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유닛 02. [실무 기획] 내용의 구조화 (2) : 이 기획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봄시즌 10주차
안녕하세요. 팔랑크스 9기 브랜딩팀 정혜선입니다.
저는 네이버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에 대해 분석 및 기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번주, 유닛2를 위한 분석을 진행했었는데요. 오늘은 유닛2를 마무리하며 내용의 구조화를 완성해보려 합니다! 📺
▶ [유닛 2-1] 결과물 확인하기 🔎
https://phalanx-club.tistory.com/278
지난 주차들의 분석 결과, 치지직은 충성 고객 확보 부족, 유저와 치지직의 니즈 충돌, 어플에 대한 불만의 문제로 경쟁사 아프리카TV 대비
사용 시간과 매출이 낮았습니다. 또한 네이버가 게임 스트리밍 시장으로 진입한 이유를 분석한 결과, 치지직에게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부분은 브랜딩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선 분석들을 통해 기획 방향을 도출해보았습니다.
▷ 기획 방향
[1] 충성 고객 확보
치지직의 사용시간과 매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브랜딩을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해야합니다.
충성 고객이란, 네이버 국어사전에 의하면 '회사 입장에서 자사의 브랜드만을 구입하고 소비하는 고객을 이르는 말'입니다. 즉, 충성 고객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중 치지직만을 이용하고, 치지직에 시간과 돈을 많이 쓰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치지직은 출시 이후, 약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아프리카TV MAU를 넘어서며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아프리카TV 대비 치지직에 시간과 돈을 많이 쓰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치지직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용자 확보와 관련있는 새로운 시장 발굴이 아닌, 기존 유저층을 미들, 헤비 유저인 충성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치지직의 주 사용자 층은 어디일까요?
랭키파이와 블랙키위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치지직의 주 사용자 층은 2030 남성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기획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치지직 주 사용자 층인 2030 남성이 치지직에 시간과 돈을 쓸 수 있게 만드는 브랜딩 전략이 필요하다.
[2] 소비 이유 분석
그렇다면, 2030 남성들은 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에 시간을 쓰고, 돈을 쓰는 것일까요?
생활 변화 관측소에 따르면, 2030 남성들의 라이프 스테이지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이들은 한글 받아쓰기(아날로그)와 한컴 타자 연습(디지털)을 같이한 세대입니다. 또한 초등학생 때부터 버디버디 같은 메신저를 통해 컴퓨터로 사회생활을 했습니다. 더하여 이들이 조금 더 자라서는 PC방이라는 20대 남성끼리의 공통 경험을 하게 됩니다.
PC방에서 게임을 분석하고, 공략하고, 친구들과 게임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실시간으로 소통합니다.
이처럼 20대 남성들은 이 과정을 어렸을 때부터 겪어왔기에 게임과 컴퓨터에 매우 익숙한 세대입니다. 그런데, 인방(인터넷 방송)의 속성이 이 20대 남성의 특징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인터넷 방송 사용자 층에서 20대 남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실시간으로 스트리머(BJ)와 소통하며, 후원과 채팅을 통해 직접 방송에 참여하고, 그것을 밈으로 퍼뜨리고 나르는 과정 때문에 인터넷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죠. 실제로 유명한 많은 밈들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트위치에서 파생되기도 했습니다.
이들이 후원하는 이유도 위와 유사합니다. 후원을 했을 때 소통에서 오는 만족감, 관심, 반응 때문입니다. 더불어 후원을 통해 직접적으로 스트리머의 콘텐츠를 만들어간다는 점도 그 이유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2030 남성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에 시간과 돈을 쓰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시간으로 스트리머(BJ)와 소통하며, 후원과 채팅을 통해 직접 방송에 참여하고, 그것을 밈으로 퍼뜨리고 나를 수 있는 서비스 이기 때문이다.
[3] 브랜딩 전략
2030 남성의 특징은 분석하기, 공략하기, 의견내기였습니다. 이 특징을 더 쉽게 발현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진다면, 2030 남성은 서비스에 더 많은 시간과 돈을 쓸 것입니다.
해당 기획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 먼저 브랜딩의 범위를 산정해보고자 합니다. 브랜딩은 범위가 무척 넓습니다.
저는 처음에 브랜딩을 가치 재정립으로 접근했었는데요. 그런데 조사하다보니 치지직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가치 재정립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치지직은 베타 테스트한지 약 5개월만에, 2024년 5월 9일에 정식출시를 했습니다. 19년된 아프리카TV와 굉장히 비교되는 기간입니다. 즉, 출시한지 얼마 안된 서비스이기에, 지금 브랜딩의 인식이나 이미지가 유저들에게 어떤지 판단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시기의 리브랜딩이 좋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또 어플 평점을 보면 2.7점, 2.5점으로 어플에 대한 불만이 강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를 안정화시키고 UX 측면에서 서비스를 좋게 개선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설정하게된 브랜딩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유저에게 분석하기, 공략하기, 의견내기가 편한 공간으로 인식시키는 브랜딩 전략
STEP 01. 내 기획은 어디까지를 범위로 하나요? (boundary)
▷ 슬로건 & 이미지
치지직이 레벨업 된다!!
▷ 핵심문장
기획을 나타내는 핵심문장 3가지
- 이 기획은 치지직의 충성 고객을 확보를 위한 브랜딩 기획에 해당하고, 이를 가능케 하는 서비스 개선을 바탕으로 치지직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치지직의 주 사용자층인 2030 남성들을 타겟으로 하여, 그들의 특징인 분석하기, 공략하기, 의견내기가 쉽고 편하게 이루어지는 서비스로 개선하여, 사용성을 증대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해당 서비스가 추구하는 브랜딩은 네이버의 이미지를 활용한 신뢰와 더불어, 깔끔하고, 쉽고, 직관적이고, 편하고, 재미있는, 밈이 사용된, 트렌디한, '안전한 게임방'으로서의 이미지를 확립한다.
▷ 포함하지 않는 영역
이 기획의 주요 의도는 사용성 증대를 통한 서비스 개선입니다.
이에 따라 본 기획에서는 브랜딩을 최적화하기 위해,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 치지직의 사용성(UX)을 개선하기 위한 기획인만큼, 기술에 대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 기획의 퀄리티를 위해 니즈 분석 이후, 우선순위가 높은 1~2개의 기획 이외의 니즈는 영역에 포함하지 않는다.
- 기획 과정에서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기술 영역은 포함하지 않는다.
STEP 02. 내 기획을 구성하는 구조 1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기획 내용의 block화)
▷ 프로젝트 설명
본격적으로 구조화하기 전에, 해당 🧀 치지직 레벨업 프로젝트 🧀의 전체 흐름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실제로 이 기획 전 단계를 간략하게나마 이행해보며 치지직 서비스를 개선할 생각입니다. 따라서 지금 설명드리는 구조는 서비스 개선이라는 큰 개념의 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구조의 세부적인 사항들은 디테일의 확충 과정에서 변동 가능성이 높습니다.
▷ Top Block
이 기획의 top block (위계 구조 1단계)은 총 3가지입니다.
- TB 01. [니즈 분석]
치지직의 주 사용자 층이 개선되길 원하는 니즈를 파악 및 분석한다.
: 뭐가 레벨업 되는데? - TB 02. [기능 구성]
서비스 개선을 진행할 때, 필요한 기능을 기획한다.
: 어떻게 레벨업 시키는데? - TB 03. [감성 뉘앙스]
치지직이 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와 다른 매력을 부각시키기 위해선, 치지직만이 할 수 있는 감성을 서비스 내에 내포해야 한다.
: 무슨 느낌이지?
STEP 03. 내 기획은 어떤 위계와 하위 구성으로 이루어지나요? (UB)
위에서 구조화한 구조 1단계를 가지고, 다시 하위 위계를 구성하겠습니다.
▷ TB 01. [니즈 분석]
🧀 치지직 레벨업 프로젝트 🧀는 주 사용자층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니즈를 파악하고,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무척 중요합니다. 이 블록에서는 니즈를 수집하고, 수집한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니즈의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확인합니다.
UB : [ 니즈 파악 / 니즈 분석 ]
▷ TB 02. [기능 구성]
TB 01에서 도출한 니즈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블록입니다. 해결 방법이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으로 구현되는지, 시스템 기획을 진행하고, UIX 기획을 통해 가시화합니다.
UB : [ 시스템 기획 / UIX 기획 ]
▷ TB 03. [감성 뉘앙스]
치지직이 다른 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와 차별점을 가지게 도와주는 매력에 해당하는 블록입니다. 네이버의 이미지를 활용한 신뢰, 주 유저층의 관심사인 재미, 사용성 증대를 위한 편리함의 느낌을 기능에 녹입니다.
UB : [ 신뢰 / 재미 / 편리함 ]
▷ TB-UB 구조도
따라서, 본 기획의 구조를 아래와 같이 블록화 합니다.
STEP 04. 내 기획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지나요? (업무 일정 / 플래닝)
▷ 간트차트
단위 기간을 4개월로 잡아 간트차트를 다음과 같이 작성했습니다. 간트차트 선정 논리는 차주에 더 보강할 예정입니다.
기획자로서,
위 목표는 기존 치지직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고객을 충석 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브랜딩 전략으로 평가한다.
치지직 레벨업 하셨잖아, 한잔해 🍺_끝
'🔯브랜딩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신사 시니어, 제가 직접 제안해보았습니다. (7) | 2024.05.11 |
---|---|
설화수가 엄마 화장품이 아니라고?! 완전 럭키비키잖아 🥰 (13) | 2024.05.11 |
가장 맛있는 순간을 선물해주는 🏍️배민 코렉트🏍️ (6) | 2024.05.11 |
💍명품을 왜 백화점에서 사 ?💎 (8) | 2024.05.11 |
광동제약의 매출을 전 세계적으로 끌어 올릴 단 하나의 방법, 코스메틱 브랜드 런칭을 위한 디테일 (4) | 2024.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