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 기획]디테일의 확충 :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나...., 너 투썸하트 하냐?
"나 너 좋아하냐?" 의 변형으로 일상의 어디서나 투썸플레이스가 생각난다는 뜻이라나 뭐라나
지난 기획안에선 투썸플레이스 멤버쉽, 투썸하트로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투썸의 브랜드 이미지를 기반으로,
멤버쉽 혜택 개선 기획을 구조화해보았습니다.
지난 기획안 보러가실 분?
2024.05.03 - [🔯브랜딩팀] - 일상의 어느 곳이든, 투썸 하트💞
이번엔 지난 기획안에 살을 붙여보겠습니다!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 블록트리 세부 '전술' 채우기 (Towarding)
지난 기획안의 블록트리부터 수정하고 들어가겠습니다.
(수정,, 피할 수 없는 운명..)
TB3[계속 떠오르는]의 UB2 ‘오후 2시 ~ 4시를 "투썸아워"로 지정하여 음료와 케이크 류 동반구매시, 22% 할인혜택 제공’을 수정하겠습니다. 오후 2시 ~ 4시를 투썸아워로 지정하여 “투썸아워”가 각인되게 하는 것까지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음료와 케이크 동반 구매 시 할인이, TB2[더 좋은 혜택으로]와 상충된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투썸아워로 명명한 시간대(오후 2시 ~ 오후 4시)에, 투썸하트 어플에서 🍀"뽑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하겠습니다.
1일 1회 한정으로, 해당 시간대에 앱에 접속하면, 뽑기 이벤트를 할 수 있고 당첨쿠폰으로 할인권, 교환권 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현행 RED 단계 12개 적립 시 음료 쿠폰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02.02)를 기존 15개에서 "12개 적립 시" 조각 케이크 쿠폰을 발행하는 것으로 수정하겠습니다.
(01.01) 음료 선택 – 매장 선택 – 결제 3단계 로딩시간 각 0.5초로 축소
(01.02) 사용 가능한 쿠폰, 쿠폰 획득을 위한 남은 적립 횟수 등이 첫화면에 바로 보이도록 개선
(02.01) 처음 투썸하트 첫 이용고객을 상대로 무료 음료 쿠폰 제공
(02.02) RED 단계 12개 적립 시 조각 케이크 쿠폰 발행
(02.03) 홀케이크 구매 시, 조각케이크 쿠폰 제공
(03.02) 매장 별 혼잡도 표기
(03.01) 오후 2시 ~ 4시를 투썸아워로 지정하여 뽑기 이벤트 진행
해당 UB가 많은 것을 포괄하기 보단 디테일한 부분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3개의 TB, [보다 간편하게], [더 좋은 혜택으로], [계속 떠오르는] 만을 대상으로 토워딩 진행하겠습니다!
TB1 [보다 "간편"하게]
1. 투썸하트 어플을 이용하여 결제하는 것이 매장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것이나 직원에게 직접 주문을 하는 것보다 더 쉽게 한다. 기존에 꾸준히 매장결제를 하던 사람도 어플 주문을 2회 이상 경험 시 어플 주문이 매장 직접 결제보다 70%의 비율을 차지하도록 한다.
2. 어플 사용 시 간결한 사용과 귀찮음, 불편한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 핵심이다. 어플을 이용한 주문을 한 번이라도 경험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매장직접 주문 비중을 30%까지 낮추는 것으로 한다. 초기 유입은 첫고객 음료쿠폰 제공 (02.01)으로 한다.
3. 특히, 음료를 먼저 선택하고, 수령할 매장을 선택 후 결제까지 3단계가 막힘 없이 이어지도록 한다. 그 로딩시간은 각 단계별로 0.5초로 하도록 한다. 음료 선택 시 추천메뉴, 음료, 디저트 등 그 분류체계가 바로 들어오도록 목차부분이 현재보다 30% 크게 설정한다. 원하는 음료를 바로 찾기 위해 검색창도 화면 하단 돋보기 버튼과 함께 추가한다.
4. 사용가능한 쿠폰이 첫화면인 멤버쉽 바코드 바로 위에 보이도록 한다. 쿠폰 획득을 위한 남은 적립 횟수는 현재 멤버쉽 적립 횟수 바로 위에 말풍선으로 덧붙이도록 한다. 단, 남은 적립이 3회 이하일 때만 나타나도록 한다. 이는 푸시알림으로도 뜨도록 설정하며, 고객이 먼저 삭제하지 않는 한 계속 나타난다.
TB2 [더 좋은 "혜택"으로]
1. 투썸하트 멤버쉽을 이용하는 것이 고객으로 하여금 타 제휴혜택이나 매장 직접 구매보다 더 좋은 혜택이도록 한다. 타 제휴혜택을 당장 없앨 수는 없으나, 해당 혜택보다 투썸하트의 혜택을 이용하는 것이 우선되도록 설정한다. SKT 등 타 제휴혜택도 사용가능한 고객 중 투썸하트 멤버쉽을 선택하는 비중이 60%이상이 되도록 한다.
2.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투썸 플레이스의 브랜드 이미지를 살려, 혜택은 조각케이크 쿠폰 제공하는 것으로 한다. RED 단계 12개 적립 시, 홀케이크 구매 시 조각케이크 쿠폰을 발행하여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는다. 해당 쿠폰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어플 푸시 알림과 더불어 직원 교육으로, 제품 제공 시 함께 안내한다.
3. 투썸 하트 첫 가입 고객을 상대로는 음료쿠폰을 발행하여 유입을 도모한다. 해당 혜택 홍보를 위해 매장 입구에 포스터를 부착한다. 투썸 플레이스를 이용하지 않고 그곳을 지나가는 고객들도 해당 포스터를 보고 어플을 가입하는 비율이 10%이상이도록 한다.
TB3 [계속 떠오르는]
1. 투썸하트 어플의 사용으로, 일상의 어느 곳이든 투썸 플레이스라는 공간이 떠오르도록 한다. 팀플, 과제, 수다, 기분전환 등 일상의 다방면에서 이를 수행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할 때 투썸 플레이스가 떠오르는 정도가 주1회이도록 한다.
2. 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으로 어플 내에서 주변 투썸 플레이스의 매장 별 혼잡도를 함께 표기한다. 기존에 등록된 매장 면적과 현재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주문량을 반영하여 혼잡도를 표기하도록 한다. 해당 정보는 2시간마다 업데이트되는 것으로 설정한다.
3. 투썸 아워 이벤트를 통해 투썸 하트를 각인시킨다. 매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동안, 투썸하트 어플에 접속하면 뽑기를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한다. 각 쿠폰이 나올 확률은 10%할인 쿠폰 0.8, 무료 음료쿠폰 0.18, 무료 조각케이크 쿠폰 0.02, 무료 홀케이크 쿠폰 0.001로 한다. 투썸아워 이벤트의 목적은 투썸하트의 접속량을 60% 늘려 고객들에게 투썸플레이스의 노출정도를 30% 늘리고, 쿠폰으로 인한 매출을 20% 늘리는 것이다. 해당 쿠폰의 유효기간은 2주이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블록트리 우선순위 정하기 (Prioritizing)
고객의 입장에서는 ✨"공짜"라는 인식이 크게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쿠폰제공의 가치가 큰 것부터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홀케이크 구매 시 조각케이크 쿠폰 제공 (02.03) -> 투썸 아워 이벤트 (03.02) -> 매장 별 혼잡도 표기(03.01)
다만, 3순위는 조금 다른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설정했다. 어디서든 투썸이라는 공간이 떠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좋은 기억만을 심어주어야 한다. 막상 매장까지 갔더니 자리가 없어 도로 나와야하는 불상사는 없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나 원하는 투썸플레이스에 가서 공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이미지를 인식하기 위해 추가했다.
실제 진행에서는 투썸하트 어플이 문제 없이 원활하게 진행되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어플의 사용을 위해서는 첫 "유입"혜택이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입된 고객을 각인하여 지속적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한" 혜택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로딩시간 축소(01.01) -> 첫 고객 음료쿠폰(02.01) -> 투썸 아워 이벤트(02.03)
📌[고객 제안용 기준]
1순위. 홀케이크 구매 시, 조각케이크 쿠폰 제공 (02.03)
: 고객의 입장에서는 케이크 하나를 사면 케이크 하나가 같이 따라오는 이득이라 생각하여,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타 가게의 케이크를 사기 보다 투썸의 케이크를 사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다. 🎂🍰
2순위. 투썸 아워 이벤트 (03.02)
: 어플에 접속하기만 해도 무료의 음료, 케이크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적은 수고로 많은 혜택을 누리고 싶다는 고객의 욕구를 자극할 것이다. 🍀
3순위. 매장 별 혼잡도 표기 (03.01)
: 매장에 자리가 없을 때 헛걸음했다는 인식을 심지 않고, 투썸이 생각나고 필요할 때 방문하여 언제나 만족스러운 매장이용기억을 제공할 것이다. 😀
📌[실제 진행용 기준]
1순위. 로딩시간 축소 (01.01)
: 고객은 쉽게 인지하지 못하지만, 로딩시간이 오래 걸리면 손이 잘 가지 않고 이용을 꺼리게 된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어플 사용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다. 👍
2순위. 첫 고객 음료쿠폰 (02.01)
: 처음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을 해야한다는 장벽을 허물 수 있는 혜택으로, 매장의 외부에 큰 포스터를 부착하여 이용 생각이 없는 고객도 끌어들이기 위한 혜택이다.
3순위. 투썸 아워 이벤트 (02.03)
: 매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로, 투썸플레이스와 투썸 하트를 고객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이벤트이기 때문이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블록트리 완료 (Conclusion)
“일상의 어느 곳이든, 투썸하트”
는 투썸 플레이스 멤버쉽 투썸 하트의 개선💞을 통해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여 전년도 동월 대비 "매출 50%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투썸 하트의 "이용을 간편하게" 하고, "혜택을 강화"하여 일상의 어느 곳이든 투썸플레이스 라는 공간이 떠오르도록 하여, 매장 이용률을 높일 것입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조각케이크 쿠폰 제공의 기회를 기존보다 "3배" 늘렸습니다. 홀케이크 구매 시, 적립 12회 달성 시, 투썸아워 이벤트 당첨 시 입니다. 여기서 "투썸 아워 이벤트"🍀란 매일 오후 2시 ~ 4시를 투썸 아워로 지정하여 어플 접속 고객에게 "쿠폰 뽑기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이벤트를 통해 투썸 아워는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각인될 것이며, 이는 투썸 하트의 각인, 나아가 투썸 플레이스가 떠오를 것입니다.
투썸 하트의 편리함과 혜택의 이득을 경험한 고객들은 투썸 플레이스 매장을 찾게 되는 경우가 이전보다 주 1회 이상 증가할 것입니다. 초기 유입은 쿠폰을 사용하기 위함이지만, 점차 투썸플레이스가 일상에 녹아들 것🍰입니다. 공부, 작업, 대화 등 공간이 필요한 어떤 곳이든 투썸 플레이스를 이용할 생각을 먼저 할 것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안은 투썸플레이스 멤버쉽, 투썸하트 개선을
더 간편하고, 더 많은 혜택으로, 더 자주 떠오르도록 하여
고객의 일상에 녹아드는 투썸플레이스가 되어 전년도 동월 대비 매출 50% 향상을 목표로 한다.
이상, "나... ,너 투썸하트💞하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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