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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명품 좋아하시나요 ? 🛍️
ㄴ아주 환장합ㄴ.....
김혜수가 광고한 그거 !
오늘 소개할 기업은 바로 💎 발란 BALAAN 입니다.
STEP 01. 어떤 기획 레퍼런스를 살펴보나요 ?
🛍️명품백을 산다고 생각해 봅시다.그러면 백화점을 가서~ 직원의 에스코트를 받고~ 피팅을 해보며~ 럭셔리한 쇼핑을 즐기는 것을 상상하곤 하죠.
이것이 보통 전문품 구매행동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깨버린 녀석이 있으니....
바로 💎발란
어떻게 명품 구매고객들을 📲온라인으로 대거 끌고 올 수 있었는지.
발란의 경쟁고객 데려오기!
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STEP 02. 이 기획이 변화를 가져왔나요? (Before - After)
발란의 거래액을 보겠습니다.
기존 257억에 불구했던 거래액은 4년 뒤 26배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줬습니다.
4년 만에 이렇게 크게 성장을 한다고 .. ?
" 💍명품을 어떻게 📲온라인으로 잘 판매할 수 있었을까 ? "
온라인으로 명품을 구매할 때에 주춤하게 되는 이유는
"👾가품"때문입니다.
온라인 명품, 구매자 32% “가품 경험 있어”라고 답했습니다. 이렇듯 온라인에서 명품판매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발란에서 이것을 해결했습니다.
명품에 있어서 정품여부는 굉장히 중요한데,
발란은 직접검증을 하고 소비자에게 🎥영상을 보내어 안심을 시켜줍니다. 또한 정품이 인증된 국내 파트너와 거래를 하고, 가품으로 판명된 제품을 판매할 경우 100% 보상 신고처리도 가능케 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정품임을 고객이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거죠.
[Before] 이 기획이 발생되기 이전의 상황 1. 명품은 주로 백화점 등 직원의 대우를 받고 직접 보고 만져보고 사는 구매에 해당됐다. 2. 발란 전에는 명품 스토어팜들이 있었는데, 가품이 많았다. [After] 이 기획이 지난 후의 변화 1. 전문품의 판매구조에 변혁을 일으켰으며, 명품계의 고객점유율 또한 유치했다. 2. 발란케어를 통한 발송 보상 책임제로 진품만을 보장해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
STEP 03. 이 기획에 대한 본인의 결과 평가는? (승-무-패)
🌟 승 - !
백화점 충성고객을 온라인에 🔐록인(lock-in)한 방법이 발란만의 경쟁우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1 ) 변화에 잘 맞춘 발란
🦠코로나로 많은 고객이 온라인에서 명품을 구매할 수 있는 채널을 찾는 때에 맞춰 전략적으로 TV 광고를 한 것도 변화에 잘 맞췄죠.
양질의 명품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백화점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제품군을 꾸준히 제공해 왔으며, 고객 재구매율 42%를 기록했습니다.
2) 백화점과의 차별점
🌈다양한 종류 : 백화점 MD들의 판매수량이 곧 그들의 실적이기 때문에 보수적인 주문을 할 수밖에 없고 그 결과 다양하고 트렌디한 상품군을 구매해오지 못합니다. 그래서 매장에는 블랙 또는 화이트만 있고 고객이 사고 싶은 더 다양한 컬러는 없는 겁니다.
발란이 이것을 이용한 거죠!
3) 백화점과의 유사점
하지만 백화점만의 ✨럭셔리한 태도는 가져가야 합니다. 무제한 무료교환, 화이트 글로브 서비스(양복 등 격식을 차린 직원이 배송해 주는 서비스), 프리오더 입고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족시켜 줍니다.
또한 럭셔리기 때문에 🎁패키징도 중요한데, 포장을 열면 브랜드 사진, 친필 편지가 있고, 발란만의 패키징 등 럭셔리의 장점도 가져왔습니다.
4) 발란을 이용하는 특별한 이유
발란은 동일 상품은 하나로 묶어서 최저가 순으로 보여줍니다.
만약 판매자 10명이 올렸어도 10개의 상품이 노출되는 게 아니라, 최저가 1개만 보여줍니다.
판매자들끼리는 이 가격을 🏃🏻♀️➡️🏃🏻➡️비딩(biding)하게 하고요. 이는 발란 입장에서는 LTV(고객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발란이 💙충성고객💙을 유치하는 법이지요 !
1. 백화점과의 차별점과 유사점을 통해, 발란은 경쟁우위를 만들었다. 2. 발란은 이 이후, 많은 충성고객을 확보했다. |
STEP 04. 내가 담당 기획자였다면 가장 고심했을 부분은?
" 백화점에서 명품을 소비하는 고객들을 어떻게 데려올까?
핵심타겟 정하기 "
가 가장 고민됐을 것 같습니다.
'백화점에서 사는 진짜 럭셔리 고객을 데려와야만 끝난다.'
발란은 객단가가 50만 원대로 싸지 않기 때문에, 📍타켓을 잘 정해야 합니다. 구매행동을 덜 망설이는 🛍️MZ, 그리고 진짜 ✨럭셔리 고객까지 섭렵해야 성공이라 할 수 있겠죠.
25~44세. 서울 강남구, 서초구에 살며 샤넬, 메종 마르지엘라는 이제 지겨운 사람들
2019년 발란 핵심 타깃은 MZ세대였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소비 연령층이 👨🏻🦰40대까지 올라갔습니다. 코로나로 억눌린 오프라인 소비가 온라인으로 옮겨가면서 일어난 럭셔리 소비 패턴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MZ세대뿐 아니라 백화점 충성고객인 40대도 더 이상 온라인으로 명품백을 사기를 주저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기회를 잘 잡은 듯합니다.
타켓을 정하고, 변화에 맞추어 핵심타켓을 추가한 것입니다.
명품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백화점 등의 고급서비스가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발란은 전문품의 기존판매방식을 벗어나 온라인으로 판매한다는 것이 경쟁고객을 어떻게 가져올지에 대한 결정이 어려웠을 것으로 추측된다. 명품을 사는데 있어서 서비스는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를 어떻게 매꿀지가 관건이었을 것이다. 발란은 "핵심타겟을 잘 정해서, 경쟁고객을 잘 데려왔다." |
STEP 05. 위 기획 레퍼런스를 통해, 내가 얻은 인싸이트는 ?
💡[ 미래의 나(기획자)에게 건네는 인싸이트 ]
1) 끊임없는 브랜딩 🧐🙇🏻♀️
: 발란을 최고 명품 플랫폼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패키징 개발, 명품과 협업해 발란 전용 콜라보 제품을 내놓는다든지. 발란을 끊임없이 브랜딩 하고 있습니다.
2) 기업에게 중요한 것은 신뢰
: 소비자들은 발란을 믿고 구매합니다. 진품인지 가품인지 의심하지 않아도 발란에 대한 신뢰가 있기 때문이죠. 스마트스토어에서 '이 제품은 진짜 진품입니다.'라며 말만 하는 것을 이젠 소비자들은 노심초사하며 구매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신뢰를 형성하여, 충성고객을 확보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 재구매율 42%, 고객생애가치 134만원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발란처럼,
고객에게 🌈신뢰를 주어 충성고객으로 오래 유지하는 기획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기획자로서,
위 레퍼런스 기획은 기존에 굳게 잡혀있던 명품쇼핑 방식을 바꾼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전략
으로 평가한다.
💍명품을 왜 백화점에서 사 ?💎_THE_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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