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으로 팔랑크스 클럽(동아리)의 절차에 따라, 시즌을 등록한 크루 외에는 제공, 안내되지 않습니다.
허가되지 않는 배포/재가공/캡처 등이 이루어질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 및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바랍니다.
(본 사항은 법령 자문에 따라 '모두' 가 볼 수 있는 명시적 근거를 설립하는 과정임을 재명기합니다.)
[실무기획] 디테일의 확충: 이 기획은 어떻게 현실화되는가? / 커리큘럼 코드: PXE-103
저는 PXE-102에서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 중, "SSG닷컴"을 타겟으로 선정해 내용의 구조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그 과정 안에서 기획안을 블록트리에 맞춰서 구조화시켜보았고, 일정표 또한 짜보았습니다!
이번 유닛 3에서는 디테일을 추가시켜 기획안을 완성시켜보려 합니다 :)
이번 기획안은 이 순서로 진행됩니다 !!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STEP 01. 내 기획 내용을 디테일하게 설정하자!
유닛 2에서 작성했던 구조도를 첨부합니다. TB01과 TB02 block들을 중심으로 UB 항목들을 포함하여 토워딩을 설정하고자 합니다.
TB01. 이미지 수립
SSG 닷컴에게는, 신선함과 편리함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기획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1월, 국내 이커머스 시장 내에서 쿠팡과 네이버가 1,2등을 앞다투고 있음을 알리는 기사가 줄줄이 나왔습니다. 이는 전년도 SSG 닷컴의 실적이 저조하고, 쿠팡과 네이버의 실적이 우상향했음을 의미합니다. SNS상 이미지, 사람들 사이에서의 기업 이미지는 현세대 기업의 전망을 좌지우지하는 요소이므로 SSG 닷컴도 국내 이커머스계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이미지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모든 기업이 호황인 시국은 아니지만, 위 사진을 근거로 해보았을 때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여전히 성장세에 있습니다. 그렇기에 SSG 닷컴이 신선함과 편리함의 이미지로 부상한다면, 독주하는 쿠팡과 네이버를 제치고 이커머스계의 돌연변이가 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TB01. 이미지 수립의 토워딩은 다음과 같습니다.
TB02. 기능
아무리 SSG 닷컴에 대해 신선하고 편리한 이미지가 설정되어 있어도, 이미지에 걸맞는 기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충성 고객층을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위 사진 속, 이커머스 사이트의 클릭률 및 주문 전환율 성과에 대해 회원과 비회원을 비교한 연구에서, 회원 즉 충성 고객층을 형성시켜야 판매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입증했습니다. 충성 고객층을 이해하고, 확장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고객 데이터는 회원들을 통해 확보되기 때문에 충성 고객층이 확대는 이커머스 기업에 있어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능면에서 사용자들이 편리함을 느껴야 충성고객층이 확대되기에 용이하기에, 알고리즘과 새로운 서비스의 빠른 도입 시스템은 필수적입니다.
TB02. 기능의 토워딩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2. 내 기획 내용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블록의 우선순위는 [고객 제안용] 과 [실무 기획용] 으로 구분됩니다.
[고객 제안용]
고객 제안용 우선순위는 고객의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기에, 지속적인 이용을 하고 싶은지를 기준을로 선정해보았습니다.
- 1순위. 편리함
: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지 중에서도, 편리하다는 이미지는 SSG닷컴을 계속 찾을 지, 사용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사이트는 오프라인 사이트보다 편리함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며, 이커머스 기업에서의 편리함은 추구해야 할 첫번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 2순위. 신선함
: 신선한 이미지 또한,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이용할 지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업 이미지에 대한 것이라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타 사이트들과 차별점을 주는 요소라고 생각했습니다.
- 3순위. 빠른 도입
: 빠른 변화를 좋아하는 요즘 시국에, 서비스에 대해 빠르게 피드백을 수용하고, 이를 빠르게 개선하는 것은 타 사이트들보다 SSG 닷컴을 사용하고 싶은 이유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실무 기획용]
실무 기획용 우선순위는 실무 기획자의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기에, 기획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결정짓는 블록이 무엇인지를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 1순위. 알고리즘
: GPT 리뷰 요약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도입하는 것이 SSG 닷컴에 제안하는 기획 중 가장 큰 요소이기 때문에 기획의 방향성에 가장 부합하는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2순위. 빠른 도입
: 기획 내용인 리뷰 요약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도입하는 것 또한 빠르게 서비스를 도입해야 효과가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3순위. 편리함
: 리뷰 요약 시스템과 알고리즘은 모두 편리한 이미지를 주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STEP 03. 내 기획 내용은 이렇게 완성된다 !
테무와 같은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이 한국에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현 시국을 아시나요?
제 기획은 경쟁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SSG 닷컴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기획입니다.
SSG 닷컴의 편리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알고리즘 기능을 리뷰 요약 기능과 접목시키는 기획입니다.
이 기획을 통해, 이커머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쿠팡과 네이버 못지 않은 성과를 달성할 것입니다.
SSG 닷컴의 새로운 기획은, 그동안의 SSG 닷컴에 대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뻔할 수 있지만 필수적인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내세우는 이미지로는 서비스가 주는 신선함과 다양한 범주의 제품들을 통한 편리함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들로, 신규접속자의 수를 증가시킨 다음,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통해 충성 고객층으로 만들며 수익 창출을 이끌어내는 것을 지향합니다.
제 기획을 통해, SSG 닷컴이 국내 이커머스 기업 내에서는 1,2위를 다투는 네이버와 쿠팡의 위협적인 경쟁자로 급부상하는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SSG 닷컴만의 GPT 기반 리뷰 요약 서비스와 이를 기반한 알고리즘 기능으로 다른 이커머스 기업과는 차별화 있는 이커머스 기업이 되는 결과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 이미지 속, 파란 화살표에 넘어진 사람은 타 이커머스 기업이고 빨간 화살표 속 성장하는 사람이 SSG 닷컴을 상징합니다. 지금은 큰 경쟁력을 지니고 있진 않지만, 이 기획을 통해 부상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이미지를 선정했습니다.
기획자로서,
위 기획을 통해 SSG 닷컴이 원래의 이미지는 탈피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며,
알고리즘 기능을 통해 충성 고객층을 형성해,
이커머스 기업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합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SSG(쓱) 이기는 그들의 전략_끝
'🎀서비스팀 > 🦄[일반] 파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리브영에서 돈을 준다고? (5) | 2024.05.11 |
---|---|
“투잡하는 대학생” 과제 업로드로 돈을 벌 수 있다고?📚📑👩💻 (1) | 2024.05.11 |
💻죽어가던 마이크로소프트! 내가 살렸다!💡 (3) | 2024.05.11 |
CGV에 가야 할 이유가 생겼다! (5) | 2024.05.11 |
My Place, One Place : A Twosome Place (0) | 2024.05.11 |