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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좋아하는 건 뭐게? 💝 에이블리 선물하기

        by 9기 IT 하은서 2024. 5. 4.
        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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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5][실무 기획] 레퍼런스 분석 : 이 세상에는 어떤 기획들이 있는가?


        에이블리 선물하기 서비스💝

        지난달 국내 주요 패션 전문몰 앱 사용자 수가 2천594만명에 달했습니다. 가장 많은 이들이 찾은 패션 전문몰은 에이블리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번 레퍼런스는 여성 쇼핑 플랫폼 1위에 위치하고 있는 에이블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에이블리란?

        에이블리는 2015년에 설립된 패션 애플리케이션이자 온라인 쇼핑몰로 주로 여성 의류를 판매합니다. 패션 애플리케이션 순위 상위권에 항상 차지할 정도로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2020년 기준 런칭 2년만에 누적거래액 2,000억원을 돌파하며 계속해서 기록을 갱신중입니다.

        특히 MZ세대에게 인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전연령대에 걸쳐 많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4년 3월 기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패션전문몰 앱 1위를 달성했습니다.


        누구나 편리하게 패션몰을 창업하여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자.


        에이블리는 다양하고 많은 셀러가 입점하고 상품을 소비자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에이블리 파트너스'라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는 옷을 사입하는 과정부터 물류 관리, 마케팅, 고객 상담 등을 판매자가 대신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관리가 용이해지면 그만큼 판매자들은 다양하고 많은 상품들을 업로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되겠죠?

        2. 에이블리가 주목하는 서비스는?


        '선물하기' 서비스


        구매 데이터, 검색 데이터, 앱 리뷰 등 다양한 방식으로부터 사용자가 선물을 주고 싶어했다는 구매 패턴을 발견하였습니다. 그 결과 에이블리는 2022년 12월 선물하기 기능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소비에 익숙해지면서 모바일로 선물을 주고 받는 문화가 정착했고,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려는 목적인 것입니다.

        3. 에이블리가 겪는 문제점


        낮은 인지도와 이용률

        오픈서베이의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3에 따르면 에이블리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는 4%로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10대에서는 80%가 넘는 비율이 선물하기 기능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사용하지 않았고 30대 사용자 중 51.2%는 선물하기 기능 자체를 모른다고 답변했습니다.

        따라서 선물하기 기능의 활성화를 위한 점검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4. 낮은 인지도와 이용률에 대한 해결책은?


        에이블리의 첫 홈화면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누를 수 있는 버튼이 없으며 어디서 선물하기 버튼을 누를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AI 프로필, 웹툰, 운세 등 정말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기에 적극적으로 선물하기 기능 노출이 활성화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홈화면부터 우선적인 개선으로 선물하시 카테고리 아이콘을 추가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선물하기 장바구니 분할화 등 전략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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