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커리큘럼은, 팔랑크스 클럽을 후원하는 실무자 후원회에서 작성/소유하고 있는 사유물로서,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서비스팀 크루 허정인입니다 !
오늘 저는 '랭킹닭컴'이라는 어플을 중심으로
PXE-101 [유닛 1]니즈의 파악 :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의 기획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 WHO
혹시 '랭킹닭컴'이라는 어플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헬스케어, 웰빙, 건강, 식단, 운동, 헬스' 누구든 매일 한번씩은 듣는 말입니다.

2020년 시작된 COVID-19 이후로 헬스케어, 웰빙에 대한 관심이 가파르게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관련된 시장 규모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건강관리하면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운동이고, 운동하면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식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랭킹닭컴은 대한민국 최초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으로, 현재는 닭가슴살뿐만 아니라 단백질 보충제, 건강식품, 반찬, 운동 및 생활용품 등 건강관리에 관련된 전반적인 물품을 취급 및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 등과 협업하여 랭킹닭컴 신용카드를 출시하고 누적 이용자 수가 300만명을 넘어서는 등 건강관리 시장 내에서 큰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STEP 2. 나의 기획은 '무엇을' 해결하나요? ; WHAT

하지만 이러한 랭킹닭컴이 고객 이탈률이 높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고객 이탈이란, 말그대로 회사를 떠나는 고객들의 비율입니다. 어느 정도 이탈은 피할 수 없지만, 갑자기 많아지거나 예상치 못한 이탈은 회사 수익에 큰 구멍을 내게 됩니다. 높은 이탈률은 돈과 노력을 더 많이 써서 새 고객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이니까요. 일반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4-5배 넘게 시간적인 측면에서 효과적입니다.
회원수는 매우 유의미한 지표인데요, 랭킹닭컴 회원당 평균 약 5만원을 지출하고 있기 때문에 회원수가 증가함에 따라 랭킹닭컴의 매출은 증가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STEP 3. 그 문제는 '왜' 발생하였나요? ; WHY
고객이 이탈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1.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고객은 제품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고객은 다른 곳을 찾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번 기대치가 떨어졌다면 다시금 사이트를 찾을 확률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2. 기존 혹은 신규 경쟁 브랜드들이 고객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안한 경우
고객들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관점에서 실시간으로 접근하여 탐색할 수 있습니다. 각종 검색수단과 SNS의 발달로 고객들은 자신만의 필터링을 통해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 제안되는 가치를 더욱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제안이 기존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면 고객들은 냉정하게 이동할 것입니다.
결국, 경쟁 브랜드가 갑자기 엄청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경우가 아니라도 기본에 충실하지 못한 서비스로 인해 고객의 이탈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경쟁 브랜드에 한눈을 팔던 고객에게 전환 비용(Switching Cost)보다 조금만 높은 가치의 창의적인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된다면 얼마든지 고객의 마음을 돌릴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lgbr.co.kr/report/view.do?idx=19093)
STEP 4. 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나요? ; HOW
이러한 문제는 Lock-in(락인)전략을 통해 방지할 수 있습니다.
락인 전략은 기존 고객들의 전환 비용(Switching Cost)을 올려서 이탈을 막는 방법입니다.
배타적인 플랫폼, 적립한 포인트 등을 통해 고객이 쉽게 이탈하지 못하는 장벽을 쌓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는 랭킹닭컴의 높은 이탈률에 대해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기업들이 커뮤니티 기능에 주목하는 이유는
1. 먼저 커뮤니티 마케팅은 고객과의 빠르고 벽을 낮춘 소통이 가능합니다. 또 이러한 소통을 통해 고객의 불만이나 문의사항 외에도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취합할 수 있습니다.
2. 또 커뮤니티는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 등의 일정한 목적이 있지 않아도 고객이 재미를 위해, 또는 다른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등 다양한 이유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더 오래 체류하고 첫 방문 이후에도 꾸준히 재방문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유도가 가능합니다.
3. 이 커뮤니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소속감과 커뮤니티를 통한 유대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기업이 고객을 단순히 매출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함께 가야 할 가치 있는 소비자로 대우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커뮤니티 마케팅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쌓고 이를 통해 브랜드에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0377)
STEP 5. 이 문제가 해결되면, 이후 '어떤 효과'가 창출되나요?

1. 에브리타임, 블라인드, 당근과 같은 대표적 커뮤니티 플랫폼에 비추어 보아 이탈률이 감소할 것입니다.
에브리타임은 15.5%, 블라인드는 18.5%, 당근은 20.4%의 이탈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랭킹닭컴의 49.8%의 이탈률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이며, 커뮤니티 기능을 신설했을 경우 이탈률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커뮤니티 플랫폼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 플랫폼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광고를 통해 부가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3. 현재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이용자가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지만, 제품 구매를 위한 이용자 뿐 아니라 운동 및 식단, 건강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입자 수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가 회원수가 수익으로 이어지는 원리에 따라 수익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TEP 6. 나의 기획의 방향과 목표는 이렇습니다.

앞으로 현재 랭킹닭컴의 이탈률이 큰 상황이라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하여 이탈률을 줄이고 대표적인 건강 플랫폼으로 확장 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해 보았습니다.
제발 그만 빠져 나가...😭 랭킹닭컴 !🐔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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