며, 언제든 타사에서 동일한
기능을 더욱 편리하게 개발한다면, 역효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핵심은 데이터 입력이 간편하며, 불러오는 정보가 정확할 것 두 가지 입니다.
마이데이터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풀릴 수록, 이 같은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추가 확보할 지, 이로 인해 얼마나 프로세스를 간편화할 지에 대한 계획을 반드시 지속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3순위, 공유하기 (01.02)
'지원금 픽'의 기능이 충분히 제 기능을 한다면, 이제는 빠르게 확산되어야 합니다. 반드시 카카오톡의 공유로 인한 홍보가 필수적이며, 어플이 깔려있는 경우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기능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게 해야합니다. 어플이 깔려있지 않은 경우도 다운로드를 유도하고 해당 링크를 다시 클릭하면, 해당 기능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메시지를 통해 유도합니다.
STEP 03 .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Conclusion)
저희 기획은 이로써 이렇게 완성됩니다.
당신을 위한 '지원금 픽'
더 이상 직접 찾지도, 외면하지도 마세요. 이제부터는 당신에게 직접 찾아가겠습니다.
'지원금 픽'은 사용자의 마이데이터를 입력받아 적절한 지원금을 나타냅니다. 또한 이를 타인에게 공유함으로서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정보의 장벽을 허물고, 입력된 마이데이터를 통해 추가적인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금 픽' 을 통해 회사는 mau 증가와 신뢰성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원금 단체의 입장에서는 낭비되었던
리소스 아껴 정말 어려운 이에게 추가적인 지원금을 편성할 수 있게 됩니다. 대상자의 입장에서도 정보의 격차를 줄여 공정성을 제고합니다. 결과적으로 모두와 상생하는 최고의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은행사 가진 '신뢰성' , '인프라' 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여, 빅5 은행사의 MAU를 증가시키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 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획으로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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