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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기획] 니즈의 파악: 누구에게 어떤 기획이 필요한가?
커리큘럼 코드: PXE-101
STEP 01. 나의 기획은 ‘ 누구 ’ 에게 필요한가요 ?
여러분 모두 LUSH 좋아하시나요??
러쉬는 특유의 향과 매장에서 모든 제품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또 직원들이 모두 인싸라는 인식도 러쉬만의 차별점입니다.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핸드메이드 비건 코스메틱 브랜드 러쉬!
오늘은 인싸 브랜드 '러쉬'에 대한 기획을 진행해보려 합니다.
STEP 02. 나의 기획은 ‘ 무엇 ’ 을 해결하나요 ?
▷문제 상황: 러쉬 제품에 담긴 신념과 정체성에 대한 설득력이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참고로 저는 현재 러쉬의 부정적인 문제 상황 해결보다는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기획을 할 예정입니다.
러쉬는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브랜드’로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베지테리언 원료만을 사용하여 손으로 직접 만드는 브랜드입니다. 또한, 포장과 보존제도 최소한으로 사용하려는 노력을 하고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통해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편 러쉬의 제품은 비교적 높은 가격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있고 높은 가격을 납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소비자들은 가격에 대해서는 부담이 된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러쉬의 신념과 정체성을 더 잘 보여주며 설득력 높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면 소비자들을 납득시키고 더 긍정적인 인식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STEP 03. 그 문제는 ' 왜 ' 발생하였나요?
[원인 1] 러쉬의 고객 특성
러쉬의 고객을 살펴보면 20대가 가장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높은 관심을 보이는 고객은 30대입니다.
러쉬의 주 고객은 20~30대로 젊은 층이 많습니다. 주 고객층인 이들은 팝업스토어나 카페를 좋아하는 연령대로 직접 행사에 참여하고 문화생활을 하는 것을 즐깁니다.
즉,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러쉬의 가치를 알린다면 더 기억에 남고 강력하게 인식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러쉬는 기부, 포장재 줄이기, 재활용 포장재 사용, 제로웨이스트 실천 등을 하고 있고 플라스틱줍깅, 해변 청소 등의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주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이 흥미를 끌 수 있을 만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더 큰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인 2] 높은 가격의 이유 납득
러쉬의 높은 가격대는 제품이 모두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핸드메이드라는 특성 때문입니다.
러쉬는 모든 재료를 공정하게 얻습니다. 아동 착취와 동물 실험을 금지하고 최상의 원재료를 사용하며 모든 제품을 손으로 만드는 친환경 핸드메이드 화장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러쉬 제품이 비교적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는 고객도 있지만, 막연히 알고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 재료와 생산 과정에 대한 부분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조금 더 와닿을 수 있게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면 가격과 제품에 대한 인식이 더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STEP 04. 그 문제는 ' 어떻게 ' 해결되나요?
주요 고객층의 흥미를 이끌 수 있을만한 방법으로 ‘문화 공간’을 기획하였습니다.
러쉬는 고객 경험을 중요시하는 브랜드로 이러한 특성을 살려 고객이 직접 방문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러쉬 제품은 신선한 베지테리언 원료를 사용하여 만들어 대부분 최상의 비건 제품입니다. 공간 내 카페에서 같은 재료로 만든 음식과 음료를 판매하여 제품의 신선함과 정직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그 공간에서 러쉬의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전시회를 꾸미고, 고객이 직접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체험하는 공간을 포함하여 러쉬의 모든 제품은 핸드메이드임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방향으로 문화 공간을 꾸며 고객에게 러쉬의 가치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며 러쉬의 가치를 설득력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잠재 고객이 흥미를 느끼며 고객 수가 증가할 것입니다.
STEP 05. 이 문제가 해결되면 ' 어떤 효과 ' 가 창출되나요?
위 기획을 통해 예상되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효과 1] 러쉬의 브랜드 이미지 및 가치 강화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를 직접 전달하며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친환경 핸드메이드 브랜드 특성을 강화할 수 있다.
[효과 2] 고객들의 관심 증가 및 잠재 고객의 이용률 증가
주요 고객층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획을 통해 기존 고객 및 신규 고객의 관심이 증가할 수 있고 고객의 수가 증가할수 있다.
[효과 3] 더 설득력 있는 브랜드 및 제품
고객이 직접 느끼고 체험하며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다.
Step 6. 그래서! 기획의 목표는 이렇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의 러쉬가 가진 '친환경', '비건(동물 실험 금지)' ‘핸드메이드’ 라는 특성을 더욱 강화하여 기존의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영입하여 고객 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지금 당장 LUSH로 DASH!🏃🏻_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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